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챗GPT 명령어, 한 단계 더 향상할 11가지 요령
상태바
챗GPT 명령어, 한 단계 더 향상할 11가지 요령
누구나 오픈AI의 챗봇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현명한 설계 방식으로 더 흥미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By DAVID NIELD, WIRED US

챗GPT와 그와 비슷한 다수 툴은 인공지능(AI)을 대다수 사용자 집단이 접하도록 했다. 이제 누구나 상상 가능한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룬 질문을 입력하면, AI 챗봇이 제공하는 답변을 받을 수 있다. AI 챗봇은 소넷과 컴퓨터 코드, 철학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룬다.

챗GPT에 원하는 주제 무엇이든 입력하여 챗GPT가 사용자를 이해하도록 할 수 있다. 하지만 챗GPT로 더 흥미롭고 유용한 결과를 얻을 방법이 있다. 이른바 ‘명령어 설계(prompt engineering)’가 AI 챗봇 사용 시 개인의 고유한 전문 기술이 되는 추세이다.

간혹 명령어 설계 시 몇 가지 단어를 추가하거나 지시 내용을 한 줄 더 추가하기만 해도 챗GPT를 이용하여 누가 보더라도 더 훌륭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이에, 와이어드가 명령어 설계 활용 사례를 아래에 나열했다.

챗GPT로 더 나은 답변을 얻을 요령 지침의 목적을 위해 와이어드팀은 챗GPT의 최신 언어 모델이지만, 아직은 일부 사용자만 접할 수 있는 GPT-4로 명령어 입력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러나 기존 챗GPT 버전을 사용할 때도 참고할 만한 정보를 아래와 같이 제공한다.

표 형태로 답 얻기
챗GPT는 사용자가 원한다면, 표 형태로 답변을 제공한다. 정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고자 할 때 특히 유용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식단 계획이나 영양소 정보, 게임 아이디어 및 장비, 요일 나열 및 외국어 표현 방법 등을 알고자 할 때 표 형태의 답변을 활용할 수 있다.

추가 명령어와 자연어를 활용한다면, 챗GPT가 제시한 답변을 표로 생성한다. 심지어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을 비롯한 어떠한 프로그램이든 이해할 수 있는 표준 형태로 표를 생성하기도 한다.

가장 좋아하는 작가의 문체로 텍스트 결과문 생성
명령어 입력 내용을 신중하게 생각한 뒤 챗GPT의 다소 지루하고 평범한 기본 어조에서 벗어나 좋아하는 작가의 스타일 등 훨씬 더 흥미로운 어조로 바꿀 수 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나 레이먼드 카버의 문체와 같이 매우 간결한 문체, 셰익스피어의 극과 같은 운율을 갖춘 문체, 디킨스 소설과 같이 밀도 있는 문장 표현 등으로 답변을 작성하도록 명령할 수 있다. 챗GPT가 제공하는 최종 결과물은 실제 작가의 천재성과 가까운 수준이 아니더라도 조금 더 창의적인 방식으로 결과물을 얻을 방법이다.

원하는 답변 생성 시 제한 사항 정하기
챗GPT는 제한 조건에 따라 답변을 생성할 때 훌륭한 결과물을 제공한다. 따라서 챗GPT에 단어 수나 문단 수와 같은 특정 제한 조건을 추가로 명령할 수 있다.

챗GPT의 답변에 적용할 제한 사항은 4문단으로 작성, 7단어 미만의 간결한 답변 작성 등 무엇이든 될 수 있다. 챗GPT가 사용자의 제한 조건 명령을 제대로 따르지 않는다면, 명령어를 수정하고 다시 질문을 입력할 수 있다.

챗GPT의 글을 볼 독자층 염두에 두기
챗GPT의 반응에 변경 사항을 적용할 또 다른 방법은 명령어에 독자층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다. 간혹 복잡한 주제를 지식 이해 수준이 다른 이들에게 다른 방식으로 설명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접한 적이 있을지 모르겠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독자층의 지식수준이나 특성을 반영한 답변을 유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챗GTP에 답변 생성을 명령한 내용을 설명할 대상이 10세 아동인지, 혹은 기업가 집단인지 알려주고, 그에 따라 답변을 얻을 수 있다. 같은 주제로 훌륭한 답변을 여러 가지 생성할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다른 AI 엔진용 명령어 생성
챗GPT의 명령어 설계 능력은 우수한 편이다. DALL-E, 미드주어니(Midjourney) 등 다른 AI 엔진에 입력할 창의적이면서 원하는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명령어를 생성하도록 질문을 입력할 수 있다. 그리고 챗GPT가 제공한 명령어를 다른 AI 툴에 사용할 수 있다. 혹은 챗GPT를 이용하여 완성도 높은 답변을 유도할 챗GPT 명령어 생성 요령을 물어볼 수도 있다.

명령어 생성 시 원하는 바를 자세히, 그리고 구체적으로 입력할수록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확률이 높다. 챗GPT를 이용하여 문장을 확장하고 상세 정보를 추가하거나 특정 AI 툴에 사용할 명령어 생성 역할을 유도할 수 있다. 또, 챗GPT에 추가 조건과 정보를 입력하여 처음 제시한 답변을 더 세련되게 다듬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아스키 아트 형태로 결과물 얻기
챗GPT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명령을 처리하지만, 챗GPT에 아스키 아트(ASCII Art) 형태의 이미지 생성을 요청할 수 있다. 아스키 아트는 색상이 아닌 문자와 기호로 구성된 예술이다. 어떠한 보상도 제공하지 않지만, 심심풀이용으로 아스키 아트 생성을 요청하는 것을 즐길 수 있다.

아스키 아트 생성 명령을 내릴 때도 챗GPT의 보편적인 규칙이 똑같이 적용된다. 명령어를 구체적으로 입력할수록 챗GPT가 새로운 요소를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챗GPT가 완벽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챗GPT가 생성할 수 있는 아스키 아트 형태가 제한적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다른 출처로 찾은 텍스트 형태 복사 및 붙이기
챗GPT 명령어를 전부 직접 입력할 필요는 없다. 많은 사용자가 오랫동안 복사 및 붙이기 기능을 자주 사용했을 것이다. 다른 곳에서 발견한 명령어를 복사하고, 챗GPT 명령어 입력 창에 붙여 넣을 수 있다. 다만, 챗GPT에 입력할 수 있는 명령어는 최대 4,000단어로 제한되었다는 점을 염두에 두기를 바란다. 명령어가 너무 길다면, 챗GPT에 입력할 명령어를 몇 가지 섹션으로 나누어 입력하고 먼저 입력한 명령어를 기억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챗GPT에 입력할 명령어 복사 및 붙이기 방식은 어려운 과학적 개념 설명 요청과 같이 사용자가 단순히 이해하지 못하는 텍스트를 입력하고자 할 때 활용하기 좋을 것이다. 또, 외국어를 모국어로 번역하고자 할 때와 텍스트를 더 매력적이거나 유창한 표현으로 교정하고자 할 때도 복사 및 붙이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작업 명령 전 예시 제공
챗GPT를 이용하여 더 나은 답변을 얻을 또 다른 방법으로 질문을 입력하기 전, 예시 데이터를 먼저 제공하는 방법을 언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러 책의 요약 내용 목록과 장르를 함께 입력한 뒤 챗GPT에 새로운 요약 대상의 올바른 장르를 제시하도록 명령할 수 있다. 혹은 챗GPT에 원하는 활동을 먼저 설명한 뒤 새로운 활동을 추천하도록 명령할 수도 있다.

예시를 먼저 제공한 뒤 특정 작업을 명령할 때, 훌륭한 결과를 얻을 완벽한 단어 조합은 정해지지 않았다. 평소처럼 자연어를 사용하면, 챗GPT가 사용자의 입력 사항을 이해할 것이다. 단, 대화 시작 시 예시를 먼저 제공하고, 챗GPT에 자신이 염두에 둔 예시를 포함하여 원하는 답변을 생성하도록 유도하라.

역할극 수행하듯 명령어 작성하기
챗GPT가 특정 작가의 문체를 모방하듯 좌절한 영업사원, 흥분한 10대 청소년 등 특정 인물의 역할도 흉내 낼 수 있다. (단, 이때는 챗GPT가 답변으로 이모지를 잔뜩 사용할 수도 있다.) 혹은 수십 년 전, 시대를 풍미한 미국 유명 배우인 존 웨인(John Wayne)을 흉내 낼 수도 있다.

챗GPT가 수행하도록 요청할 역할의 종류는 거의 제한이 없다. 역할극 수행을 요청하는 명령어는 실질적인 활용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는 어렵지만, AI 챗봇의 잠재력을 확인할 유용한 심층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각 부분의 합보다 더 나은 답변 얻기
답변을 요청하기 전, 챗GPT가 작업할 수 있는 몇 가지 재료를 제공한다면, 챗GPT가 생성하는 답변 수준을 개선할 수 있다. 말 그대로 음식을 조리할 냉장고 속 재료가 될 수도 있고, 혹은 다른 작업에 필요한 요소가 될 수도 있다.

또 다른 예시로 단순히 살인 미스터리 시나리오 생성만 요청하지 않는 것을 언급할 수 있다. 시나리오의 등장인물 목록도 함께 제공하도록 명령할 수 있다. 혹은 여행하고자 하는 도시만 요청하는 것보다는 방문하고자 하는 도시와 보고자 하는 장소, 함께 방문하고자 하는 이의 정보도 함께 입력하라.

논쟁 상황에서 양측 의견 듣기
지난 몇 년간 온라인에서 이분화된 다양한 논쟁을 접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때, 챗GPT의 도움을 받아 흑백논리 중 한쪽이 아닌 새로운 관점도 볼 수 있다. 장단점을 모두 설명하도록 요청하는 것처럼 특정 논쟁의 양측 의견을 모두 제시하도록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

정치, 철학부터 스포츠, 예술까지 챗GPT는 제법 중립적인 방식으로 양측의 견해를 제시할 수 있다. 그와 동시에 모호하지 않으면서 사용자가 다각도로 문제를 이해하도록 도울 수도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11 Tips to Take Your ChatGPT Prompts to the Next Level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