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기후 변화를 늦출 수 있는 소 착용용 트림 포획 마스크
상태바
기후 변화를 늦출 수 있는 소 착용용 트림 포획 마스크
소의 메탄 배출량이 지구 온난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스타트업 젤프(Zelp)는 편안하고 멋있는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By ANNA MARKS, WIRED UK

지구상에는 16억 마리의 소가 있고, 그들의 트림과 방귀가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소는 지구 온난화에 이산화탄소보다 약 84배나 더 강한 무색무취의 가스인 메탄을 배출한다.

그 결과, 농업 및 무역 정책 연구소(Institute for Agriculture and Trade Policy)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13대 낙농 회사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합치면 일부 주요 화석 연료 대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맞먹는다고 한다.

영국에 본사를 둔 젤프(Zelp)는 소의 메탄 배출량을 60%까지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된 트림을 잡아내는 안면 마스크를 개발했다. 이 회사는 아르헨티나에서 축산업을 경영하고 있는 프란시스코(Francisco Norris)와 패트리시오 노리스(Patricio Norris) 형제들에 의해 설립되었다. "우리는 모든 나라에서 메탄이 지구 온난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농업 메탄 완화 도구의 연구가 덜 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라고 프란시스코는 말한다. "들판에서 일어나는 혁신은 많지 않다."

일반적으로, 축산업계의 메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소의 소화 과정을 변화시킴으로써 소의 위에서 가스의 생산을 억제하는 사료 첨가제의 형태였다.

동물들의 미생물학을 바꾸는 대신에, 젤프는 동물들이 이러한 간섭 없이 정상적인 음식을 소화하도록 한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이 마스크는 지퍼 타이 형식으로 소의 머리에 편안하게 맞기 때문에 품종에 따라 다양한 소의 머리 크기에 맞춰 조정할 수 있다. 보통 생후 6~8개월에 젖을 떼고 난 후에 소에게 적용되며, 콧구멍 옆에 위치해 숨을 쉬거나 트림할 때 나오는 메탄을 잡아낼 수 있게 한다. "약 95%의 메탄 배출은 그들의 콧구멍과 입에서 나온다."라고 노리스는 설명한다. "이 기술은 메탄이 동물들에 의해 배출될 때 메탄을 탐지, 포획, 산화시킨다."

마스크 끝에서, 센서는 소가 숨을 내쉴 때와 배출되는 메탄의 비율을 감지한다. 메탄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마스크는 내부의 산화 메커니즘으로 가스를 보내는데, 이 메커니즘은 메탄을 이산화탄소와 물로 변환하고 장치에서 배출하는 촉매가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메탄의 지구 온난화 가능성을 원래 수치의 1.5% 미만으로 감소시킨다."라고 노리스는 설명한다.

젤프는 영국 왕립 수의대학을 포함한 영국과 아르헨티나의 기관들과 함께 행동 실험과 관찰을 했는데, 이 기관들은 착용할 수 있는 도구가 동물의 행동과 먹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했다.

비록 메탄 감소가 디자인의 선두로 있지만, 젤프는 암컷 소의 먹이 활동, 소의 위치, 성적 수용성을 측정하기도 한다. 이 정보를 통해, 이 팀은 개별 동물을 관찰하고 질병의 초기 징후를 파악하여, 복지 증진과 농장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모든 변수는 다른 방식으로 결합할 것이다."라고 노리스는 말한다. "예를 들어, 메탄 생산량은 감소하지만 먹이 활동이 증가한다면, 그들은 한 가지 신호를 보낼 수 있는데, 그것은 메탄 생산량이 증가하고 활동량이 감소하는 것과 전혀 다른 신호일 수 있다."

또한, 이 데이터는 한 무리의 효율성이 얼마나 높거나 오염이 심한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결국, 지역 및 국가 차원에서 메탄 배출과 가축의 건강을 이해하기 위해 농장 전체에 걸쳐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유엔 식량 농업 기구(The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of the UN)는 소고기와 낙농 소비가 향후 30년 안에 약 70%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며, 젤프 뒤에 있는 팀은 기후 변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때에 기후 행동을 시행할 수 있는 해결책은 협력적인 접근법에 있다고 믿고 있다. 그들은 마스크가 트림 한 번에 메탄을 포획하고 변형시키는 이 중요한 기간 동안 대체육의 개발을 보완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This burp-catching mask for cows could slow down climate change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