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CES2020] 사람 졸졸 따라다니는 집사 로봇 '볼리'
상태바
[CES2020] 사람 졸졸 따라다니는 집사 로봇 '볼리'
삼성전자, 굴러다니며 이동하는 홈케어 로봇 소개, 가정 내 스마트기기와 연동

작은 로봇 하나가 집안 곳곳을 굴러다닌다. 애완견이 사료 그릇을 뒤집어 엎은 것을 발견하자 로봇청소기를 불러내 즉시청소를 시킨다. 주인의 말을 알아듣고, 언제든 주인을 따라 다니며 보살핀다.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부문장(사장)은 세계 최대 IT 및 가전기기 박람회 'CES 2020' 개막을 하루 앞둔 6일 저녁, 미국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션 호텔에서 열린 'CES 기조연설' 행사장에서 작고 둥근 노란색 공 모양의 집사 로봇 '볼리(Balli)'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김 사장은 “앞으로 인공지능(AI)이 발전함에 따라 개개인의 생활양식도 큰 폭으로 변할 것”이라며 "볼리는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언제든 주인을 돕고 보살피는 로봇"이라고 밝혔다.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부문장(사장)이 반려로봇 '볼리'(Ballie)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볼리는 사용자를 인식해 따라다니는 로봇이다.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면 집안 곳곳을 모니터링한다. 스마트폰, TV 등 주요 스마트기기와 연동이 가능해 다양한 홈 케어를 수행할 수도 있다. 기기 자체에 AI가 탑재된 ‘온디바이스’(On-device) 형태로 제작돼 강력한 보안기능을 자랑한다.

삼성전자는 이날 홍보영상을 통해 볼리가 집안에 놓인 다른 기기와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되는 모습을 보여줬다. 가전제품과 연결하고 조종할 수 있어 바닥이 더러워지면 청소기를 작동시키고, TV를 켜거나 전등을 끄기도 한다.

현장에서도 김 사장이 볼리에게 직접 명령을 내리는 모습이 시연됐다. 김 사장이 “따라와”를 외치자 공이 김 사장을 따라 굴러다녔다. 김 사장은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하는 볼리는 인간 중심 혁신을 추구하는 삼성전자의 로봇 연구 방향을 잘 나타낸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볼리 이외에 웨어러블 인체보조기 ‘젬스’(GEMS)도 공개했다. 젬스와 증강현실(AR) 안경을 착용하한 사람이 가상의 개인 트레이너에게 맞춤형 스트레칭 강습을 받는 모습을 시연해 보였다. 잼스를 이용하면 가상 트레이너를 통해 교정을 받는 등 운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 사장은 “이제는 단순히 물건만을 사고 파는 게 아니라, 물건과 관련한 경험을 파는 시대”라며 “볼리와 같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IT 기기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