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와이파이 7, 정의부터 장점까지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정보
상태바
와이파이 7, 정의부터 장점까지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정보
와이파이 6E의 뒤를 이어 등장한 와이파이 7이 서서히 인류의 곁에 다가오면서 무선 연결 속도와 안정성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약속한다.
By SIMON HILL, WIRED US

전 세계 다수 인구가 최근 들어 와이파이 6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일부는 와이파이 6E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한다. 이러한 가운데, 와이파이 6E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와이파이의 등장이 이미 임박했다. 차세대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발전을 의미하는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 와이파이 6E 등과 마찬가지로 더 빠른 연결 속도와 낮은 지연성에다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연결 능력을 약속한다.

현재 사용 중인 와이파이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다면, 와이파이 7을 선택하는 것이 답은 아닐 것이다. 앞으로 한동안 와이파이 7을 지원하는 곳이 드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신 기술을 초기에 채택하는 이들은 처음 일괄적으로 지원하는 와이파이 7 라우터가 2023년 초에 등장할 것이라는 소식에 흥분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대다수 와이파이 서비스 사용자가 와이파이 7 전환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당장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면, 먼저 라우터 구매 방법을 고려한 뒤 와이어드가 공유한 최고의 라우터 제품과 최고의 메쉬 와이파이 시스템을 참고하기 바란다.

주의: 이 기사에서 언급하는 TP-Link의 와이파이 제품군은 2022년 11월 공개된 제품군까지 해당한다.

와이파이 7은 무엇인가?
7세대 와이파이인 와이파이 7은 와이파이 6과 와이파이 6E의 기능에서 대대적인 기능 개선과 4배 더 빠른 속도를 약속한다. 지연성 저하와 성능 향상, 연결 안정성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한 영리한 기술 발전 사항을 약속한다.

기존 명칭 부여 관행에 따라 와이파이 7은 IEEE 802.11be라고 칭하기도 한다. 와이파이 6에는 IEEE 802.11ax, 와이파이 5에는 IEEE 802.11ac라는 명칭이 부여되었다. 그러나 와이파이 7이 약속하는 최신 기능과 개선된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다면, 기기를 먼저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신규 라우터 구매와 액세스 포인트는 물론이고, 최신 스마트폰과 노트북, TV 등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와이파이 7의 장점은?
와이파이 7은 이전 세대 와이파이보다 더 빠르면서 인터넷 연결 추가 지원을 약속한다. 더불어 안정적으로 낮은 지연성을 지원하는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조건을 변화하기도 한다.

고품질 영상과 더 우수한 클라우드 게이밍 성능을 구현하고, 높은 처리율과 낮은 지연성이 필요한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지원하기도 한다. 와이파이 7은 연결 정체와 간섭 문제를 해결해, 기기 밀도가 높거나 주변 네트워크 여럿이 중첩된 곳에서 장점을 확연히 발견할 수 있다. 특히, 네트워크 중첩 시 신속한 인터넷 연결성 지원은 기업과 넓은 공공장소에서 가장 큰 이점이 될 것이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와이파이 7, 와이파이 6E와 비교한다면?
최대 6-GHz 밴드까지 사용하면서 기존 표준과 비교했을 때 똑같은 장점을 약속한 와이파이 6E와 비교했을 때, 와이파이 7만의 차별화된 장점을 궁금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와이파이 7은 2.4-GHz와 5 -GHz, 6-GHz 밴드를 모두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업그레이드 사항이 있다.

더 넓은 채널
각각의 밴드는 채널로 나눌 수 있다. 일례로, 2.4-GHz 밴드는 각각 20MHz인 채널 11개로 나눌 수 있다. 5-GHz 밴드는 채널 수가 45개이지만, 20MHz로 제한된다. 또, 채널 여러 개를 합쳐 40-MHz나 80-MHz로 만들 수 있다. 6-GHz 밴드는 채널 60개를 지원한다. 와이파이  6E는 최대 16-MHz로 나눌 수 있다. 와이파이 7은 최대 320-MHz에 이르는 채널을 지원한다. 채널이 넓을수록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증가한다.

1차선 도로와 3차선 고속도로, 혹은 6차선 초고속도로에서 다룰 수 있는 교통량 차이로 간단하게 비유해볼 수 있다.

더 높은 QAM
직교 전폭 변조(QAM)는 라디오 주파수 파장에서 데이터 전송과 수신 작업을 처리할 방법이다. QAM이 높을수록 더 많은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와이파이 7은 4K-QAM을, 와이파이 6는 1024-QAM을 지원한다. 와이파이 5의 지원 수준은 256-QAM로 국한되었다.

와이파이 7의 QAM 지원 수준과 관련한 잠재적인 장점은 신호 강도와 배경 소음, 간섭 수준 등에 따라 복잡해질 수 있다. 결과적으로 QAM이 높아질수록 신호 지원 범위가 줄어들면서 더 강력한 신호가 필요한 상태가 된다. 따라서 와이파이 6의 1024-QAM에서 와이파이 7의 4K-QAM 으로 전환할 때는 최고 성능이 20% 상승한다.

다중 링크 동작
아마도 와이파이 7의 가장 흥미로운 발전 사항으로 다중 링크 동작(MLO)을 지목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 와이파이 표준이 단일 밴드에서 두 기기 간 연결 수준을 확립했더라도 MLO가 와이파이 7의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라고 언급할 수 있을 것이다. 밴드 3개인 와이파이 6E 라우터도 고정된 채널에서 하나의 밴드로 기기 두 대를 연결한다. (라우터가 2.4-GHz, 5-GHz, 6-GHz 밴드 중 어떤 것을 선택하더라도 상관없다.)

MLO는 단일 연결 조건에서 밴드 전체에 걸쳐 여러 주파수를 결합할 수 있다. 와이파이 7 라우터는 다른 밴드에서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채널에서 와이파이 7 기기 연결이 가능하다. MLO는 더 넓은 채널이 데이터 전송량을 늘릴 수 있도록 지원할 수도 있다. 고속도로 상황과 비유하자면, 고속도로와 초고속도로에 한 번에 교통량을 전송하는 것과 같다.

항상 속도를 우선순위로 두는 것은 아니지만, MLO는 성능 효율성 향상을 지원한다. 와이파이 7 라우터는 연결 정체와 다른 간섭 요소를 고려해, 가장 나은 채널을 선택하고는 우회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그리고 안정적인 연결성과 낮은 지연성을 유지한다. MLO는 6-GHz 밴드의 상대적으로 짧은 범위의 연결성 문제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OFDMA), 다중 사용자 미모(MU-MIMO), 진행파관(TWT) 등 기존 기술을 강화한다.

와이파이 7,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을까?
첫 번째 와이파이 7 기기와 라우터는 203년 초 중으로 배포가 시작될 예정이다. 그러나 와이파이 7 기기를 구매하기 전까지 최신 와이파이 7 라우터의 장점을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와이파이 7 라우터는 하위 호환성(backward compatible)을 지원하므로 현재 고가의 와이파이 6E 시스템 사용을 고려하는 이들이 사용할 수는 있다. 와이파이 7 라우터는 6E 연결을 지원하며, 일부 미래 기술 지원도 보장하기 때문이다.

TP-Link는 차별화된 X 형태 디자인을 맞춤형 LED 그리드, 터치스크린과 함께 장착한 플래그십 쿼드 밴드 제품인 Archer BE900 (700달러)를 포함한 와이파이 7 라우터 전체 제품군을 공개했다. TP-Link는 10Gbps 포트 2개와 2.5Gbps 포트 4개를 장착하고, 최대 24Gbps 밴드에서 결합한 속도 지원을 보장한다. (6-GHz 밴드의 지원 범위는 11Gbps이며, 5-GHz 밴드 2개와 2.4-GHz 밴드 1개가 있다. 또, TP-Link는 Archer GE800 Gaming 라우터와 Deco 메쉬 시스템 3개도 공개했다. (다만, 주력 제품으로 공개된 Deco BE95 가격은 2팩에 1,200달러로 비싼 편이다.)

와이파이 7 지원 기기와 관련하여 이야기하자면, 퀄컴이 와이파이 7 칩셋과 네트워킹 프로 시리즈(Networking Pro Series)를 보유했다. 퀄컴은 16개 스트림에 걸쳐 쿼드밴드의 최대 33Gbps 전송을 약속한다. 다수 협력사가 이미 자사 기술에 퀄컴의 기술을 통합하기 시작했다. 브로드컴(Broadcom)미디어텍(MediaTek)도 와이파이 7 기술을 발표했다. 와이파이 7이라는 새로운 표준 등장이 확실해지면서 와이파이 얼라이언스(Wi-Fi Alliance)의 표준으로 공식 지정됐다는 점에서 머지않아 더 많은 공급사가 와이파이 7 지원 관련 계획을 발표할 것임이 분명하다.

와이파이 7이 지금 당장 등장하더라도 와이파이 6가 즉시 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수년간 보완 기술이 등장할 것이므로 와이파이 6와 와이파이 7이 한동안 함께 존재할 확률이 높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What is Wi-Fi 7? Everything You Need to Know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