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TV 화면 크기, 앞으로 더 커질 이유는?
상태바
TV 화면 크기, 앞으로 더 커질 이유는?
소비자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증가하는 가운데, TV 크기가 더 커진다.
Advertisement Feature With TCL, WIRED UK

하루 동안 화면에 연결한 채로 보내는 시간이 갈수록 증가한다. 앱 및 플랫폼 분석 데이터 기관 앱애니(App Annie)는 인간이 깨어 있는 시간 중 1/3에 해당하는 4.8시간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보낸다고 추산했다. 2020년 이래로 2년간 인간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총 3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누구나 뉴스 시청과 이메일 확인, 친구와의 대화, 영상 시청을 할 때 갈수록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에 의존하게 된다.

하지만 작은 픽셀을 응시하면서 시간을 보내기 시작함과 동시에 가정 내 혁신이 시작됐다. 인간이 주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화면 크기는 축소한다. 반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려 할 때, 갈수록 큰 화면을 찾는다. 60인치 이상인 대형 TV 화면의 출하량은 매년 증가한다. 시장 조사 기관 트렌드포스(TrendForce)는 2022년, 전 세계에서 생산하는 전체 TV 5대 중 1대꼴로 60인치 이상 대형 TV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형 TV 화면은 가정에서의 시청 경험 개선을 돕는 동시에 거실을 홈 시어터로 변신시키는 역할을 했다. 60인치 이상 대형 TV의 판매 실적이 성장세를 기록하는 추세이다. 더불어 75인치 이상 특대형 TV가 TV 시장의 매출 상승세를 더 빠른 속도로 견인한다. 가정에서 편안하게 엔터테인먼트라는 광범위한 세계에 발을 들이고자 하는 소비자의 수요 증가의 영향이다. 이에, 전 세계 제2의 LCD TV 브랜드인 TCL이 대형 TV 시장에서의 미래를 구상했다.

실제로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영국 소비자가 스트리밍 서비스 평균 2개를 유료로 구독했다는 사실, 선형 TV에 추가된 무료 대안 서비스를 접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사용자는 집 안에서 안락함과 함께 영화관에서의 시청 경험을 모방하고자 한다. 따라서 TV 쇼와 영화 장면을 크게 보여주는 대형 TV 화면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였다. TCL은 “영화를 시청하고자 한다면, 집안에서 가장 편안한 곳에 자리를 잡고, 이야기에 몰입하면 된다. 스포츠 경기 중계를 보고자 한다면, 주전 선수와 함께 세계 최대 경기에 출전한 것처럼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TCL은 소비자가 뛰어난 몰입감을 선사하는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원하면서 큰 화면을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한 사실에 주목했다. 더불어 TCL은 특대형 TV를 생산하면서 소비자의 수요 충족에 나선다. 특대형 TV를 선택하는 일은 단순히 TV를 더 오래 시청하는 것의 문제가 아니다. 실제로 저렴한 가격에 더 큰 이미지를 보면서 이미지 화질과 음향이 가장 뛰어난 수준에서 접할 경험이 중요하다.

TCL이 지금까지 출시한 모델 중 ‘2022 XL 컬렉션(2022 XL Collection)’ 75인치 모델과 85인치 모델과 TV 속 화면의 모든 행동의 중심을 접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위한 98인치 모델이 있다. 98인치 모델은 최신 TV 기술과 하드웨어 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최고 수준의 명확한 이미지와 음향을 선사한다. TCL의 최신 XL TV 모델은 얇은 가장자리를 적용해, 최대한 부드러우면서도 멋진 디자인을 채택함과 동시에 집안의 다른 가구, 장식과 어우러지도록 제작하면서 화면 구현을 위한 1mm 단위의 좁은 공간도 놓치지 않았다. 2022 XL 컬렉션 모델의 화면은 얇고 좁다. 혁신적인 디자인과 소재 덕분에 10년 전 생산된 비교적 작은 TV보다 무겁지 않다.
 
[사진=TCL]
[사진=TCL]

TV 기술은 변화의 속도를 받아들이고 있다. 그동안 소비자는 화질을 원한다면, 화면 크기를 포기해야 했다. 일부 대형 TV 화면이 소형 TV가 구현하는 전체 색상 범위와 명확한 표현을 따라 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과 하드웨어 개선 덕분에 이전처럼 화면 크기와 화질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할 일이 사라졌다. TCL 98인치 QLED TV C735는 4K 해상도와 HDR 콘텐츠를 보이는 그대로 제공하며, 퀀텀닷 색상과 돌비비전 IQ는 선명하면서도 깨끗한 화면을 보여준다. CES 최고의 혁신상 수상의 영광을 안은 85인치 X925 PRO는 TCL OD 제로 미니 LED(TCL OD Zero Mini LED)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가 집안에서 보기에는 너무 작지 않은 상세 표현을 보장하는 8K 해상도를 지원한다.

TCL의 XL 컬렉션 TV 모델 모두 HDR 기술을 지원하며, 돌비 비전 IQ와 돌비 비전, HLG, HDR10, HDR10+ 등을 지원한다. 이제 영화관 명당 자리에서 누리던 경험을 집 안에서도 손쉽게 누릴 수 있다. TCL은 “XL TV 모델 화면에서 2m 떨어진 거리에 앉아 있을 때, 3배 시야각을 경험할 수 있다. 영화 제작자가 영화의 일부분이라고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완벽한 몰입감을 선사하는 시청 경험을 누리기 위한 조건이다”라고 말했다.

TV 기술의 훌륭함은 스포츠 경기 생중계와 애니메이션, 실시간 TV 쇼를 시청할 때와 똑같이 야생 다큐멘터리를 시청할 때도 볼 수 있다. TV로 게임을 즐기는 것을 선호한다면, XL 컬렉션의 미니 LED 75C935(Mini LED 75C935)미니 LED 75C835(Mini LED 75C835)로 원활한 게임 경험, 낮은 입력 지연성을 경험할 수 있다. 최대 144Hz 가변 주사율과 자동 게임 모드와 HDMI 2.1 입력값도 지원한다. 미니 LED 백라이트닝 기술을 적용해, 플레이어는 밝은 실내 공간에서도 계속 화면을 보거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화면 주변의 미니 LED 조명 수천 개가 HDR 콘텐츠를 최고의 화질로 구현하면서 밝은 조명, 그림자와 함께 최고의 밝기를 지원한다. 75C935의 1,920 로컬 디밍 영역은 화면 구현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깊은 흑색 표현과 밝은 백색 표현, 생동감 넘치는 색상, 훌륭한 이미지 정의 등을 지원한다.

그러나 시각적 요소만으로 가정에서 시네마틱 경험을 완벽하게 재현하기 어렵다. 음향이 중요하다. TV 업계는 일련의 추가 상품과 함께 갈수록 개선된 음향 기술도 선보인다. TCL은 다양한 오디오 제품을 출시하면서 XL 화면의 이미지 성능과 더 선명한 음향을 구현한다. TCL이 가장 최근 개선한 오디오 제품인 X937UC935U 사운드바와 어워드 수상 경력이 있는 레이 댄즈(Ray-Danz) 사운드바는 더 극적인 사운드 스테이지 디자인과 오디오 디코딩을 제공한다. 모두 돌비 애트모스와 DTS:X로 구현한다.

이제 바로 방에 대형 화면을 갖춘 TV를 배치할 때이다. 스마트폰의 급부상과 함께 개선된 부분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Why TV Screens Are Going Extra Larg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