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기후변화로 난처한 우주 최강 생명체 '물곰'
상태바
기후변화로 난처한 우주 최강 생명체 '물곰'
물곰의 불멸성이 열에는 취약하다는 사실 알려져

지구상의 다른 어떤 동물보다 물곰(Water Bear)은 죽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아니 죽지 않는다. 물곰은 끓여도, 얼려도, 물이 없어도, 공기가 없어도 살아남는다.

과학자들은 다리가 여덟 개 달린 곰처럼 생긴 이 미세 생물체들을 극한 환경에 노출시켰다. 과학자들은 그들을 영상 151 ℃로 삶았고, 원자운동이 거의 정지 상태에 이르는 영하 272 ℃에 냉동시켰고, 인간 치사량의 1000배에 이르는 방사선을 조사해 10일간 우주의 진공에 노출시켰다. 그러나 물곰은 살아 있었다.

하지만 이 물곰의 불멸성이 열에 취약하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물곰 생물학의 다양한 측면을 연구해 온 연구자들은 열에 더 오래 노출시키면 생존할 가능성이 훨씬 더 적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새로운 실험을 감행했다. 급속도로 따뜻해지기 시작한 어느 행성에서 말이다. 

지구이기도 한 이곳의 습한 곳에는 1300종의 물곰이 생존한다. 와이어드US에 따르면 코펜하겐 대학의 생물학자 리카르도 카르도소 네베스 연구팀은 건조 킷에 저장된 물곰의 경우, 24시간 동안 화씨 145.58(섭씨 63.1)도 열에 노출했을 때 50%가 죽고, 또 일반 활성화된 물곰은 24시간 동안 화씨 98.78(섭씨 37.1)도의 낮은 온도에서 절반 가량이 죽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덴마크의 연중 가장 높은 온도보다 약간 높은 수준에 불과하다.

몸속의 물을 97 % 정도 잃어도 죽지 않는다는 물곰 조차 기온이 오르고, 건조한 환경에서는 살아남지 못한다는 점을 상기시킨 연구 결과이다.  

2007년과 2011년 두 차례 우주여행을 한 물곰의 최대 적은 무중력이나 극한 저온 환경이 아니라 지구온난화일 수 있다는 실험 결과는 실제 환경과 차이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지구상에서 가장 단단한 작은 생명체가 변화한 기후에 훨씬 더 민감해졌을 것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물 곰으로도 알려진 타르 그레이드는 음식이나 물없이 몇 년 동안 생존 할 수있는 미세 동물이다.[사진=GETTY IMAGES]
물 곰으로도 알려진 타르 그레이드는 음식이나 물없이 몇 년 동안 생존 할 수있는 미세 동물이다.[사진=GETTY IMAGES]

<참조기사 및 링크>

Even Ultra-Tough Water Bears May Be Vulnerable to Climate Change

와이어드 코리아=유재형 기자 yjh@wired.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