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구글·마이크로소프트 AI 챗봇,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당선인 답변 거부
상태바
구글·마이크로소프트 AI 챗봇,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당선인 답변 거부
미국 대통령 선거가 6개월도 남지 않은 시점에 제미나이와 코파일럿 모두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당선인은 조 바이든이라는 답변을 할 능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선거 결과도 답변하지 못했다.
By DAVID GILBERT, WIRED US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모두 조 바이든 대통령이 2020년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상대로 승리한 사실을 확인시켜 주는 것을 거부했다.

오픈AI의 대규모 언어 모델 GPT-4를 바탕으로 개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챗봇 코파일럿(Copilot)에 “2020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입력하자 돌아오는 답은 “이 주제에는 답변을 할 수 없다”였다. 그리고 빙 검색 결과를 대신 보여주었다.

구글의 자체 언어 모델인 제미나이(Gemini)를 바탕으로 개발된 제미나이 챗봇에 같은 질문을 입력했을 때, 제미나이는 “아직 해당 질문의 답을 알기 위한 학습을 진행 중이다”라고 답변했다.

“조 바이든이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당선되었는가?”라고 질문을 변경했을 때도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코파일럿과 제미나이 모두 답변하지 못했다.

코파일럿과 제미나이 모두 전 세계 선거 결과를 공유하지 않는다. 미국의 첫 번째 대통령 선거 당선인 질문을 포함하여 역대 미국 선거 결과 정보 전달도 거부했다.

오픈AI 챗GPT-4, 메타 Llama, 앤트로픽(Anthropic) 클라우드(Claude) 등 와이어드가 테스트한 다른 챗봇은 2020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을 묻자 조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되었다고 답변했다. 또한, 미국의 역대 대통령 선거 결과와 다른 국가의 선거 결과 관련 질문에도 적절한 답변을 제공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코파일럿과 제미나이는 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선거의 해이자 미국의 중요한 대통령 선거를 앞둔 2024년, 선거 결과와 관련한 기본적인 질문에도 정확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 2020년 내내 유권자 사기가 만연했다는 증거가 없었으나 미국인 10명 중 세 명꼴로 2020년 선거가 부정선거라고 믿는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 지지자 모두 아무 근거 없이 선거 음모론을 계속 펼친다.

구글은 와이어드에 보낸 메일을 통해 제미나이는 전 세계 선거 결과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안내하며, 구글이 앞서 발표한 선거 관련 질문을 제한할 계획에 따른 의도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제니퍼 로드스트롬(Jennifer Rodstrom) 구글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는 와이어드의 문의에 “구글은 매우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하여 제미나이가 답변할 수 있는 선거 관련 질문의 유형을 제한한다. 대신, 구글 검색을 사용하도록 안내한다”라고 답변했다.

제프 존스(Jeff Jones)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케이션 최고 책임자는 코파일럿이 선거 결과 관련 질문에 답변할 의지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며, 와이어드에 “2024년, 전 세계에서 치를 선거와 관련한 마이크로소프트 툴의 기능 수행 능력을 개선하고자 일부 선거 관련 명령어를 포함한 질문에는 검색 서비스로 이동하도록 안내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코파일럿이 선거 관련 질문에 답변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3년 12월, 와이어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챗봇이 정치 관련 질문에 음모론, 거짓 정보, 오래되거나 부정확한 답변을 제공한 사실을 보도했다. 당시 와이어드가 발견한 문제 중에는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의 투표소 위치 질문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다음 해 재선에 출마한다는 기사 링크와 함께 대면 투표를 언급한 사례도 있다. 선거 후보를 묻자 이미 경선에서 탈락한 의회 후보를 여러 명 언급하기도 했다. 또, 선거 정보 관련 텔레그램 채널을 질문했을 때는 극단주의 콘텐츠와 거짓 정보가 가득한 채널 여러 곳을 안내하기도 했다.

AI의 발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는 비영리단체인 알포렌식(AIForensics)과 알고리즘워치(AlgorithmWatch)가 와이어드와 공유한 연구도 코파일럿의 선거 관련 거짓 정보 제공이 조직적인 문제라고 주장한다. 연구팀은 코파일럿이 2023년 10월 개최된 스위스, 독일 선거 관련 질문에 계속 정확도가 낮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 보고서에는 “코파일럿은 정확하게 보고되지 않은 투표율과 잘못된 선거 날짜, 오래된 선거 출마 후보 정보, 후보와 관련하여 거짓으로 꾸민 각종 논란 등을 답변으로 제공했다”라고 기술되었다.

프랭크 쇼(Frank Shaw) 마이크로소프트 대변인은 “마이크로소프트는 부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문제를 다루면서 2024년 선거 시기에 기대치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기능을 수행하도록 준비 중이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유권자와 후보, 유세 운동, 선거관리위원회의 안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Google’s and Microsoft’s AI Chatbots Refuse to Say Who Won the 2020 US Electi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