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통신 4사, 2022년까지 최대 25.7조 투자
상태바
통신 4사, 2022년까지 최대 25.7조 투자
ICT 산업 인프라 조성과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경제환경 극복 목적
이동통신 3사와 SK브로드밴드가 5G 인프라 조기 구축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최대 25.7조 원을 투자한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박정호 SKT 사장, 구현모 KT 사장, 하현회 LG U+ 부회장과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4일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한 후 첫 회동으로,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디지털 뉴딜'을 지원하기 위한 5G 기반 '데이터 고속도로' 구축 방안이 논의됐다.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구축될 '데이터 댐'에 모인 수많은 데이터가 데이터 분석이나 인공지능을 통해 환경, 의료, 치안, 에너지 절감 등 다양한 서비스 창출로 연계되려면 '데이터 고속도로'가 우선적으로 구축돼야 한다.

참석자들은 데이터 고속도로의 중심인 5G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인프라 조기 구축과 선도적 활용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KT 직원들이 경기도 파주산업단지의 상용망에 구축된 5G 단독모드(SA) 네트워크를 시험하고 있다. [사진=KT]
KT 직원들이 경기도 파주산업단지의 상용망에 구축된 5G 단독모드(SA) 네트워크를 시험하고 있다. [사진=KT]

통신 4사(이통 3사+SKB)는 5G 인프라 조기 구축을 위해 향후 3년간 무선·유선 통신 인프라 등에 약 24.5~25.7조 원을 투자(잠정)를 추진하기로 했다. 통신 4사는 ICT 산업의 인프라 조성과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경제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로 경기회복을 견인하기로 뜻을 모았다.

빠르면 2022년 상반기까지 85개시 행정동·주요 읍면 중심부, 다중이용시설·공공인프라 등에 5G 전국망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구체적으로 2020년은 서울과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다중이용시설 2000여 개 △수도권 2·9호선 등과 비수도권 지하철 △고속도로 주요 32개 구간, 2021년은 전국 85개시 주요 행정동을 중심으로 △다중이용시설 4000여 개(누적) △지하철 및 KTX⋅SRT 전체 철도역사 △약 20여 개 고속도로 등에 중점 구축한다. 2022년에는 85개시 행정동⋅주요 읍면 중심부를 중심으로 △중소다중이용시설 △ITX 새마을호 등 철도역사 △전체 고속도로 등까지 구축해 사실상 전국에서 5G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정부도 통신사의 투자확대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투자 세액공제, 기지국 등록면허세 감면 등 인센티브 지원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으며 5G SA, 28㎓에 투자를 확대해 완벽한 초고속, 초저지연 등이 구현되도록 통신사에 노력을 당부했다.

또한, 데이터 고속도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 댐을 구축, 데이터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불러올 경제·사회적 결과는 심각한 상황으로,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오랫동안 흔적을 남길 것"이라며 "코로나19로 경제구조와 삶의 방식이 변화하는 격동의 시기에 민·관이 협력해 5G가 새로운 돌파구와 접근법을 제시하는 인프라가 되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