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암호화폐 범죄 세력, 대부분 가상자산 거래소 단 5곳에서 자금 이동
상태바
암호화폐 범죄 세력, 대부분 가상자산 거래소 단 5곳에서 자금 이동
암호화폐 자산 세탁 시장이 지난 10년 들어 가장 엄격한 감시를 받게 됐다. 그와 동시에 소수 대규모 거래소가 암호화폐 자산 세탁 액수에 충격을 받았다.
By ANDY GREENBERG, WIRED US

지난 몇 년간 암호화폐 경제는 암시장 판매와 탈취, 랜섬웨어, 자금 세탁 등과 함께 성행했다. 이는 사실상 모든 거래가 영원히 존재하며, 변경할 수 없는 장부에 기록된다는 암호화폐 경제의 기이한 사실 속에서도 이어진 흐름이다. 하지만 다년간 발전한 블록체인 추적 기술과 불법 암거래 세계 단속 기술이 전체 범죄 건수는 줄이지 못했어도 자금 세탁 기관 수와 암호화폐 암거래 시장의 범죄 자금 유통 수단이 10년 사이에 감소했다는 새로운 증거가 공개됐다.

1월 26일(현지 시각), 암호화폐 추적 기업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는 자금 세탁 실태를 집중적으로 다룬 연간 범죄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범죄 세력이 지난 1년 사이에 현금 교환 서비스를 새로 통합한 사실을 밝혀냈다. 체이널리시스는 2022년 암호화폐 범죄 세력의 거래 서비스 사용 건수가 2012년 이후 최저치에 해당하는 915건을 기록했으며, 2018년 이후 자금 세탁 서비스가 꾸준히 감소한다고 분석했다. 또, 현재 암호화폐를 달러, 유로, 엔화 등으로 교환하는 자금 세탁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는 가상자산 거래소 수도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체이널리시스는 가상자산 거래소 5곳이 암시장의 전체 현금 교환 서비스 68%를 다룬다고 추산했다.

사실, 체이널리시스의 2022년 추적 대상이 된 현금 교환 서비스의 불법 자금 전체 금액 63억 달러 중 50% 이상이 입금된 암호화폐 입출금 주소는 단 542개이다. 그중 11억 달러 이상이 입금된 주소는 단 4개로 확인됐다.

체이널리시스 연구국장 킴 그라우어(Kim Grauer)는 암호화폐 범죄의 경로가 좁아진 것이 현재 진행 중인 정부의 암호화폐 자금 세탁 단속과 추가 법률 집행 방식이 더해진 결과라고 분석했다. 그라우어 국장은 “투명성이 매우 높은 데다가 블록체인 분석 결과를 보기 쉬운 상황에서도 일부 가상자산 주소가 불법자금 수천 만 달러 입출금에 사용됐으며, 지금도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투명성과 영구 기록은 암호화폐 자금 세탁에 동원된 주소와 프로필을 제거하기 좋은 차단 지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2022년 암호화폐 범죄 자금 증가 혹은 감소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체이널리시스의 데이터는 일부 지표를 기준으로 암호화폐 거래소 비율이 급격히 감소했으나 범죄 세력의 암호화폐 사용 금액은 증가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그러나 암호화폐 사용 금액에는 제재 대상이 된 암호화폐 거래소의 급격히 증가한 불법 거래 자금이 포함됐다. 이는 미국 재무부의 해외 자산통제국(OFAC)이 불법 암호화폐 세계 주요 기관 제재 시행을 강화할 때보다 암호화폐 범죄 증가와 관련성이 더 적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일례로 2022년 4월, OFAC는 러시아 가상자산 거래소 가란텍스(Garantex)가 랜섬웨어 범죄 수익을 포함한 범죄 수익 1억 달러 이상을 세탁했다고 밝히며, 제재를 시행했다. OFAC는 가란텍스 제재 1년 전, 다른 러시아 가상자산 거래소인 차텍스(Chatx)와 수엑스(Suex)를 제재했다. 두 거래소는 제재 후 폐업했다. 그리고 2023년 1월, OFAC는 또 다른 가상자산 거래소인 비츠즈라토(Bitzlato)를 제재 대상으로 추가했다. 미국 법무부는 비츠즈라토의 러시아 창립자인 아나톨리 레그코디모프(Anatoly Legkodymov)를 기소하고는 거래소 운영 서비스를 오프라인 상태로 중단시켰다.

그라우어 국장은 “랜섬웨어 수익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자산으로 전환할 수 없다면, 랜섬웨어 공격을 개시해서는 안 된다”라며, “OFAC의 제재 조사 결과와 체이널리시스가 강조하고자 하는 바는 자금 세탁 경로는 범죄를 수월하게 만드는 요소라는 사실이다. 현재 시행 중인 암호화폐 자금 세탁 단속은 OFAC가 의미 있는 개입을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입증했다”라고 설명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체이널리시스는 암호화폐 세탁 서비스 사용률이 가장 높은 가상자산 거래소 5곳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다. 체이널리시스는 가상자산 거래소 이름을 비공개하는 이유로 해당 거래소가 현재 진행 중인 조사 대상이 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체이널리시스는 종종 법률 집행 기관과 암호화폐 범죄 자금 관련 사건 조사에 협력한다.) 게다가 체이널리시스가 확인한 가상자산 거래소 측에서 자금 세탁을 돕는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제시했다. 자금 세탁 세력이 종종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자금 출처를 숨긴 뒤 거래소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사실, 체이널리시스는 불법 현금 교환 서비스 자금 상당수가 범죄 자금 추적이 불분명해지도록 할 두 종류의 중간 거래 기관으로 흘러 들어간 사실을 확인했다. 대부분 다른 가상자산 거래소 계정을 이용해 암호화폐 서비스 사용 방식을 통해 불법 자금을 거래한다. 기본적으로 불법 자금 거래에 동원되는 여러 가상자산 거래소가 독립 기관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거래를 진행하는 하나의 대규모 가상자산 거래소처럼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이때는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가 거래 준비 자금을 제공하더라도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 한 곳 대신 다른 가상자산 거래소 계정을 이용한 거래 서비스 자체가 종종 고객확인절차(KYC) 요구사항 준수 책임을 지게 된다. 

체이널리시스는 갈수록 증가하는 또 다른 암호화폐 자금 세탁 범죄 유형 중 하나로 범죄 세력의 개인 다크웹 기반 자금 세탁 서비스 의존도 증가를 언급했다. 다크웹 기반 자금 세탁 서비스는 주로 자금 혼합 주소에 범죄 자금을 다른 사용자의 거래 기록과 결합해, 초기 자금 출처를 숨길 방법을 제공한다. 암호화폐 혼합 서비스 비트코인 포그(Bitcoin Fog)와 헬릭스(Helix) 압수 후 서비스 오프라인 상태 전환과 토네이도 캐시(Tornado Cash) 제재 등과 같이 법률 집행 기관이 지난 몇 년간 주요 자금 혼합 서비스 단속에 나섰다. 그러나 여전히 범죄 세력의 개인 다크웹 자금 세탁 서비스 의존도가 더 증가했다. 가우어 국장은 이를 가족 소유 자금 혼합 서비스라고 칭하며, 불법 자금 압수나 자금 세탁 서비스 폐쇄가 더 어려워지도록 하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체이널리시스는 암호화폐 자금 세탁에 주로 동원된 가상자산 거래소 5곳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2022년 2월 발행한 보고서를 통해 러시아 가상자산 거래소 여러 곳이 범죄 자금 거액 인출 서비스를 제공한 사실을 지목했다. 당시 보고서에 명시된 일부 가상자산 거래소는 제재 대상이 되거나 이후 서비스가 폐쇄됐으나 캐시뱅크(Cashbank), TET체인지(TETChange) 등은 지금도 거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와이어드가 미국 재무부에 암호화폐 자금 세탁 관련 사항을 문의했을 당시 재무부 관계자는 특정 가상자산 거래소 이름이나 현재 진행 중인 사건 공개를 거부했다. 또, 여러 정부 기관 간 협력하는 제재 정책의 민감성 때문에 익명을 요구한 해당 관료는 체이널리시스의 데이터가 암호화폐 자금 세탁의 완벽하지 않은 관점만 제공했으며, 2022년 암호화폐 시장 붕괴와 규정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은 탓에 하루아침에 사라진 거래소를 포함한 일부 가상자산 거래소 파산 여파 때문에 더 많은 자금 세탁 통합이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다만, 해당 관료는 미국 재무부가 자체적으로 법률 집행 노력을 펼치는 동시에 여러 국제 협력 기관과도 법률 집행 노력을 펼친다는 점을 지목했다. 현재 진행 중인 암호화폐 자금 세탁 단속이 범죄 세력의 불법 자금 거래 방식 감소를 의도했기 때문이다. 이어, “대규모로 자금을 세탁할 방법은 서서히 공개된 취약점을 없애는 것이다. 조금씩 격차를 좁히고, 규모를 축소해야 한다. 만약, 취약점 간의 격차가 커진다면, 여러 취약점을 통해 더 많은 문제가 유입된다”라고 설명했다.

그라우어 국장은 암호화폐 자금 세탁 규제 과정이 서서히 진행된다는 점은 암호화폐 범죄 세력의 전 세계 ATM 추적 및 무력화 노력도 느리지만, 확실히 의도한 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징조라고 언급했다. 그라우어 국장은 “자금 세탁의 허점 간 격차가 드러나는 부분을 두고 불법 자금 거래 단속 노력을 펼쳤다. 그 허점은 지금도 남아있다. 암호화폐 자금 세탁 규제는 지금도 진행 중이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Most Criminal Cryptocurrency Funnels Through Just 5 Exchange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