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비츠 솔로 4 리뷰
상태바
비츠 솔로 4 리뷰
비츠의 최신 온이어 헤드폰에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과 자동 중지 기능이 없다. 하지만 음질은 환상적이다.
By RYAN WANIATA, WIRED US
 

장점

선명하면서도 매우 원활한 사운드 시그니처

훌륭한 악기 분리 기능

꽤 조용한 저음

한 번의 터치로 안드로이드 기기와 iOS 기기와의 호환, ‘나의 찾기’ 추적 가능

손이 없어도 간편하게 시리와 애플 공간 오디오 사용 가능

헤드폰을 보관하기 쉬운 소형 케이스

우수한 무선 연결 범위

단점

노이즈 캔슬링 혹은 트랜스패런시 모드 미지원

방수, 방진 등급 미인증

자동 중단 기능 미지원

일부 사용자에게는 너무 꽉 끼는 듯한 확실한 착용감

비싼 전체 비용

총점(10점 만점)

7점


비츠(Beats)의 최신 헤드폰 솔로 4(Solo 4)를 처음 보았을 때 특별한 점은 많지 않다. 200달러짜리 헤드폰인 솔로 4가 노이즈 캔슬링이나 트랜스패런시 모드를 놓친 점만은 확실하다. 자동 중단 기능이나 방수 등급 인증도 없다. 앞서 언급한 기능 모두 마케팅 영상 속 조깅용으로 착용하고자 하는 헤드폰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기능이다.

비츠는 솔로 4의 미니멀리즘이 두드러진 점을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얇은 디자인과 음향 업그레이드, 다용도 핵심 기능을 대신 강조한다. 마케팅으로 강조한 강점 중에는 1회 충전 시 최대 50시간 연속 사용 가능한 재생 시간과 3.5mm 헤드폰 잭 플러그인 혹은 USB-C를 이용한 손실 없은 음향 전달 능력, 안드로이드, iOS 기기에 모두 적용된 원터치 페어링, 헤드폰 트래커 등 가장 편리한 기본 설정 기능 지원 등이 있다.

필자는 강력한 음향 부재 때문에 처음 솔로 4를 무시한 사실을 인정한다. 하지만 며칠간 테스트 목적으로 사용하면서 음향은 필자가 솔로 4를 다시 찾는 원인이 되었다. 애플의 음향이 비츠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한 재구성된 음향 아키텍처에서 비롯된 따뜻하면서도 선명한 음향, 매우 원활한 성능 등은 강력하다. 다른 제품으로 더 많은 음향 기술을 접할 수 있으나 솔로 4 구매를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다. 특히, 출시 후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이 인하된다는 특징을 고려하면, 솔로 4 구매를 진지하게 고려할 만하다.

멋진 디자인과 간편함
솔로 4의 미적 요소는 제품의 근간에서 멀리 벗어나지 않았다. 이색적인 색상을 적용한 무광 플라스틱 케이스, 양쪽 이어컵에 상징처럼 적용된 비츠 로고 등 비츠의 모든 최신 제품에 반영된 특성을 솔로 4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동 중에는 솔로 4를 접어서 3.5mm 헤드폰잭과 USB-C 케이블용 주머니를 포함한 실용적이면서 작은 케이스에 담아 보관할 수 있다.

솔로 4와 같은 온이어 헤드폰은 오늘날 드문 편이다. 이어컵이 귀가 아닌 머리를 누르기 때문에 필자는 보통 오버이어 헤드폰이 더 편리하다고 느낀다. 솔로 4의 헤드폰이 가하는 압력은 시간이 지나면서 불편함을 주는 요소이다. 하지만 필자는 착용 시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몇 시간 동안 착용할 수 있었다. 또한, 선글라스도 착용한 채로 헤드폰을 사용해도 불편하지 않았다.
 
[사진=Beats]
[사진=Beats]

단단한 그립감은 헤드폰을 착용했을 때 위치를 고정하고, 어느 정도 훌륭한 패시브 노이즈 분리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패시브 노이즈 기능은 솔로 4가 모든 형태의 앰비언트 오디오를 피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훌륭한 기능이다. 2024년인 현재 스포티한 모습의 헤드폰에 트랜스패런시 모드가 적용되지 않아 운동 도중 주변 소음을 듣게 된다는 점이 이상하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대다수 플래그십 헤드폰에는 적용되지 않은 우수한 방수 등급이 추가되었다면, 솔로 4는 비슷한 가격으로 출시된 경쟁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훌륭한 추가 제품이 되었을 것이다.

필자는 솔로 4의 제어 시스템이 간소화되어 왼쪽 비츠 로고 주변에 직관적인 음향 및 재생 키를 제공한다는 점에 만족한다. 스튜디오 프로(Studio Pro, 와이어드 평점 10점 만점 기준 7점)와 마찬가지로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된 키는 조작할 때 금속 소리가 약간 들리지만, 가격을 고려하면 크게 걱정할 만한 부분이 아니다. 솔로 4가 생략한 주요 기능 중 필자가 며칠간 사용하면서 짜증을 느낀 점은 오디오 중단 센서나 자동 전력 감소 모드 부재이다. 재차 말하자면, 재생 시간이 50시간이라는 특징을 고려하면, 큰 단점은 아니지만 비슷한 수준의 제품에 추가되기를 기대할 법한 부분이다.

솔로 4가 지원하는 기능과 제외된 기능
솔로 4에 고급 기능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솔로 4는 안드로이드와 iOS 기기 버전 비츠 프로퍼리티 플랫폼(Beats Proprietary Platform)로 매력적인 상세 기능까지 조작할 수 있다. 비츠 프로퍼리티 플랫폼 시스템은 스튜디오 프로와 비츠의 최신 이어버즈 여러 제품에도 지원된다. 안드로이드 기기와 iOS 기기에서 원터치 페어링과 ‘나의 찾기(Find My)’ 기능의 편리함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몇 가지 핵심 방식으로 각각의 기능을 지원하기도 한다.

안드로이드 친화 기능 중에는 일부 기본 맞춤 설정과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비츠 앱은 물론이고, 구글 연결 태블릿 및 스마트폰 간 오토 페어링 기능과 오디오 전환 기능도 있다. iOS 기기 친화 기능으로는 시리를 이용한 간편한 음성 제어 기능, 스마트폰 기기 자체 기본 맞춤 설정 옵션, 메시지 재생, 오디오 공유 기능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애플워치 자동 연결 기능도 지원하지만, 에어팟 등 아이클라우드 기기 간 자동 전환은 불가능하다.

솔로 4는 사용자가 음향을 듣는 위치 주변 음향 고정 목적의 디지털 추적을 활용하는 다이내믹 헤드 추적용 내장 센서 덕분에 애플의 공간 음향 기술을 지원한다. 필자는 애플이 자동 중단 센서를 적용하는 데 더 큰돈을 투자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공간 음향 기술 덕분에 3D 효과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솔로 4의 무선 연결 지원 범위가 인상적이었다. 필자는 자택 내 업무 공간에 스마트폰을 두고, 신호 방해 없이 마당에서 스마트폰과 헤드폰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었다.
 

부드럽고 선명한 음향
솔로 4의 음향은 필자가 주목할 정도로 매우 인상적이었다. 매우 화려한 중간 음역대와 선명한 저음, 과도하지 않은 섬세한 떨림음을 전달했다.

솔로 4를 착용하고 듣게 된 음향의 느낌을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 하지만 솔로 4는 필자에게 훌륭한 음향을 전달한다. 매우 선명하면서도 따뜻한 음향의 층을 훌륭하게 다루어 음향 청취의 참여도를 높이면서 만족할 만한 편리함을 선사한다. 종종 약간은 균일한 음향을 전달하지만, 복잡하면서도 훌륭하게 녹음된 음악을 청취할 때는 훌륭한 음향을 전달한다.

솔로 4의 악기 분리 기능은 각각의 곡이 지닌 고유의 색을 훌륭하게 탐색하도록 지원한다. 기타와 호른 음향은 충분히 폭발적일 정도로 선명하면서도 매우 부드럽다. 타악기 소리는 악기를 치는 소리의 조화부터 가루를 바른 듯한 드럼 소리까지 적합한 때에 악기를 치는 소리가 전달된다. 피아노 선율은 종종 부드럽고 선명한 음향으로 훌륭하게 혼합되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악기 음향을 감상할 수 있다.

헤드폰도 공간 음향을 형성하고, 조용함을 지원할 정도로 훌륭한 기능을 지원한다. 필자는 앰프 울림이나 녹음 도중 간격을 추가하려 남긴 마이크 소리 등 미묘한 음향까지 전달되는 음악이 끝나는 부분까지 듣는다. Drew, Ellie Holcomb의 ‘Feels Like Home’은 유독 사랑스러운 음향과 적절한 채널에서 기타 연주음을 전달하며, 적은 음향과 드럼을 강렬하게 치는 소리를 전달하고, 모든 음향이 곡의 마지막 몇 초간 사라지도록 한다.

솔로 4는 통화 지원을 위해 탄탄한 백그라운드 소음 억압 기능을 지원한다. 최근, 필자가 솔로 4로 동료와 통화했을 때 필자의 동료 모두 시끄러운 트럭 경적 소리가 들리기 전까지는 필자가 야외에서 통화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통화 품질은 선명하며, 필자는 솔로 4의 통화 품질에 만족했다.

하지만 비츠 제품의 대표적인 특징이었던 강렬한 저음은 솔로 4로 접할 수 없었다. 애플 엔지니어가 솔로 4에 강렬한 저음을 적용하지 않은 듯하다. 대다수 청취자에게는 강렬한 음향을 충분히 전달하지만, 저음이 풍부한 것은 아니다. 대신, 저음의 균형과 접근성을 지원하는 데 주력한다.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된 소니 WH-1000XM4 등 플래그십 헤드폰으로 더 나은 음향을 즐길 수 있으나 솔로 4는 중간 수준의 헤드폰 중 뛰어난 성능을 지원한다.

솔로 4는 노이즈 캔슬링과 트랜스패런시 모드, 다양한 기능을 더 저렴한 비용에 제공하는 사운드코어 라이프 Q30(Soundcore Life Q30) 등 경쟁사 제품과 비교하면, 매우 훌륭한 음향을 전달한다. 솔로 4는 음향과 품질이 더 우수하지만, 추후 가격이 대거 할인되기를 바란다. 2023년 여름에 출시된 비츠 스튜디오 프로의 가격은 2024년 5월 기준 100달러 인하되었다.

고급 기능을 원하며,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여기는 비츠 제품 애호가에게는 스튜디오 프로가 최고의 대체 제품이다. 그 외에 솔로 4의 달콤한 사운드와 스모키 사운드 혼합, 안드로이드 기기와 iOS 기기 사용자 모두에게 편리한 기능을 추가한 점을 고려하면, 솔로 4는 사용자에게 충분히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Beats Solo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