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과기정보硏, 2020년 후반 '주목받을 10대 기술' 발표
상태바
과기정보硏, 2020년 후반 '주목받을 10대 기술' 발표
AI 기술 이용 정확도 대폭 향상… 수소에너지·탄소자원화·자율주행 등 포함

국내 과학기술 정보 및 슈퍼컴퓨터 전문 연구기관이 2020년 대 중반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기술' 10선을 정리해 공개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명지대 데이터사이언스 연구실 김도현 교수팀과 공동으로 인공지능형 '미래성장 가능성 예측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미래 신기술 10선을 도출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도출한 10대 유망기술은 △수소에너지 활용을 위한 재생에너지 저장·변환 기술 △차세대 친환경 냉난방 시스템 핵심소재 기술 △이산화탄소 자원화 기술 △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한 차량 제어 기술 △AI 기반 머신 비전 기술 △초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생물다양성 연구 △고압직류송전(HVDC) 기술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 △초분광 영상 기술. 

이번에 도출한 10대 기술은 에너지 및 기계, 생명과학, 로봇, 이미징 기술 등 과학기술계 전 분야에 걸쳐 중요 과학기술분야를 대표하는 기술이며, 실제 정확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연구진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구성해 인공지능 학습(딥러닝) 기술을 접목해 이 결과를 도출했다. 상세 분류 과정에선 최근 12년 간 전 세계에서 출판된 과학기술과 인문·사회과학 분야를 약 1600만 건의 논문 정보를 이용했다. 이들 문헌들의 인용관계를 통해 약 4500개의 유사한 주제로 묶인 ‘기술군’을 생성했다. 

기술군의 네트워크 구조정보, 연구내용과 연구분야 정보를 인공지능으로 수치화해 딥러닝 예측모형을 완성하고 7년 뒤의 주목할 수 있는 고성장 기술군을 도출했다. 과학기술 10개 분야를 500여개 분과 학문으로 세분화한 뒤, 다시 이를 10만 여개의 연구문제 주제별로 분류하는 작업을 거쳤다.

이번 연구는 실제 미래 기술을 딥러닝기술을 통해 높은 수준의 정확도로 예측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의 설명이다. 

KISTI 고병열 미래기술분석센터장은 “학습된 딥러닝 모형의 성능을 이용해 86.7% 정도의 상당히 높은 예측 정확도를 얻을 수 있었다”며 “기존의 '델파이 기법'을 쓰는 미래예측 전문가들의 정확도는 30%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준영 책임연구원은 “세계적으로 기술예측을 포함한 연구개발(R&D) 전략수립에 데이터 분석 기술 활용이 늘어나고 있다”며 “한국에서도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를 확대 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투자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진=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사진=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KISTI가 선정한 '미래 10대 유망기술'

① ‘수소에너지 활용을 위한 재생에너지 저장·변환 기술’은 재생에너지로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연료전지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재생에너지 활용 증대로 온실가스 감축에 도움이 된다.

② ‘차세대 친환경 냉난방 시스템 핵심소재 기술’은 전기식 에어컨의 대체기술인 흡착식 냉난방기 개발에 필요한 안정적인 나노흡착제를 만드는 기술이다. 화석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어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③ ‘이산화탄소 자원화 기술’은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바이오연료, 화학제품, 건축자재 등의 유용자원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탄소저감과 동시에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해 주목받고 있다.

④ ‘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한 차량 제어 기술’은 주행 중 급변하는 상황을 인식해 차량의 능동적 자세제어 및 안전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데이터 처리성능 및 지능화 연구가 선결돼야 한다. 

⑤‘인공지능(AI)’ 기반 머신 비전 기술’은 이미지를 획득하고 처리하여 자동화된 판단을 수행하는 제반 기술을 뜻한다. 딥러닝 기반 이미지 처리·분류 기술의 획기적 발전과 스마트 팩토리 등 4차 산업 발전으로 적용 영역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⑥ ‘초고성능 콘크리트 기술’은 기존 콘크리트 대비 우수한 염해저항성, 탄산화 방지 등 내구성을 높여 구조물의 노후화와 열화현상을 지연하는 기술이다. 장수명 건축·구조물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대응해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⑦ ‘생물다양성 연구’. 생물종을 발굴하고 이들의 서식 환경에 속하는 모든 생물과의 상호작용, 종 내의 유전자와 한 집단 내 개체들 사이의 유전적 변이 연구 등을 포괄하는 연구 활동 전반을 뜻한다.

⑧ ‘고압직류송전(HVDC) 기술’은 생산된 교류전력을 직류로 변환하여 고압으로 송전하고 다시 교류로 재변환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전력손실이 적고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한 차세대 송전방식. 국가 간 전력망 구축, 신재생에너지 계통 연계 등 관련 수요가 급속 확대 중에 있다.

⑨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은 이족보행을 포함하여 인간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어가 가능한 인간형 로봇 제작 기술이다. 최근 다양한 돌발 상황에 대한 인지, 판단, 예측, 위험회피 등의 지능화 관련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⑩ ‘초분광 영상 기술’은 이미지 픽셀 당 세분화된 대역의 스펙트럼 정보를 획득하여 특정 대상이나 물질의 식별·발견을 용이하게 하는 기술이다. 최근 소형 이미지 센서 기술, 1000개 이상 분광 밴드 수의 극초분광 이미징 기술, 머신러닝 기반 대규모데이터 분석 기술 등이 결합되어 크게 발전하고 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