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오차율 4분의 1로 줄인 ‘소재 설계기술’ 나왔다
상태바
오차율 4분의 1로 줄인 ‘소재 설계기술’ 나왔다
KAIST 연구진, 물성예측 정확도 강화한 소재 시뮬레이션 방법 개발

물체의 성질을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한국 연구진이 찾아냈다. 예측 오차율을 기존의 4분의 1까지 줄일 수 있어 정밀 소재 분야 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KAIST 김형준 화학과 교수팀은 물성 예측 정확도를 강화한 소재 시뮬레이션 설계 기술이 새롭게 개발 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연구에는 김민호 연구원 및 창원대 김원준 교수팀이 참여했다.
 

[사진=KAIST]
[사진=KAIST]

연구진은 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소재 개발 과정에서 미리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설계를 할 수 있어 소재 개발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소재 시뮬레이션 기술은 소재 개발 과정에서 물질을 합성하는 등 실제 개발에 들어가기 전 진행하는 가상 실험이다. 이 과정을 통해 다양한 소재 물성을 예측 및 설계할 수 있다. 

이미 소재개발 분야에서 사용 중인 기술로 ‘밀도범함수 이론(Density functional theory)’이리는 복잡한 양자 이론을 기본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소재 외부에서 발생하는 ‘반데르발스 힘’이라는 전기적 힘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다.

반데르발스 힘은 분자 소재부터 금속 및 반도체 소재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재료 내에서 발생하며, 물성을 결정하는 데 크게 관여한다. 반데르발스의 힘을 예측하지 못하면 물성 예측 실험 과정에서 오차를 피하기 어렵다.

연구팀은 반데르발스 힘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새로운 이론을 개발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약 100여 종에 달하는 소재를 이용해 실험한 결과 40%에 달하던 기존 방식의 오차율을 10% 이내로 줄일 수 있었다.

김 교수는 "소재 개발 연구에서 기초과학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라며 "새로 개발한 소재 시뮬레이션 기술은 배터리, 에너지 전환 촉매, 2차원 나노 물질 등 다양한 분야 소재 설계 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 학술지 ‘미국 화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ry)’ 1월 10일 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