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해안 침식에 맞선 창의적인 환경 보호 활동
상태바
해안 침식에 맞선 창의적인 환경 보호 활동
농부 겸 환경 보호 운동가인 데이비드 코트렐이 해안 침식 문제에 맞서 제시한 혁신적인 해답은 ‘씻겨 나가는 해안’으로도 불리는 미국 서부 해안가의 침식 속도를 늦추었다. 동시에 미국과 유럽 전역의 해안 침식 대응 운동을 촉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By TOM WARD, WIRED UK

데이비드 코트렐(David Cottrell)이 기억하는 고향은 바다에 버려진 곳이었다. 코트렐이 3살이었던 1960년대 초반 당시 미국 해안 경비대 초소가 워싱턴 노스코브(North Cove) 지역의 태평양 연안과 가까운 곳에 불안정한 상태로 방치되었다. 1960년대 중반 어느 날, 우체국, 교사 사택, 워싱턴주 초기 등대 중 하나와 마찬가지로 방치된 해안 경비대 초소가 사라졌다.

노스코브 건물이 해양 속에서 녹아서 사라지는 가운데, 마을 주민도 여러 명 사라졌다. 많은 주민이 나무로 지은 집을 트럭 위에 싣고는 내륙 지역으로 떠났다. 밀물과 썰물이 반복될 때마다 마을에 남은 이들은 당시 거주 중이던 집이 사라지는 것이 시간문제임을 다시 한번 떠올리게 되었다.

하지만 노스코브 지역에서 생활을 이어가는 이들도 있다. 코트렐은 55년간 105번 고속도로 뒷편의 노스코브 지역 내륙에서 찾을 수 있는 면적 800에이커 상당의 습지에서 워싱턴주 내 크랜베리 60% 공급을 담당한 가족 농장 운영자 70명 중 한 명이다. 105번 고속도로는 중요한 교통수단 연결 및 자연 제방 제공 역할을 한다. 하지만 주변 토지와 마찬가지로 미래는 위험한 상태이다. 105번 고속도로는 이미 수면이 상승한 탓에 한 번 사라진 적이 있다. 2015년, 워싱턴주 생태학부에서는 새로운 고속도로 지역도 2030년경이면 가라앉을 것으로 예측했다. 해양으로부터 육지를 보호할 방파제를 설치하려면, 수천만 달러를 투자해야 한다.

코트렐은 생계와 지역 사회의 불안정함이 임박하자 더는 잃을 것이 없다고 생각했다. 2016년 어느 날, 코트렐은 노스코브의 해양을 마주 보는 주요 도로인 블루 퍼시픽 드라이브(Blue Pacific Drive) 끝 지점을 걸었다. 블루 퍼시픽 드라이브의 끝 지점은 해양 14피트 깊이에서 끝이 난 무너진 포장도로로 엉망이 된 상태였다. 그리고 400달러 상당의 현무암을 해안 침식에 맞서려는 최종 싸움을 위해 도로 한 편에 방치했다. 확률이 적은 일이었으나 효과가 있었다. 해양 이동이 한 번 이루어지면, 7년 뒤 새로운 해안가가 생겨나면서 모래언덕 잡초와 유목, 번성하는 생태계로 완성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다.

코트렐의 성공은 지방 자치 단위의 운동을 촉발했으며, 북미 대륙 원주민인 숄워터 베이 부족과 시민 자원봉사자, 지역 배수 시설 관리 구성원 등 많은 이들이 모여 행동 단체를 설립하고는 해안가를 따라 2마일 영역에 걸쳐 해안 복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워싱턴주 생태계 부서 해안공학 전문가 조지 카민스키(George Kaminsky)는 코트렐이 노력이 해안 복구 작업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평가했다. 카민스키는 “코트렐은 해안 복구 작업과 관련된 일을 한 적이 없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지역 사회를 구하면서 매우 큰 이익 실현에 기여했다”라고 말했다.

1884년에 설립된 노스코브는 케이프 숄워터 뒤에 있다. 케이프 숄워터는 윌라파 베이 최북단으로 동그랗게 말린 상태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축소되었다. 비정상적인 여러 환경 조건이 완벽하게 맞물리면서 미국 서부 해안가 일대의 침식 속도가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씻겨 나가는 해안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지구온난화 탓에 전 세계 해수면 상승 속도와 해안 침식 속도 모두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카민스키는 케이프 숄워터의 침식과 노스코브 해안가 후퇴 원인이 해안가 일대의 여러 가지 복잡한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엘니뇨가 원인이 된 폭풍과 조류가 영향을 미쳤으나 카민스키 연구팀은 컬럼비아강에서 남쪽을 향해 건설된 댐은 물론이고, 인근 둑 때문에 침식 현상이 악화되었다고 분석했다.

파도는 해안가를 따라 침전물을 옮기면서 간혹 해안가로 침전물을 전달한다. 또한, 해안가에 쌓인 침전물 침식 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해양으로 연결되는 강에서는 잃어버린 침전물을 보충한다. 인근 강가에 건설된 댐이나 둑이 침전물을 가둔 해안가와 같이 침전물을 쌓는 데 필요한 물질이 부족하다면, 다른 곳보다 해변을 유지할 새로운 물질이 적다. 게다가 자연 침식 속도가 빨라진다.

카민스키는 노스코브 일대에 유입된 낯선 해안 사구 잡초도 언급했다. 해안 사구 잡초는 바람을 따라 유입된 모래를 대거 수집한다. 바람이 불지 않았더라면, 모래는 해안에 축적되었을 수도 있다. 게다가 워싱턴주가 북미 일대의 판 구조라는 위치 특성을 고려할 수 있다. 일부 토지 영역이 상승하면서 나머지 영역은 해저로 가라앉는 움직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카민스키는 해안 침식을 언급하며, “침식과 풍화 작용이 계속 결합하여 발생한다”라고 말했다.

카민스키는 침식 현상이 100년에 걸쳐 대규모로 발생했다는 점에서 노스코브 지역의 침식 현상이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매년 토지 약 100피트가 사라진다. 워싱턴주 전역의 행동 단체인 워싱턴 해안가 위험 회복 네트워크(Washington Coastal Hazards Resilience Network)는 1984년부터 2016년 사이 총 2,018에이커에 이르는 토지 구역 537곳이 소실되었다고 추산했다. 또, 2060년까지 547에이커에 이르는 면적이 추가로 사라질 것으로 예측했다. 조류를 늦추려는 첫 번째 노력은 1950년대에 펼쳐졌다. 환경 보호 노력에 동참하지 않으려던 주민이 폐차를 바다에 방치하던 일부터 해안 모래사장을 지키려 나무를 심는 등 모든 노력에 동참했다면, 훌륭한 방법이 되었을 것이다. 카민스키는 “해안가를 보호하기 위해 무엇이든 폐기하는 방식으로 조류를 늦추기 위한 노력을 펼치는 방식이었다”라고 전했다.

카민스키와 코트렐은 2016년, 해안가 상황 악화 추세 발표회 이후 처음 만났다. 코트렐은 해안가 보호를 위한 해결책을 듣기를 간절히 원했다. 카민스키는 “당시 암울한 소식을 발표했다. 코트렐은 해안가 침식 위험에 맞설 희망적인 소식을 듣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코트렐은 이미 스스로 현무암 자갈을 쌓아 해안 침식을 막으려는 노력을 시작했다. 비교적 회복성이 우수한 해안가 일대에 화산 활동으로 형성된 현무암이 쌓인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카민스키는 코트렐이 그동안 해안가 보호를 위해 펼친 노력을 듣고는 고무적인 방법이라고 판단했다. 이후 카민스키와 코트렐은 해안가 보호 노력을 위한 자금을 모으기 시작했다. 2018년에는 총 68만 1,000달러를 확보하여 노스코브 일대에 현무암 자갈을 계속 쌓았다.

현무암 자갈을 쌓는 방법은 원주민 문화권에서 유래된 둔덕 쌓기 노력을 활용한 방법이다. 원주민 문화권에서는 자갈을 쌓아 조개를 기르고, 물고기를 잡았다. 해안가를 따라 전략적으로 형성된 둔덕은 파도 에너지를 흡수한다는 장점도 있었다.

과거, 해안가에 거주한 부족의 자갈을 쌓으려는 노력이 효과가 있었으나 해변을 따라 돌을 쌓는 방식은 오늘날 해안 공학 전문가가 전형적으로 택하는 해안 보호 방식이 아니다. 그동안 해안 공학 전문가는 해안 강화 과정을 포함한 이른바 해안선 무장(shoreline armoring) 방식을 활용했다. 해안선 무장 작업에는 주로 거친 콘크리트를 형성하거나 레고 블록처럼 해안가에 거대한 바위를 쌓는 방식도 포함되었다. 혹은 수직 방파제를 활용하기도 한다.

해안선 무장과 수직 방파제 모두 해안가의 퇴적물 재공급을 막는다. 게다가 수직 방파제는 해안 전체를 파괴할 우려가 있다. 카민스키는 “단단한 구조물에 타격을 가하고는 바다로 반사되는 파도 에너지가 너무 강해 인근 해안의 모래를 파내고는 제거한다”라고 설명했다. 해안선 무장 방식은 유지 비용 부담이 크다는 단점도 있다.

게다가 노스코브는 다른 해안가보다 침식 대응 작업을 다루기 더 어렵다. 해저가 더 낮은 심해채널이 서서히 작은 만을 향해 이동했기 때문이다. 심해에서 파도는 더 강력해진다. 파도 에너지 일부를 흡수할 해변이 없다면, 거대한 파도는 해안선을 더 강력하게 강타한다. 일각에서 해안선 무장 방식을 반대한 또 다른 이유이다.

반면, 현무암 자갈을 쌓는다면, 해변으로 이동하면서 물의 속도가 줄어든다. 그와 동시에 에너지는 더 작은 자갈을 끌어내려는 행동에 흡수된다. 파도 속도가 느려지면서 침전물이 바위에 쌓이면서 더 많은 자갈 더미와 유목, 식물 등을 쌓을 물질을 추가로 형성하면서 해안 잡초를 생성하기도 한다. 코트렐은 노스코브 지역에서 해변의 2/3 지역에 최초로 자갈로 구성된 둑을 쌓았다. 이제 코트렐이 쌓은 현무암 자갈 둑은 모래로 뒤덮였다. 두 번째 둑은 해안가 꼭대기 가장자리를 따라 형성되었다.

카민스키는 2018년부터 노스코브 일대를 관찰하면서 3개월 간격으로 데이터를 수집했다. 또한, 겨울 폭풍 이후에도 별도로 데이터를 수집했다. 카민스키는 동료와 함께 해변 높이부터 자갈 분산 상태, 침식률이 높은 지역 등 다양한 정보를 연구한다. 노스코브 일대 해안가 면적이 대거 감소하여 이제는 자갈을 계속 쌓고, 침식 방어 수준을 강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카민스키는 새로이 자갈을 쌓을 때마다 자갈이 해변에 분산되면서 파도에 씻겨 나가는 침전물이 매우 적다는 사실을 확인한다. 

카민스키는 해변 면적 보호 안정화 노력과 함께 자갈이 유목과 해안 사구가 함께 형성되어 자연 방파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갈 둑은 동적인 구조물만큼 놀라울 정도로 회복력과 적응 능력 모두 뛰어나다. 자연의 변화에 따라 특성이 변한다는 장점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2023년 7월, 자전거 사고 후 겪은 합병증으로 세상을 떠난 코트렐은 카민스키를 종종 현장 관찰 작업에 파견했다. 카민스키는 노스코브의 장기 변화를 이해한 뒤 침식에 취약한 지역에 자갈을 추가로 쌓는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정돈된 콧수염과 모자 아래로 나온 구렛나루가 특징인 코트렐의 사진은 미국 배우 진 핵크만(Gene Hackman)의 모습과 비슷하다. 지역 주민은 코트렐이 뒷면에 아내 코니(Connie)가 수를 놓은 “더는 침식되어서는 안 된다”라는 문구가 적힌 카라 재킷을 착용한 채로 해변을 걸어 다니면서 씨앗을 뿌리는 모습을 종종 발견했다.

코트렐은 2022년, 영국 일간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노스코브 해안 보호 노력을 애완용 용 기르기에 비유했다. 당시 그는 “스스로 보존하도록 둘 수는 있으나 절대로 이전과 같은 상태로 되돌릴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이후 하이컨트리 뉴스와의 인터뷰에서는 “해안 침식에 맞선 보호 노력에 참여하기 가장 좋은 이들은 서핑객과 불교 신자이다”라며, “해안 침식이 계속 발생하는 상황에서 스스로 거주하는 곳의 면적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자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조수 유속과 해안 침식 대응 관리 노력이 계속 진행되어 카민스키는 그동안 해안가에 쌓은 자갈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또한, 2016년부터 노스코브 해안 보호 작업에 지출한 예산도 정확히 계산하기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다만, 해안가 토지 1피트당 평균적으로 쌓은 자갈이 5입방야드이며, 투자 비용은 135만 달러 수준이라고 추산했다. 그중 52만 7,000달러는 태평양 보존 구역을 통한 관리 예산, 17만 2,000달러는 토지 소유주의 기부금이며, 초기에는 지원금 65만 달러가 할당되었다고 추산했다. 카민스키는 다른 해안 지역에서 수백만 달러 상당의 예산을 투자한 사실을 고려하면, 노스코브 일대의 투자 노력은 매우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고 평가한다.

자갈로 쌓은 둑은 단순히 침식을 막는 역할만 하는 데 그치지 않고, 노스코브 역사상 최초로 해양의 토지를 되찾기 위한 노력도 펼친다. 지금까지 해안가를 따라 새로 형성된 해안사구 약 11에이커로 유실된 토지 일부분을 되찾았다. 카민스키는 “해수면 상승을 논할 때 ‘관리된 후퇴’를 이야기한다. 침식 발생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적응 방법을 논의한다는 의미이다. 개인적으로 ‘관리된 발전’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좋아한다. 실제로 해안가 토지 일부분을 회복했기 때문이다. 다른 해안가에서는 유례없는 일이다. 노스코브는 지난 100년간 침식으로 잃은 토지를 추가로 확보한 적이 없다”라고 설명했다.

연구실 모델 생성 작업으로도 적절한 조건을 갖추었을 때 해수면 상승과 함께 자갈과 해변 침전물 모두 내륙을 향해 이동하면서 수평 공간을 잃더라도 토지 면적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동시에 추후 진행될 노스코브와 비슷한 해안 침식 대응 계획을 위한 희망을 선사했다.

노스코브는 해안 면적 전체가 침식으로 사라질 위험이 사라진 상태가 아니다. 꾸준한 재정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도 침식이 고속도로를 따라 진행될 가능성이 남아있다. 이에, 카민스키는 “기존 보호 노력 유지가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지금도 노스코브의 해안 침식 대응 사례에 주목할 많다. 카민스키는 “2022년 12월, 시드니에서 개최된 국제 해안 공학 컨퍼런스(International Coastal Engineering Conference)에 참석했다. 컨퍼런스는 자연 기반 접근방식 논의에 매우 오랜 시간을 할애했다. 이전에 진행된 컨퍼런스에서도 여러 차례 논의된 주제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2024년에는 노스코브 해안가 일대에서 또 다른 해변 복구 프로젝트 2건을 추가할 계획이다. 카민스키는 오리건 주립대학교, 영국 배스대학교와 협력하여 다양한 자갈 둑의 효율성을 확인할 연구실 단위 실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카민스키는 “자연 기반 해안 침식 대응 방식은 오랜 논의로 채택되면서 변경된 방식이다. 많은 이들이 대응 방식을 지켜보면서 적용하는 것을 원한다. 코트렐은 자연을 활용한 보호 노력이 더 안정적이라는 견해를 고수했다. 자연 기반 방식을 활용하여 계속 변하는 해안가와 조화를 이루며 생활할 방식을 찾는 법을 묻는 다른 사고 과정이었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Inside the DIY Movement to Fight Coastal Erosi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