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한국인 생활 환경 ‘전자파 안전’ 이상무
상태바
한국인 생활 환경 ‘전자파 안전’ 이상무
과기정통부, 생활환경 961지역 검증결과 ‘전 지역 인체보호기준 만족’

정부가 ‘전자파’에 대한 국민 우려를 해소를 위한 ‘생활환경 전자파 검증’ 시험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30일 공개했다. 총 961곳에서 이번 시험에서 전자파가 건강에 우려를 미칠 만한 곳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번 검증은 온열안대 등의 생활제품 7종과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등 유아 공간 542곳, 지하철 및 고속철도 역사, 공항 등 시민 다중이용시설 409곳, 5세대(5G) 이동통신 기지국 설치지역 10곳 등, 일반인 생활환경 961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동통신 기지국이 늘어나면서 전자파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염려가 나오고 있지만 실제로 큰 우려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위키미디어]
이동통신 기지국이 늘어나면서 전자파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염려가 나오고 있지만 실제로 큰 우려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위키미디어]

전자파 노출량 측정해 전자파인체보호기준과 비교·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경우 전자파 수치가 인체보호기준 대비 1~2%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제품 측정은 국립전파연구원(전파연)에서 실시했다. 지난 5월, 11월 두 차례 실시한 데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또 유아공간, 다중이용시설 측정 등은 지난 5~11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에서 실시했다.

일반인·시민단체‧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생활속전자파위원회’와 ‘전자파 시민참여단’에서 측정대상 선정, 측정과정 및 결과 등을 검토했다. 측정대상은 7~10월 사이 진행된 국민 국민신청을 통해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온열안대, 온수매트 및 가정용 태양광 시설 등 7종의 제품 모두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대비 1~2 % 내외로 인체보호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전자파 수치를 나타낸 건 가정용 태양광 발전시설로, 최대 기준치의 2.8%로 나타났다. 이 밖에 온열안대 1.48%, 온수매트의 경우 매트 바로 위는 0.17%, 온도조절부는 1.27%였다. 정수기가 0.18%, 세이펜(어린이용 책읽어주는 펜) 1.78%, 프린터기 0.27%, CCTV 0.17%였다.

어린이들이 주로 머무르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의 시설도 대부분 1% 미만으로 건강상 우려할 상황은 발견되지 않았다.

주로 무선인터넷(와이파이)나 교실내 TV, 이동통신 기지국 등이 영향을 미쳤으나 기준치의 1% 미만이었다. KCA는 이번 조사 과정에서 교실 등에 설치된 와이파이 중계기 위치 변경 등의 컨설팅을 추가 제공했다.

지하철 역사, 고속철도 역사, 공항, 놀이공원 등 많은 사람들이 주로 머무는 장소는 TV나 이동통신기지국, 공용 와이파이 등의 신호가 주로 감지됐으니 이 역시 기준치의 1~2%미만으로 나타났다.

4세대 이동통신에 비해 높은 주파수의 전파를 사용하는 5G 이동통신 기지국 근처도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지난 11월 15일부터 2주 간 번화가(강남대로 9.7km 구간, 광화문 일대 5.4km, 홍대입구 일대 4.5km, 강남역)와 복합사무단지(월드컵북로 일대 5.5km), 아파트 단지 등 10곳에서 기지국이 눈으로 보이는 근접 장소 여러 지점을 선정, 전자파를 측정하였다. 이 경우 전자파 역시 기준치의 1% 내외로 조사됐다.

과기정통부 측은 “5G 전자파에 대한 국민 우려가 많은데, 비해 같은 장소에서 동시에 측정된 4G 전자파가 1~3%더 높게 나타난다”며 “4G는 일정한 영역에 고정된 출력의 전자파를 방출하는 반면 5G의 경우, 이용자의 수에 따라 출력을 조정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평균 전자파 노출은 4G 신호에 비해 낮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전자파 검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전파연 ‘생활 속의 전자파’ 홈페이지(www.rra.go.kr/emf)와 KCA ‘전자파 안전정보’ 홈페이지(emf.kca.kr)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