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과학·기술·공학·수학 전공 대학생, 구글·아마존 근무 거부...이유는 ‘프로젝트 님버스’
상태바
과학·기술·공학·수학 전공 대학생, 구글·아마존 근무 거부...이유는 ‘프로젝트 님버스’
120개 대학의 재학생과 대학을 갓 졸업한 사회초년생이 이스라엘 정부와의 계약을 중단할 때까지 구글, 아마존 근무를 거부하기로 맹세했다.
By CAROLINE HASKINS, WIRED US

120곳이 넘는 대학의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분야 전공 대학생과 관련 전공을 한 사회 초년생이라고 밝힌 이들이 구글, 아마존이 프로젝트 님버스(Project Nimbus)를 중단하기 전까지 두 기업에서 근무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하는 내용의 서약에 서명했다. 프로젝트 님버스는 구글, 아마존이 이스라엘 정부를 대상으로 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 인프라를 공급하는 조건으로 계약이 체결된 12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이다.

서약에 서명한 이들 중에는 스탠퍼드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캠퍼스, 샌프란시스코대학교, 샌프란시스코주립대학교 재학생과 졸업생이 다수 포함되었다. 4개교 재학생과 졸업생 중 구글 샌프란시스코 사옥 앞에서 테크 업계 근로자, 사회 운동가 사이에서 열린 프로젝트 님버스 반대 집회에 참석한 이들도 있다.

직업 경력 서비스 컬리지 트랜지션(College Transitions)이 링크드인(LinkedIn)에서 누구나 공개되어 접근할 수 있는 정보를 압축한 데이터상 구글, 아마존은 STEM 분야 최고 명문 대학 졸업생을 가장 많이 채용하는 기업이다. 컬리지 트랜지션의 데이터 기준 구글에 재직 중인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캠퍼스 졸업생과 스탠퍼드대학교 졸업생은 각각 485명, 216명이다.

구글, 아마존을 향한 가장 최근의 대중적 반발을 나타내는 대학 재학생과 졸업생의 서약 내용은 테크 분야 근로자 연합 단체인 ‘NOTA(No Tech for Apartheid)’, 이슬람 민중 운동 단체 ‘M파워 체인지(MPower Change)’, 권리 옹호 단체 ‘유대인의 평화를 위한 목소리(Jewish Voice for Peace)’가 공동으로 작성했다. NOTA는 2021년부터 구글, 아마존 직원의 프로젝트 님버스와 이스라엘 정부와의 다른 계약 반대 활동을 지지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서약에는 “이스라엘의 감시, 폭력으로 이미 팔레스타인인이 피해를 보았다”라는 문장과 함께 “공공 클라우드 컴퓨팅 역량을 확장하면서 최신 기술을 이스라엘 점령지 정부, 군대에 공급한다면, 아마존과 구글은 이스라엘의 인종차별 행위 효과와 폭력성, 더 나아가 팔레스타인인의 치명적인 위험성까지 높이는 데 일조하게 된다”라고 기술되었다.

전문 직업 경력에 미칠 피해를 우려하여 이름 전체 공개를 거부한 샘은 2023년도에 코넬대학교 컴퓨터 과학 석사 과정을 마치고, 최근 테크 업계 근로자가 되어 서약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샘은 와이어드에 대학원 동기 몇 명이 비밀리에 다른 전략을 생각하지만, 테크 업계 대기업 일자리를 유지하는 것을 본 후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전했다.

샘은 “이들이 불쾌하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대기업에서 높은 임금을 받는 것을 보고는 테크 업계의 프로젝트 님버스 및 이스라엘 정부와의 공급 계약 반대를 고수한다는 원칙을 검증하게 된 이들을 여럿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면서 컴퓨터 과학을 부전공으로 택한 샌프란시스코대학교 재학생 나오미 하디 은지(Naomi Hardy-Njie)는 가자 지구 전쟁 자금 지원 기업 공개 및 투자 중단을 요구하는 3주 간의 교내 천막 농성 참여 후 서약이 작성된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디 은지는 지금까지 구글과 아마존 경영진이 시위대의 요구 사항과 관련하여 공개 의견을 발표하지 않아 서약에 서명했다. 그러나 하디 은지는 “변화는 가장 아래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NOTA는 지난 몇 달간 프로젝트 님버스 중단을 목표로 한 몇 차례 행동을 조직했다. NOTA 조직 위원인 에디 하트필드(Eddie Hatfield)는 2024년 3월, 뉴욕에서 구글의 후원으로 열린 콘퍼런스에서 구글 이스라엘 지역 상무이사의 연설을 방해한 뒤 구글에서 해고되었다. 이후 구글 뉴욕 사옥과 NOTA가 설립된 서니베일 사옥에서 프로젝트 님버스 반대 점거 시위를 계기로 구글 직원 50명 이상 해고되었다.

구글은 프로젝트 님버스가 기밀이나 군사 작업과 직접 연결되는 프로젝트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프로젝트 님버스가 이스라엘 군대와의 서비스 공급 계약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폭로하는 문건이 여러 건 유출되었다. 구글과 아마존 모두 와이어드의 의견 공개 요청에 답변하지 않았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STEM Students Refuse to Work at Google and Amazon Over Project Nimbu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