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구글, AI로 체형에 따른 의상 착용 이미지 보여준다
상태바
구글, AI로 체형에 따른 의상 착용 이미지 보여준다
새로운 유형의 온라인 광고는 브랜드가 구글 광고 서비스 비용을 부담하면, 소비자에게 피부색, 체형에 따른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의상 가상 착용 이미지를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By LOUISE MATSAKIS, WIRED US

온라인 쇼핑 기능 중 최악의 기능으로 판매 상품으로 등록된 의상이 실제로 나에게 맞는가 알아내는 것이다. 일부 브랜드는 이미 체형 다양성을 고려한 모델을 채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 모델이 의상을 착용한 모습을 참고하여 나에게 맞는 옷을 구매하려면,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혹은 매우 높은 수익을 기록해야 한다.

2024년 5월 21일(현지 시각), 구글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온라인 판매 의상 착용 모습 예측이라는 난제를 해결할 새로운 방법을 배포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여성용 셔츠나 남성용 셔츠를 판매하는 브랜드는 이제 사진을 추가로 등록하지 않더라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자 하는 의상을 체형, 피부색 등 다양한 특성을 지닌 모델이 착용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아직 셔츠를 제외한 다른 유형의 의상은 생성형 AI 기반 의상 가상 착용 이미지 제공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 구글은 다른 종류의 의상 가상 착용 이미지 제공 시점도 공개하지 않았다.)

생성형 AI 기반 의상 가상 착용 이미지 제공 기능은 구글 검색 엔진에 ‘아이릿 탱크탑’을 검색하면, 피부색과 체형이 다양한 여성이 검색어에 해당하는 의상을 착용한 모습을 포함하여 클릭할 수 있는 갤러리와 함께 광고를 보여준다. 매트 마드리걸(Matt Madrigal) 구글 상품 쇼핑 부사장이 와이어드와의 인터뷰에서 설명한 바에 따르면, 생성형 AI 기반 의상 가상 착용 기술은 사용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셔츠를 자신이나 의상을 선물하고자 하는 이와 외형이 비슷한 타인이 착용한 모습을 더 정확히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새로운 광고 형태는 구글이 2023년, 기존 검색 결과에서 여러 브랜드를 대상으로 출시한 무료 가상 착용 툴을 확장하였다. AI로 판매자가 등록한 제품 사진과 기존 모델 사진을 결합하고는 구글이 생성형 AI 기술로 의상 가상 착용 이미지를 완성하는 방식으로 핵심 온라인 광고 사업을 제공한다.

구글은 최신 AI 모델이 가상 착용 이미지를 생성할 때 필요한 의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사진을 별도로 공유하지 않아도 된다고 안내했다. 가상 착용 툴은 광고 기업이 손쉽게 사용하고, 소비자가 특정 의상을 실제 착용했을 때 자신에게 어울리는가 예측하고자 할 때 활용하는 줄자를 대체할 수 없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생성형 AI 기반 의상 가상 착용 광고 형태는 구글이 광고 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례행사인 마케팅 라이브(Marketing Live) 현장에서 발표한 최신 생성형 AI 쇼핑 툴 중 하나이다. 2023년, 구글은 생성형 AI로 수익성이 우수한 온라인 광고 사업을 강화할 방안을 실험했다. 구글의 온라인 광고 사업 매출은 2024년 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3% 상승한 617억 달러로 집계됐다.

쇼핑은 일부 온라인 판매자가 광고 비용을 투자할 곳을 2024년 1분기 광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4% 상승한 아마존으로 전환하면서 구글 내부에서 집중적으로 다룬 부문이 되었다. 구글은 틱톡과의 경쟁도 직면한 상태이다. 타인이 상품을 착용한 모습과 제품을 테스트하는 모습을 담아 팔로워와 공유하는 영상이 신속하게 등장하는 틱톡을 상품 검색 엔진으로 활용하는 젊은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구글이 발표한 새로운 광고 형태 중 하나는 브랜드가 자체 제작하거나 크리에이터를 채용하여 생성한 숏폼 영상과 연결하여 구글 검색 엔진에서 광고로 제공하는 기능도 있다. AI가 생성한 영상 요약문이 숏폼 영상 아래에 등장한다. 마드리갈 부사장은 “집에 Z세대인 자녀 셋이 있다. 자녀 모두 쇼핑하고자 할 때 숏폼 영상을 본다. 온라인 쇼핑 경험은 주로 영상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라고 말했다.

구글은 기업이 기존 마케팅 광고와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사진을 바탕으로 새로운 AI 생성 제품 이미지 전체를 생성하도록 돕는 툴도 출시했다. 예를 들어, 가정용품 브랜드가 판매 제품으로 등록한 양초 사진 한 장과 해변 사진을 게재한 뒤 구글에 “양초가 야자수 아래에 놓인 것처럼 해변에 있는 양초 사진을 완성하라”라는 명령어를 입력하여 광고용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향수 및 바디케어 제품 기업 A Girl’s Gotta Spa 창립자 섀넌 스미스(Shannon Smyth)는 2023년, 구글이 프로덕트 스튜디오(Product Studio)라는 소프트웨어 일부 기능으로 생성형 AI 기반 툴을 출시했을 때부터 구글의 AI 이미지 툴을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구글은 초기에 기존 제품 사진의 배경 변경과 해상도 높이기 등 사소한 변경 사항만 지원했다.

스미스는 “전문가가 촬영한 것처럼 보이는 사진이 넘쳐나는 소셜 채널에서 관심을 유지하는 데 애를 먹던 시기에 구글의 생성형 AI 툴이 출시됐다. 게다가 당시 자금난에 시달리기 시작하면서 프로덕트 스튜디오와 함께 생성형 AI를 활용한 제품 이미지 생성 기능을 사용하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스미스는 생성형 AI로 완성한 이미지를 SNS, 이메일 뉴스레터, 아마존 스토어 등에 등록했다. (구글은 와이어드에 생성형 AI 사용 경험을 논의하도록 스미스와 연결해 주었다.)

스미스는 구글의 AI 툴 덕분에 시간을 절약하고, 더 오래 사용할수록 더 나은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스미스는 “처음에는 음영이나 반사된 빛이 없는 이미지를 생성할 가능성이나 사진 속 사물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가능성 때문에 짜증 났던 적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모든 이미지의 피드백을 받으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했다”라고 전했다.

구글은 광고 기업이 그래픽 디자이너, 사진작가, 무대 디자이너, 모델 등을 채용하여 작업하는 데 오랜 시간과 예산을 투자할 필요 없이 매력적인 이미지를 생성하도록 돕고자 한다. 디자이너, 모델 등에게는 나쁜 소식이자 제품 사진이 정확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소비자가 실망할 수도 있다. 그러나 구글은 AI 이미지로 광고 참여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광고 클릭 횟수와 기업 매출 상승을 촉진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구글과 경쟁사 모두 기업이 단순히 포토샵을 포함한 비싼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거나 크리에이티브 서비스에 큰돈을 지출하는 일을 피하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데 필요한 추가 광고 수는 정확하지 않다. 스미스는 프로덕트 스튜디오의 기능을 감사하게 생각하지만, 구글 광고 구매 비용을 지출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AI로 생성한 광고는 날이 갈수록 인터넷에 고정으로 등장하는 광고 특징이 되는 추세이다. 2024년 5월 초 메타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AI로 기존 제품 사진의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앞서 메타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AI 생성 배경만 제공했다. 메타와 구글 모두 광고주를 대상으로 AI 기반 광고 마케팅 문구 생성 기능도 제공한다.

2023년 가을, 아마존도 제품 사진 배경을 생성하는 이미지 생성 툴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광고 기업은 아마존의 이미지 생성 툴로 아무것도 없는 흰색 배경에 정원 호스 사진을 넣는 대신 나무가 있는 정원에서 사용하는 호스 이미지를 생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실제 정원이나 토지 사진이 없어도 배경을 생성할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가 직접 보는 광고가 AI로 생성한 광고임을 알아차린다면, 광고가 불쾌하다고 느낄 가능성이 의문점으로 떠오를 수 있다. 이미 리바이스와 드레스 브랜드 셀키(Selkie) 등 일부 패션 브랜드가 AI 사용을 실험한다고 발표하여 소비자의 반발이 빗발쳤다. 그러나 소규모 전자상거래 기업에는 AI 사용 시 누릴 수 있는 이점이 위험성보다 더 중요할 것이다.

스미스는 “소규모 기업은 불안정한 상태이다. 주목받는 일은 드물다. 고객과 잠재적 고객이 접하는 시각적 요소를 최우선으로 여긴 것이 도움이 되었다. 생성형 AI를 사용하면서 제품의 미적 요소를 강화하거나 여러 소셜 채널 운영을 중단하는 수밖에 없다고 확신했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Google Taps AI to Show Shoppers How Clothes Fit Different Bodie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