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크롬북 노트북 리뷰
상태바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크롬북 노트북 리뷰
비즈니스용 노트북인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크롬북은 생산성 작업용으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대다수 사용자를 위한 고급 노트북이다. 훌륭한 키보드 덕분에 사용 경험을 즐길 수 있지만, 일관적이지 않은 성능 문제가 있다.
By ADAM SPEIGHT, WIRED US
 

장점

고급스러운 디자인

가볍고 훌륭한 제품 구성

최고의 노트북 키보드

뛰어난 생산성 작업 성능

비즈니스용으로 사용하기 훌륭한 노트북

훌륭한 3:2 디스플레이

단점

양호한 배터리 사용 시간

너무 비싼 가격

기본 수준인 스피커 성능

불만족스러운 클릭 기능 지원하는 트랙패드

(트랙패드의 클릭 기능이 중요하다)

총점(10점 만점)

6점


HP가 ‘엔비(Envy)’라는 또 다른 제품군을 출시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HP의 엘리트 드래곤플라이(Elite Dragonfly)는 다른 사용자의 시샘을 자아낼 만한 훌륭한 성능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비싼 가격 때문에 기업 단위 사용자에게 적합한 제품이지만, 얇은 두께와 가벼움, 고급 생산성 노트북이라는 누구나 관심을 보일만한 특성을 갖추었다.

HP는 CES 2023에서 ‘드래곤플라이’라는 명칭을 드래곤플라이 프로(Dragonfly Pro)와 드래곤플라이 프로 크롬북(Dragonfly Pro Chromebook) 등 최신 소비자 모델의 명칭으로 부여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추후 두 제품이 출시되기 전 HP의 크롬OS 기반 제품을 향한 중독이 현재 비즈니스 제품에 반영됐다.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는 지금 당장 구매할 수 있는 최고의 크롬북 중 하나이다. 다만, 핸드브레이크에서 큰 소리가 나는 것을 받아들이고, 비싼 가격을 부담할 수 있어야 한다. 멋진 외관과 가벼움, 뛰어난 생산성을 지원하는 노트북을 얻을 수 있지만, 몇 가지 결함이 있다.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는 완벽함이라는 요소를 저하하는 하드웨어이다. 그 이유를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사용 중 분노를 자극하는 제품
타자 입력과 웹 검색, 계획 정리 모두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크롬북이 선사하는 장점이다. 델 XPS13(와이어드 총점 10점 만점 기준 6점)이나 와이어드의 최고의 노트북 가이드에 포함된 HP의 고급 소비자용 제품인 스펙터 x360 14 등 생산성 측면에서 사용자가 반길 만한 훌륭한 제품은 많지 않다.

인텔 코어 i5-1245U v프로(Intel Core i5-1245U vPro)와 메모리 용량 8GB, 저장용량 256GB라는 조합은 크롬 탭 20개 이상을 동시에 실행해도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키보드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키보드 전체 영역을 골고루 사용하면서 키보드 피드백이 훌륭한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 리뷰 기사도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로 작성하는 것이 적합하다. 게다가 페이지에 단어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는 점도 축복이라고 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뛰어난 생산성이라는 장점 두 가지를 저하하는 요소가 있다. 햅틱 트랙패드가 만족스러운 클릭 반응을 생성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트랙패드의 크기가 적합한데도 발생하는 문제이다. 게다가 생산성 작업을 집중적으로 처리하다 보니 배터리 사용 시간은 간신히 6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짧은 수준이었다. 필자가 테스트 당시 사용하면서 경험한 바와 같이 배터리 사용 시간은 개인의 실제 사용 사례마다 다를 것이다. 필자는 업무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날에는 배터리를 8시간 가까이 사용할 수 있었다. 

3:2 비율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는 생산성을 더 높인다. 정사각형에 가까운 형태의 디스플레이는 에세이와 웹 페이지, 스프레드시트 등 문서를 띄울 여유 공간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미지 품질은 1,000달러가 넘는 제품임을 고려하면, 다소 아쉬운 편이다. 실제 사용하면서 이미지 품질이 불만스러운 것은 아니었지만, 더 저렴한 제품 중 이미지 화질이 더 나은 패널을 충분히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1,000달러 미만인 노트북 중 OLED 패널을 택한 제품이 더 흔하기 때문이다. 눈부심 방지 기능은 구매자가 별도로 추가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디스플레이의 반사 수준이 높다는 점에서 필요하다.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크롬북이 집중적으로 다루는 기능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인텔 v프로 프로세서를 언급할 수 있다. 인텔 v프로 프로세서는 더 자세한 영역까지 수월하게 기기 관리가 가능하면서 보안 수준을 추가했다. 게다가 구매를 설득할 만한 몇 가지 요소가 추가되었다. 비즈니스용이 아닌 일부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웹캠 부분에 물리적 프라이버시 셔터를 적용했다. 또한, HP Sure View 옵션을 추가했다. 필자가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제품은 HP Sure View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지 않았으나 과거, 이와 비슷한 기능을 사용하면서 항상 광고와 같은 수준으로 기능이 실행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타인이 왼쪽이나 오른쪽에 붙어서 노트북으로 작업 중인 화면을 볼 수 없도록 토글로 실행할 수 있는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이다. 새로운 변형 기능이다. 웹캠 자체는 상세 이미지를 보여주며, 마이크가 전달하는 음향은 양호한 수준이다. 특별히 놀라운 기능은 없지만, 화상회의 도중 동료가 화질이나 음향 문제로 불만을 이야기할 일은 없을 것이다.
 
[사진=HP]
[사진=HP]

고급스러운 외관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는 현재 구매할 수 있는 노트북 중 제일 비싼 제품에 해당한다. 따라서 멋진 생활 취향을 기대할 만큼 훌륭한 특성을 기대할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제품 디자인 자체가 훌륭하다. 두께가 얇은 덕분에 아름답다는 인상을 주며, 놀라울 정도로 가볍다. 매일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를 이용해 업무를 처리하면서 가정에서 어디든지 가볍게 들고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을 분명하게 접할 수 있다.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의 마그네슘과 알루미늄 하이브리드 소재는 맥북이나 델 XPS 플러스(와이어드 평점 10점 만점 기준 7점) 만큼 화려한 편은 아니지만, 플라스틱 소재 노트북과 비교했을 때 돋보이면서 고급스럽다.

멋진 외관을 갖춘 비즈니스용 크롬북인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의 크기는 작지만, 다양한 포트를 지원한다. 썬더볼트 4 2개와 USB-A 포트, HDMI, 마이크로SD 카드 리더, SIM 트레이, 헤드폰 잭을 갖추었다. 왼쪽 측면에는 하단의 키와 함께 오디오 제어 기능을 기이할 정도로 강화하는 볼륨 라커가 있다. 그와 상관없이 간단하게 기능을 통합했다. 투인원 노트북이기도 한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크롬북은 스타일러스를 지원한다. 스타일러스는 손에 잡기 편하면서도 정확하다. 그러나 크롬OS 환경에서는 스타일러스의 기능이 메모 작성과 간단한 스케치 작업으로만 제한되었다.

스피커는 얇고 가벼운 생산성 노트북 여러 제품과 비교했을 때, 최고 수준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볼 때, 동료와 영상 통화를 할 때 사용하는 오디오 성능은 양호한 편이다. 그러나 음악 재생 시 볼륨을 높여야 할 정도로 견디기 어려운 수준의 성능을 지원한다. 고음의 음향은 훌륭한 편이지만, 저음은 얕은 수준이며, 중간 음의 음질은 듣기 어려울 정도로 형편없다. 스피커 성능은 비싼 제품에서 기대할 수 없는 수준으로 부족하다.

크롬북이 다루어야 할 문제
멋진 고급 디자인부터 간편한 사용자 경험까지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는 생산성 작업을 주로 활용한다면, 훌륭한 제품이다. 그러나 뛰어난 생산성과 고급 노트북 사이에 크롬OS라는 불청객이 있다. 웹 검색 기능과 구글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학생이라면, 비싼 가격을 제외하고 모두 만족할 만한 제품이다. 그러나 비즈니스용 노트북이라는 기준으로 보면, 크롬OS는 호환성 문제를 일으킨다.

회사에서 슬랙이나 마이크로소프트를 자주 사용하는가? 그렇다면, 보통 속도가 더 느리거나 크기가 이상한 웹 버전이나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어도비 라이트룸(Adobe Lightroom)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간단한 편집 작업을 원한다면, 안드로이드 기기를 함께 이용해야 할 것이다. 게다가 어도비 라이트룸은 훌륭한 앱이 아니다. 차라리 다른 기기에서 실행할 만한 다른 앱을 찾아보는 편이 낫다.

필자는 2023년, 비즈니스용 노트북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크롬북이 훌륭한 기능을 지원할 것이라고 확신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앞으로 노트북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이상한 RGB 조명 키보드를 장착했으나 개인 소비자용으로 제작된 HP 드래곤 프로 크롬북에 더 큰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혹은 초기 윈도 버전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를 대신 선택할 수도 있다. 기존 모델을 테스트한 적이 있는 필자는 크롬북 버전이 윈도 버전과 같은 수준의 생산성을 완벽하게 지원한다고 본다. 그러나 더 유연한 운영체제라는 장점이 있어도 비싼 가격이라는 단점이 존재한다. 생산성에 초점을 맞춘 크롬북보다는 다용도 크롬북을 원하는 소비자에게는 와이어드의 최고의 크롬북 가이드에 포함된 에이수스와 에이서, 레노버 제품을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HP Elite Dragonfly Chromebook Laptop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