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세계 최초 AI 미인대회의 기이한 등장
상태바
세계 최초 AI 미인대회의 기이한 등장
AI 미인대회 개최라는 아이디어는 질문하는 대상에 따라 비웃거나 소름 끼친다는 반응을 얻을 수도 있다. 그러나 세계 AI 크리에이터 어워즈는 현대 인플루언서 문화의 더 깊은 부분을 반영한다.
By MARAH EAKIN, WIRED US

시인 존 키츠(John Keats)가 ‘아름다움은 진실이요, 진실은 아름다움이요’라는 구절과 함께 ‘그리스 자기에 부치는 노래(Ode on a Grecian Urn)’를 작성했을 때는 인공지능(AI) 인플루언서의 존재를 전혀 염두에 두지 않았을 것이다.

어쩌면, 키츠는 AI를 생각했어야 했다. 2024년 4월, 서비스 약관 측면에서 온리팬스(OnlyFans)와 카메오(Cameo)의 중간에 해당하는 AI 융합 크리에이터 플랫폼 팬뷰(Fanvue)가 세계 최초 AI 크리에이터를 위한 미인대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2024년 6월 3일(현지 시각), 월드 AI 크리에이터 어워즈(World AI Creator Awards)는 대회 결승 진출자 10인을 발표했다. 1,500명이 넘게 지원한 대회에서 참가자는 키츠의 시가 거짓임을 입증하고자 경쟁했다. 우승 상금은 약 2만 달러이다.

결승 진출자 10명 중에는 멋진 붉은 머리 색상이 돋보이는 튀르키예 출신인 세렌 아이(Seren Ay)도 있다. 아이는 전기 기사, 소방관 등 보통 튀르키예에서 남성의 직업이라는 전통적 인식이 강한 일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아이는 시간 여행자이며, 벨로키랍토르, 튀르키예 초대 대통령인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와 촬영한 사진도 게재했다.)

퀴어라고 정체를 밝힌 루마니아 바이커 겸 DJ인 아이야나 레인보우(Aiyana Rainbow)도 결승에 진출했다. 아이야나 레인보우가 퀴어라는 사실은 이름과 완벽한 무지갯빛 머리카락으로 남긴 인상을 통해 알 수 있다. 또 다른 결승 진출자는 개인 위생 용품부터 지역 관광 상품까지 다양한 상품 판매 활동을 하는 히잡을 착용한 모로코 출신 켄자 라일리(Kenza Layli)이다. (미국, 영국 Z세대 절반이 AI 인플루언서를 통해 광고하는 브랜드에 관심을 가질 확률이 더 높다는 최신 연구를 고려하면, 라일리가 상품 판매 활동을 한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세계 AI 미인대회 결승 진출자 모두 출신 배경 측면에서 다양하면서도 근육질 몸매와 멋진 얼굴, 인플루언서 문화에만 존재하는 생동감을 결합한 초자연적인 모습을 보유했다. 결승 진출자의 취미와 패션, 포괄성, 여행, 호르몬 불균형 등 많은 이들이 호감을 가질 만한 개성이 팔로워와 브랜드 모두 만족할 정도로 흥미롭다. 결승 진출자의 이미지 캡션은 보통 삶이 멋지다는 내용으로 채워졌다. (캡션은 인간이 작성한 문구도 있으며, AI가 작성한 문구도 있다.)

모두 기껏해야 표면적인 수준의 아름다움을 평가하는 것처럼 보일수도 있지만, AI로 제작한 가짜 미인은 현실 세계에서 열리는 미인대회 참가자와 전혀 다른 모습이 아니다. 2024년인 현재 AI 미인과 현실 세계 미인의 차이는 유독 적다. 미스 아메리카였던 어머니를 둔 미인대회 연구 경험이 있는 사회학자인 힐러리 레비 프리드만(Hilary Levey Friedman)은 성형, 붙임 머리, 가짜 피부, 페트로리움 젤리(petroleum jelly) 치아, 바디 컨투어, 가슴 패드 등 무엇이든 이미 보유한 것을 강화하는 것이 대회의 오랜 관습임을 고려하면, AI 미인대회가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프리드만 박사는 SNS 게시글, 그리고 유독 홍보 모델 얼굴 사진에서 대회 참가자가 종종 머리카락을 올리고, 카메라 보정 기술로 사진이 선명하게 돋보이도록 한다는 점을 언급했다. 미인대회 업계에서는 전혀 부정적으로 인식하지 않는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압박을 느끼는 상황에서는 인간이 AI 미인대회 참가자 계정을 다루면서 무대에 서고, 조명과 필터 아래에서 모두 생동감을 유지하도록 한다.

프리드만 박사는 팬뷰의 AI 미인대회 참가자가 크리에이터의 작품이라는 사실을 기존 미인대회와 세계 AI 미인대회의 차이점이라고 주장했다. 프리드만 박사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아름다운 여성의 특징에 해당하는 각종 선입견을 반영하여 AI 미인대회 참가자를 그렸다”라며, “AI를 사용하는 인간은 매력적인 인간의 모습을 다르게 생각할 수도 있다. AI 미인의 머리카락 색은 분홍색이지만, 작은 체구나 얼굴의 점이 거의 없는 모습 등 전통적인 미적 기준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팬뷰의 세계 AI 미인대회에서는 인간의 미인대회처럼 외모에 더 중점을 두어 우승자를 선정하고 기록할 것이다. 그러나 세계 AI 미인대회는 일부 미인대회와 달리 SNS 영향력과 크리에이터가 대회 참가자를 제작할 때 명령어를 훌륭하게 활용한 수준도 평가 항목에 포함한다. 우승자는 2024년 6월 중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세렌 아이의 크리에이터 중 한 명인 베랏 군고(Berat Gungor)는 AI 세계에서는 실제로 못생긴 얼굴을 그릴 수 없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인간의 얼굴 중 진짜로 못생긴 얼굴은 없다는 점에 조심스럽게 주목했다. AI 기반 이미지 생성 작업 입문자는 모호한 특징과 이상한 손 모습을 결과물로 얻을 수 있지만, 군고는 AI 이미지 생성 작업 경험이 풍부한 콘텐츠 크리에이터 팀을 이끌면서 처음에는 스테이블디뷰전(Stable Diffusion)으로 미인 이미지 300개를 생성했다. 결국, 실존 인물과 같은 모습을 이유로 세렌 아이를 세계 AI 미인대회 참가자로 선정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아름다운 여성의 특징에 해당하는 각종 선입견을 반영하여 AI 미인대회 참가자를 그렸다. AI를 사용하는 인간은 매력적인 인간의 모습을 다르게 생각할 수도 있다. AI 미인의 머리카락 색은 분홍색이지만, 작은 체구나 얼굴의 점이 거의 없는 모습 등 전통적인 미적 기준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사회학자 힐러리 레비 프리드만

팬뷰의 날씬하고 아름답고, 대부분 피부색이 하얀 편인 결승 진출자의 모습은 워싱턴포스트가 DALL-E, 미드주어니, 스테이블디퓨전 등 복수 AI 기반 이미지 생성 툴로 미인의 모습을 그렸을 때 발견한 사항을 반영한다. AI 이미지 생성 툴은 사용자가 매우 협소한 관점에서 매력을 보는 것을 피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고 선언하지만, 워싱턴포스트는 직접 제작한 미인 이미지 수천 장 중 대부분 날씬하면서 피부가 하얗거나 약간은 노란 편인 젊은 여성의 이미지라고 설명했다. (AI 이미지 생성 툴이 완성한 미인 이미지 중 약간 나이가 든 것처럼 보이는 여성 이미지는 2%뿐이었다.)

간혹 AI로 생성한 이미지는 AI 이미지 생성 툴이 출처로 사용한 데이터 범위를 반영한다. 산디니 아가르왈(Sandhini Agarwal) 오픈AI 진실한 AI 책임자는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AI 이미지 생성 툴이 완성한 미인 이미지와 관련, “미디어와 예술,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인간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AI를 사용한 것이 변수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날씬한 미녀의 대중적 이미지가 AI로 생성한 날씬하고 아름다운 여성의 대중적 이미지에 굴복하여 집단 미디어 스트림으로 다시 주입되어 날씬한 미녀 AI 인플루언서를 생성한다면, 무한한 문제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지는 않을까? 가슴과 허리, 골반 비율이 바비 인형과 같은 온라인 표준과 같은 전통적 미인에 해당하지 않거나 머리를 완벽하게 올린 채로 손질할 만한 경제적 여유가 없는 이들이 존재한다면, 어떤 의미가 될까?

무엇보다도 인간 인플루언서와 AI 인플루언서 간 논쟁이 더 깊어질 것이다. 그 예시로, 아이야나 레인보우의 다채로운 머리카락 색상이 대중의 시선을 끈 것을 언급할 수 있다. (또한, 생성형 AI는 퀴어 인물의 이미지를 그릴 때 화려한 색상의 머리카락을 포함하는 것을 선호하는 듯하다.) 칙칙한 갈색 머리카락이나 정원을 관리하는 50세 엄마의 이미지는 시각적으로 시선을 끌 필요가 없다. 시각적으로 이목을 집중시키는 모습이 비현실적이거나 고정관념을 반영한다는 점은 중요하지 않다.

아이야나 레인보우는 100% 완벽한 전통적 미인상에 부합하지 않는다. (사실, 레인보우의 크리에이터는 아이야나 레인보우의 얼굴이 약간 비대칭이라는 점을 알아차렸다.) 하지만 SNS 피드가 등장하는 화면을 빠르게 내려보는 팬은 결함을 찾아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브랜드가 최대한 완벽한 이미지를 생성하지 않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위험성을 감수하고 투자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지난 몇 년간 온라인에서 ‘진실성’을 갖춘 유명인이 진정한 사랑을 받은 것처럼 보인다. 레니 랩(Renee Rapp), 니콜라 코프린(Nicola Coughlin), 다코타 존슨(Dakota Johnson)이 홍보 부문에서 비교적 성공한 것을 그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의 삶을 조심스레 엄선하면서 그에 동등한 보상을 받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팬뷰 공동 창립자 윌 모나지(Will Monange)는 현재 팬뷰의 월간 크리에이터 수가 수천 명이며, 지난해 유독 성장세가 두드러졌다고 전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팬뷰의 세계 AI 미인대회 평가 대상이 된 AI 인플루언서 아이타나 로페즈(Aitana Lopez)는 가상 외모, 관심사, 속옷 사진 등에 흥미를 느낀 팔로워 수십만 명을 보유했다. (로페즈는 포트나이트를 즐기기도 한다.)

세렌 아이의 크리에이터 팀은 세렌 아이가 좋아하는 일이라고 밝힌 바와 같이 관계 조언을 구하는 질문을 받는다. 켄자 라일리는 SNS 게시물 참여도가 약 5%로, 그동안 올린 게시물 수와 비교하면 적은 편이다. 다수 마케팅 전문가도 화를 낼 만한 수준으로 참여도가 저조한 편이다.

무엇보다도 아름답다는 사실에는 해가 되지 않는다. 만약, 미적 요소를 해친다면, 인간이든 AI로 제작한 가상 인물이든 미의 특정한 기준을 향한 사회적 가치관을 해친다는 의미이다. 대다수 누리꾼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온라인에서 큰 인기를 끄는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인플루언서와 직접 만나거나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할 일이 전혀 없는 세계에서 팬뷰의 AI 미인대회는 AI의 암울한 문제가 곧 다가온다는 전조가 아닌 포괄적인 문제의 증상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e Uncanny Rise of the World’s First AI Beauty Pagean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