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타의 AI에 지친 이들을 위한 SNS의 숨은 조력자 역할을 한 사진작가와의 만남
상태바
메타의 AI에 지친 이들을 위한 SNS의 숨은 조력자 역할을 한 사진작가와의 만남
많은 아티스트가 자신의 작업물이 인공지능 훈련에 동원될 가능성을 우려하여 메타의 플랫폼을 떠난다. 이에, 장징나라는 사진작가의 SNS 앱인 카라는 아티스트의 작업물 보호를 약속한다. 그러나 신규 사용자의 대규모 유입은 틈새를 공략한 포트폴리오 앱인 카라의 비용을 청구한다.
By KATE KNIBBS, WIRED US

장징나(Jingna Zhang)는 필자에게 “취침 직전 인터뷰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했다”라고 말했다. 당시 장징나가 거주 중인 시애틀은 오전 9시였다. 사진작가 겸 아트 디렉터인 장징나는 밤새 자신이 개발한 아티스트용 소셜 플랫폼인 카라(Cara)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꾸준히 충족하고자 한다. 최근, 카라는 메타의 예술, 인공지능(AI) 관련 정책 반대 확산의 대응으로 인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메타는 자체 훈련 데이터에 사용자가 게시한 예술 작품도 포함한다.) 메타의 클라우드 저장소 공급사를 대상으로 한 9만 6,000달러에 이르는 거액의 금액 청구, 서비스 접속 장애 등 각종 복잡한 문제를 거세게 비판하는 사용자가 증가했다. 카라는 일종의 부수적인 프로젝트로 시작했으나 최근 재발견된 명성은 장징나가 하루아침에 우연히 스타트업 창업가가 되어 장시간을 들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바를 제공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장징나는 비윤리적인 AI 사용을 반대하는 아티스트에게 이미지 공유 및 같은 사고를 하는 동료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할 공간으로 카라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카라는 아티스트의 허락 없이 얻은 훈련 데이터로 개발한 생성형 AI 툴을 단호하게 반대한다. 이제는 AI 이미지를 모두 플랫폼 내에서 제거한다. 카라는 시카고대학교 연구팀이 개발한 툴인 글레이즈(Glaze)를 통합한 베타 서비스도 제공하여 아티스트에게 생성형 AI 기업의 동의 없는 AI 모델 훈련용 작업물 사용을 멈출 방법을 제공한다. 2023년 초반에 개설된 카라의 사용자 수는 초기 1년간 수천 명이었다. 그러나 2024년 6월, 카라에 개설된 계정 수가 4만 개에서 65만 개로 급격히 증가했으며, 곧 100만 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징나는 그동안 카라와 같이 생성형 AI 기업에 맞서 아티스트의 저작권을 보호할 방법을 모색한 적이 없지만, 경험이 능숙한 예술가 권리 옹호론자이다. 2022년, 장징나는 자신이 2017년 하퍼스바자와 협업할 당시 촬영한 사진과 매우 유사한 작품을 제출하여 수상한 화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적이 있다. 당시 소송은 기각되었으나 2024년 3월 자로 항소심에서 승소했다. 2023년 12월, 장징나는 스테이블디퓨전을 상대로 한 집단소송에 참여했다. 2024년 4월에는 AI 이미지 생성 툴을 제공하는 여러 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으며, 구글을 상대로 제기한 비슷한 집단소송 사건의 주요 원고로 참여했다.

와이어드는 장징나와 입소문을 탄 카라의 인기를 둘러싼 혼란스러운 상황을 다루는 방법과 AI 시대 속 아티스트의 미래를 주제로 대화했다.

케이트 닙스 기자: 지난 몇 주간의 생활을 알려주었다. 카라의 사용자 수가 급증하기 시작했을 때 어땠는가?
장징나:
2023년 1월, 개설 당시와 글레이즈와의 통합 당시를 제외하고는 한동안 카라를 널리 홍보하지 않았다. 카라 기능 개발 단계가 진행 중이었다. 카라 운영진은 자발적으로 플랫폼을 관리하는 데 시간을 투자했을 뿐이다. 거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자 하는 스타트업 형태로 운영한 적은 없다. 카라 운영진은 글레이즈와 협력을 시작했을 당시 몇 가지 보안 공격에 대응해야 했다. 처음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했을 때 보안 공격인가 의심하기도 했다.

실제로 보안 공격이 발생했는가?
실제 접속자 트래픽이었다. 일반 사용자와 아티스트 모두 게시물을 올렸다. 스팸 게시물이 아니었다. 처음에는 임의로 접속자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후 메타의 AI 정책에 분노한 이들이 메타를 떠나 카라를 찾게 된 것임을 알게 되었다. 하루 사이 사용자가 2만 명 증가한 적이 있었다. 다음날에는 사용자가 5만 명 증가했다. 인터넷 과장 광고 주기는 보통 이틀간 지속된다. 이후 사용자는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 그러나 카라에 계속 남아서 활동하는 사용자가 증가했다. 서비스 접속 장애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이후 서버 규모를 7배 늘리고, 서버 문제를 해결했다. 이제는 안정적으로 온라인 접속이 가능하다.

이 대화를 나누는 순간의 카라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 수는 얼마나 되는가?
현재 사용자 수는 90만 명에 육박한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며칠 전 서비스 공급사가 보낸 고지서를 받고 6일치 서비스 사용량이 10만 달러에 육박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카라를 운영하면서 재정적 상황을 해결하고자 한다. 지금도 진행 중이다.
 
현재 사용자 수는 90만 명에 육박한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며칠 전 서비스 공급사가 보낸 고지서를 받고 6일치 서비스 사용량이 10만 달러에 육박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카라 창립자 장징나

서비스 공급사가 카라의 사용료 부담을 줄이도록 협력하는가?
그러기를 바란다. 카라 측은 서비스 공급사와 여러 차례 통화하고, 해결 방안을 찾고 있다. 카라와 서비스 운영 비용 문제로 대화한 다른 공급사도 있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 선택권이 있다. 하지만 기존 서비스 공급사와 계속 협력하여 아티스트를 위한 SNS 플랫폼 구축 작업과 아티스트의 장기 관계 유지가 가능하기를 바란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카라를 운영하는데 하루 동안 장시간 몰두할 의도는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카라의 규모가 너무 커져 협력사를 모색하게 된 시점은 언제인가? 구독 모델 출시나 외부 투자자 확보를 고려하는가?
이전에는 사용자에게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여 더 나은 반응과 자체 유지 능력 유무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제는 시간이 없다. 서비스 사용료를 부담해야 한다. 따라서 모든 방법을 고려한다.

카라를 사용하지 않던 외부인이 개입하여 의견을 내놓는 것을 걱정하는가?
내가 카라를 개발한 방법을 직접 관리하는 상태를 유지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독립적인 활동을 원하며, 최대한 직접 관리하는 것을 원한다. 반면, 자금 조달에 나서는 것을 최악의 상황으로 생각한다. 올해 하반기 중으로 친구와 가족,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이들에게 운영비 지원을 요청하는 방법을 고려했다. 

5년간 카라의 모습이 어떤 모습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가?
커뮤니티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사용자의 필요성 전반에 걸쳐 카라 서비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생성형 AI가 일자리에 미칠 영향, 일자리를 유지한 이들의 임금 감소 가능성 등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하지만 5년 동안 가장 도움이 되는 바를 말할 수 있는 이가 있을까? 답이 없는 질문처럼 들린다면 유감이다. 하지만 생성형 AI 보급에 적응하고, 그 순간에 가장 적합한 바를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당장 카라 운영 작업을 하는 이는 몇 명인가?
2023년에만 4~5명이 카라 운영 작업에 참여했다. 일시적으로 많은 이들의 도움을 받았다. 실제로 지금도 플랫폼 관리 작업에 참여하는가 확실하지 않지만, 위기를 직면했을 때는 엔지니어링팀 인력 10명과 협업했다. 초기에는 직원 세 명이 주기적으로 도움을 주었다. 이제는 카라의 디스코드 채널 관리와 같은 작업에 참여하는 인력이 10~20명이다. 카라의 디스코드 채널은 마지막으로 확인한 사용자 수가 8,000~10,000명이었다. 디스코드 채널 관리에 참여하는 이들은 콘텐츠 관리를 담당한다. 카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은 메시지 수만 건을 받는다. 모두 카라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이들의 문의 메시지였다. 카라에 문의 메시지를 보낸 이들 모두 친절했다.

조금 더 과거로 돌아가서 이야기하자면, 생성형 AI 기업을 상대로 제기한 집단 소송에 동참하도록 설명해 줄 수 있는가?
사실, 아티스트의 저작권 문제가 원인이 된 법적 분쟁에 개입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러나 어떠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이가 없다면, 내가 직접 나설 것이다. 나의 인지도가 하락해도 상관없다. 개인적으로 생성형 AI가 작업물을 사용하는 상황을 거부하는 단계에 있는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약간은 힘들었다. 생성형 AI가 매우 잘못된 것을 보면, 생성형 AI가 아티스트를 대체하는 일은 절대로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생성형 AI가 잘못되었다는 점에 동의한다.
직접 사진작가로 활동하고, 예술 작품을 제작하기 때문에 나의 생성형 AI 기술과 예술 작품 제작 과정에 노출된 경험은 다르다. 5~6년 전 예술 작품 생성 과정에 사용하는 자연어 처리를 논의하는 내용의 데모를 보낸 기업이 여러 곳 있었다. 직접 생성형 AI 기업을 상대로 한 저작권 소송이 진행 중이었으며, 소송 관련 괴롭힘이 있어서 한동안 AI 관련 논쟁에 참여하지 않았다.

소송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공동 원고로 참여한 집단 소송의 주요 원고 중 한 명인 칼라 오티즈(Karla Ortiz)의 영향이다. 오티즈와는 온라인상에서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이고, 예술 작품 저작권과 AI를 주제로 대화를 나누었다. 집단 소송을 제기하는 원고 측에서 더 광범위한 문제를 대변하고자 주요 원고를 더 모집하고자 한 사실을 알고 있었다. 사진작가의 목소리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사진작가 중 유일하게 소송에 참여했다. 사진작가에게는 라이선스 계약이 중요한 사업이다. 데이터세트 구축이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사진작가와 계약을 체결했으리라 추측한다. 따라서 오티즈와 함께 소송 관련 대화를 나누고, 소송에 참여하여 사진작가의 의견을 이야기하기 적합한 때라고 판단했다.

소송에 참여하기 적합한 때라고 판단한 계기는 무엇인가?
소송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한 가장 큰 이유는 이미지 생성 AI 프로그램이 아티스트의 작업물을 이용한 사실을 발견했다는 이유로 지금 당장 저작권만 신경 쓴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생성형 AI 때문에 지금 당장 저작권에만 신경 쓴다는 주장이 틀렸음을 입증하고자 한다. 아티스트는 생성형 AI가 등장하기 전에도 저작권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혹시 이미지 생성 AI 툴의 긍정적인 측면을 본 적이 있는가?
저작권 문제없는 데이터로만 생성형 AI 툴을 개발했다면, 생성형 AI 툴로 일부 작업 과정을 자동화하는 방안을 생각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약간의 편리함이 많은 이들이 일자리를 잃은 대가라는 사실이다. 창작물을 제작하면서 자동화에 초점을 맞추지 않을 이유가 있는가? 고통스러운 일상 속 사소한 잡일을 모두 자동화하는 것은 어떤가?

일반 아티스트를 지원하고자 하는 대중이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아티스트 저작권 대화 참여, 친구와 가족, 온라인에서 만난 누리꾼을 대상으로도 저작권법의 중요성이나 저작권 보호를 위해 싸우는 이유를 가르치는 것이다. 아티스트가 생성형 AI의 등장에 분노하고 변화에 적응하지 않는다는 잔혹한 반응도 있다. 아니다. 저작권법과 관련된 문제이다. 아티스트의 저작권 보호 로비 활동과 행동주의에 동참해달라.

작업 공간 내 자동화 기술과 생성형 AI는 디자이너와 아티스트 이외에 다른 직종 종사자도 접하게 될 것이다. 이미 판매 협상에 동원되고 있다. 지난 몇 년간의 벤처 캐피털 투자 주기를 살펴보면, 상당수 스타트업이 리셉션, 관리자, 영업직 인력 자동화에 주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무직 종사자 상당수가 자동화 기술 채택으로 사라지게 될 것이다. 특정 집단만 겪는 문제가 아니다.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겪는 문제가 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Meet the Photographer Behind the Social Media App for Everyone Sick of Meta’s AI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