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무제한 AI 인턴의 등장
상태바
모두를 위한 무제한 AI 인턴의 등장
AI 어시스턴트는 작업량 문제 완화는 물론이고, 새로운 기업가 정신의 물결을 촉발할 것이다.
By MATT CLIFFORD, WIRED UK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솔로(Robert Solow)는 1987년, 생산성 통계를 제외한 부분 어디서나 컴퓨터 혁명을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필자는 2023년, 인공지능(AI) 덕분에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한다. 2023년 말이면, AI가 세계 경제 생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이다.

AI의 역사가 이어지는 내내 실망스러운 일이 주로 발생했다는 점은 사실이다. AI 과장 광고 이후 인재와 자금 지원이 AI 영역의 발전을 포기한 AI 겨울이 이어졌다. 그러나 2023년에는 딥러닝 혁명 덕분에 진정한 변화가 이어질 것이다.

2023년, 누구든지 어디서나 AI의 역량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떠한 형태로 AI를 접하게 될까? 기업이 사업 진출을 위한 새로운 지역의 마케팅 브로슈어를 제작해야 하는 상황을 예시로 다루어 보자. 기업이 보유한 모든 자료의 데이터세트로 훈련한 AI 보조 프로그램이 단 몇 분 만에 마케팅 브로슈어 옵션 세 가지를 제작할 것이다. AI 어시스턴트가 보여주는 옵션 모두 보기 좋게 글을 쓰고, 그림도 넣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일주일이 걸리는 프로젝트를 단 몇 시간 만에 마칠 수도 있다.

한 가지 예시일 뿐이지만, AI가 모든 인간에게 초능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개인 음성이나 다른 수단으로 단 몇 초 만에 이메일이나 사내 짧은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실제 사진과 같은 예술 작품이나 비디오까지 단 몇 가지 핵심 지시 사항만 입력하면, AI로 이미지와 영상을 완성할 수 있다. AI가 학술 논문의 모든 수집 자료를 읽고, 임의의 과학적 질문에 답변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일부 혁신은 딥마인드(DeepMind), 오픈AI(OpenAI) 등 기대할 수 있는 AI 연구 기관이 실현할 것이다. 오픈AI는 이미 자연어 생성 프로그램인 GPT-3와 텍스트 명령어로 이미지를 완성하는 프로그램 DALL-E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했으며, 머지않아 채택 범위가 넓어질 것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수십억 달러 규모의 예산이 없어도 AI가 제공하는 첨단 기술의 장점을 보여주는 새로운 세대의 스타트업이 존재한다. 미드주어니(Midjourney)스태빌리티 AI(Stability AI)가 DALL-E의 대항마를 출시한 것과 과학자의 자연어 질문 기반 생명 과학 분야 일과 관계 확인을 지원하는 상황을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또, AI 안전 및 연구 기업인 앤트로픽(Anthropic)과 AI의 인종 편견 요소를 찾는 콘젝추어(Conjecture), 컴퓨터 과학계 전설적 인물 존 카맥(John Carmack)이 창립한 기업 킨 테크놀로지스(Keen Technologies) 등 훌륭한 지원자와 더 보편적인 야망을 지닌 새로운 AI 스타트업의 목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AI의 예측이 아니다. AI가 인간을 대체한다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AI가 수십억 시간에 이르는 인간의 노동 시간에서 해방하도록 하면서 창의성과 창의성과 지식을 측정하기에 너무 저렴하게 만드는 것의 영향을 과장하기는 어렵다. 필자는 AI가 기업가 정신의 거대한 물결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 인터넷의 출현으로 모든 스타트업이 대거 확장할 수 있었던 분산 엔진을 제공한 것과 같이 AI 초능력의 시대에는 모든 스타트업이 대대적인 확장이 가능한 생산 엔진을 얻게 될 것이다. 테크 애널리스트 베네딕트 에반스(Benedict Evans)는 2018년, AI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한 가지 요소로 기업에 무제한 인턴을 제공하는 것을 언급했다. 2023년이면 AI 인턴이 세계 최고 수준의 카피라이터와 일러스트레이터, 혹은 과학자, 데이터 분석가, 심지어 협상가까지 될 수 있을 것이다.

AI 인턴 백만 명을 클라우드에서 24시간 연중무휴로 이용할 수 있으며 한계 비용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무엇을 구축할 수 있을까? 2023년에는 수천 명의 기업가가 직접 보여줄 것을 기대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Infinite AI Interns for Everybod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