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미국 정부 “中 공안, 악성 온라인 사용자 집단 및 뉴욕 비밀경찰서 운영”
상태바
미국 정부 “中 공안, 악성 온라인 사용자 집단 및 뉴욕 비밀경찰서 운영”
세 가지 형사 범죄 사건은 중국의 보안 영향력을 온라인과 전 세계로 확장하려던 시도를 상세히 보여준다.
By ANDY GREENBERG, WIRED US

중국이 단순히 자국에서만 표현의 자유를 통제하고 반정부 세력이 정부의 삼엄한 방화벽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타국으로 망명하도록 하던 시대는 갔다. 미국 연방 정부가 새로이 공개한 중국 공안 수십 명을 대상으로 한 일련의 시소 사건은 시진핑 정권의 안보 인력이 디지털 공간이든 실제 물리적 공간이든 전 세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비판 세력을 억압할 방안을 찾는 데 혈안임을 드러낸다.

4월 17일 정오(현지 시각), 뉴욕 검찰은 별도의 세 가지 사건으로 중국인 40명을 기소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기소된 이들 모두 중국 공안부의 해외에 거주하는 중국 비판 세력 협박과 괴롭힘, 검열 시도와 관련된 이들로 알려졌다.

세 가지 사건 중 가장 충격적인 사건은 뉴욕에서 활동하던 공안부 관료 두 명이 체포되면서 맨해튼 차이나타운 지역에서 비밀경찰서를 운영한 혐의로 기소된 사실이다. 미국 관료는 중국 정부의 비밀경찰서 운영은 중국 반정부 세력을 찾아내 겁을 주는 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공안부 관료와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관료를 무더기로 기소한 또 다른 사건은 미국 테크 기업의 보안을 침입해 해외에 거주 중인 중국 반정부 인사의 화상 회의를 방해하려 한 혐의가 적용됐다. 세 번째 사건은 거짓 정보와 괴롭힘 발언을 마구 뱉어내는 가짜 계정으로 SNS에서 기승을 부리는 악성 온라인 사용자 세력 집단을 대규모로 운영한 공안부 관료 34명을 기소했다.

법무부 국가안보부 검사 데이비드 뉴만(David Newman)은 브루클린에서 개최된 기자회견 현장에서 “세 가지 사건 모두 중국이 공안부를 통해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 독재 체제의 영향력 행사 범위를 확장하려 한 여러 사건이 포함됐다. 중국이 자국에서 반정부 세력의 표현의 자유를 박탈하려 이용한 억압 전략 적용 범위를 전 세계로 확대하려는 시도를 보여주는 사건이다”라고 밝혔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뉴욕 검찰이 일련의 사건으로 기소한 피고 40명 중 뉴욕 기반 공안부 소속이었던 이는 루지안왕(Lu Jianwang)과 첸진핑(Chen Jinping) 단 두 명만 체포됐다. 루지안왕과 첸진핑 모두 뉴욕 번화가 내 눈에 띄지 않는 어느 한 건물에서 공안부 활동을 운영한 혐의로 기소됐다. 브레온 피스(Breon Peace) 미국 검사는 맨해튼 남부 지역의 분주한 차이나타운 중심부 내 눈에 띄지 않는 어느 한 건물에는 어두운 비밀이 숨겨져 있었다. 불과 몇 달 전까지 해당 건물 전체가 중국 공안의 비공식 기지로 이용되었다”라고 말했다.

뉴욕 검찰은 루지안왕이 친중 시위에 참여한 방식과 미국에 거주 중인 중국인을 괴롭힌 방식, 중국 정부의 캘리포니아에 거주 중인 민주주의 지지 운동가 조사에 도움을 준 방식을 설명했다. 피스 검사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중국 공안이 미국 영토에서 미국 거주자를 추적하려 공안부의 권력을 이용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루지안왕과 첸진핑이 정의를 침해한 사실도 비난했다. 루지안왕과 첸진핑은 미국 연방수사국(FBI)의 수사망에 오른 사실을 알게 되자 중국 정부와의 통신 증거를 파괴한 혐의도 받았다.

중국 정부가 미국 최대 도시에서 비밀경찰서를 운영한 사실이 충격적이다. 하지만 인권 전문 단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Safeguard Defenders) 소속 인권 운동가 로라 하스(Laura Harth)는 중국이 뉴욕 이외에 다른 곳에서도 비밀경찰서를 운영했다는 사실을 지목했다. 2022년, 세이프가드 디펜더스는 중국이 전 세계 50개국이 넘는 곳에서 불법 비밀경찰서 100곳 이상 운영했으며, 대부분 해외에 거주 중인 반정부 인사와 시진핑 정권 비판 세력을 쫓는 작전에 동원되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행했다.

하스는 뉴욕 검찰이 미국에서 활동한 공안을 기소한 사례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하스는 “많은 국가가 중국의 비밀경찰서 운영을 큰 문제가 아닌 척한다. 뉴욕 검찰이 미국에 거주하는 이들과 전 세계 다른 국가에 강경 대응 신호를 보낸 점에서 미국에서 비밀경찰서를 운영한 중국 정부 관계자를 기소한 소식이 고무적이라고 본다”라고 전했다.

하스는 특정 대상을 겨냥한 악성 온라인 공격과 거짓 정보 유포, 검열 등 다른 두 가지 사건과 관련,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공안부의 해외 비밀경찰서 내부에서 악성 온라인 사용자 집단을 운영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하스는 반정부 인사를 겨냥한 악성 온라인 사용자 집단이 공안부와 관련된 사실이 전혀 놀랍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어, 세이프가드 디펜더스 대중 커뮤니케이션부에는 종종 중국 정부가 조직한 것으로 의심된 가짜 계정의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하스는 “악성 공격을 일삼는 세력이나 봇을 이용한 공격이었다”라고 덧붙였다.

뉴욕 검찰은 중국 기반 공안부 관료 34명이 운영한 악성 온라인 사용자 집단이 912 특수작전시행단체(912 Special Project Working Group)와 관련된 조직이라고 발표했다. (다만, 공안부 관료의 구체적인 위치는 공개하지 않았다.) 검찰은 해당 조직이 온라인 괴롭힘과 의도적인 거짓 정보 유포 작전을 집중적으로 펼쳤다고 전했다. 미국 법무부에 따르면, 912 특수작전시행단체는 친중 성향의 거짓 정보를 게재함과 동시에 트위터를 비롯한 여러 플랫폼에서 중국 비판 세력에게 겁을 줄 의도를 지닌 메시지를 마구 전송했다. 거짓 정보와 공격 대상 중에는 코로나19 기원부터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 살인 사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지 사실 등 모든 것이 포함되었다. 혹은 중국 비판 세력이 운영하는 화상 컨퍼런스를 방해하면서 위협 및 협박 메시지를 동원하였다. 법무부는 시끄러운 음악 소리와 저속한 비명 소리, 위협을 동원하여 화상 회의를 방해한 사건도 있다고 전했다.

2020년, 별도로 기소가 진행됐으나 4월 17일 자로 기소 내용이 일부 변경된 사건에서 뉴욕 검찰은 ‘컴퍼니-1(Company-1)’이라고만 알려진 미국 이동통신 기업 내부에서 중국 정부 요원으로 근무한 신장 줄리엔 진(Xinjiang Julien Jin)이라는 인물을 기소했다.

진은 공안부와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관료 9명과 함께 컴퍼니-1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중국 반정부 인사 검열 작전을 펼친 혐의를 받았다. 진과 중국에 거주 중인 피고인 9명과 인도네시아에 거주 중인 피고인 1명 모두 중국 비판 세력이 시작한 화상 회의를 강제로 종료하고 서비스 약관 위반 사항을 조작하면서 중국 비판 세력의 계정을 차단함과 동시에 느린 응답 시간을 동원하여 서버에서 격리하려 한 혐의를 받았다.

뉴만 검사는 “가상 세계에서 중국의 위협은 중국 정부 산하 요원과 중국 정부의 억압 작전을 개시한 이들 모두 온라인 회의와 온라인 모임, 중국 정권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SNS 비판 분석 행위를 방해하였다. 더 나아가 미국 테크 기업 직원과 배후에서 손을 잡고 현대 대중 시위 및 집회의 자유 행사 수단인 온라인 가상 회의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했다”라고 발표했다. 또, 뉴만 검사는 해당 사건이 중국과 사업 거래를 하고, 중국에 거주 중인 직원을 고용한 미국 기업이 자칫하면 내부자의 위협을 직면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고 덧붙여 전했다.

뉴욕 검찰이 기소 사실을 발표한 세 가지 사건 모두 중국이 자국을 넘어서 전 세계에서 반정부 세력을 통제하고, 인터넷 공간을 넘어 미국의 실제 물리적 공간에서도 영향력 행사 작전을 개시한 사실을 보여준다. 그동안 발생한 바와 같이 중국 정부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모두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정부 비판 세력을 억압하려는 야망은 경찰국과 전 세계 반정부 세력 간의 드물지만 위험성이 높은 대치 상황으로 향하는 듯하다. 뉴만 검사는 “중국 정부가 독재 체계의 방식을 미국에서도 적용해 미국 내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려 한 행위는 미국이 용납하지 않는 미국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행위이다”라고 경고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Chinese Cops Ran Troll Farm and Secret NY Police Station, US Say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