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CES 2023, 무엇에 주목해야 할까?
상태바
CES 2023, 무엇에 주목해야 할까?
테크 업계 최대 행사인 CES는 경제 역풍으로 힘겨운 시기에도 계속된다. 앞으로 주목해야 할 테크 업계 동향과 혁신 요소를 소개한다.
By REECE ROGERS, WIRED US

코로나19 확산세 시작과 함께 원격으로 전환된 테크 업계 최대 행사인 CES가 2022년, 가상 행사와 현장 행사 동시 개최를 선택하면서 라스베이거스 현장으로 돌아왔다. 많은 기업이 지난해 CES 가상 참석을 선택했다. CES 2023도 100%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모습으로 개최될 확률이 낮다. 하지만 행사 주최 기관인 소비자 기술 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CTA)는 CES 2023 참석자 수를 10만 명으로 예측한다.

2023년 1월 5일부터 8일(현지 시각) 개최되는 CES 2023은 원격 참석도 가능하다. 대다수 기업 CEO의 경제적 상황 우려가 가시지 않은 데다가 2022년 NFT 폭락과 같이 경기침체가 이어졌다. 그러나 행사 현장에서 혁신적인 신제품을 발표하면서 많은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일은 계속될 것이다. 스마트 홈 제품군 전반의 화합을 이룬 개발부터 특이한 전기차 디자인까지 CES 2023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을 소개한다.

‘매터’로 상호 운용성 갖춘다
스마트 홈 제품 모두 제조사가 다르지만, 제조사와 상관없이 실질적으로 모든 제품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 연결성 표준 동맹(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 CSA)이 제시한 신규 프로토콜인 ‘매터(Matter)’는 애플, 아마존, 구글, 삼성 등 여러 제조사의 스마트 홈 기기 간 간편한 상호 운용성을 실현한다. 그동안 상호 운용성이 확립되지 않아 전반적인 스마트 홈 경험이 분리되었다. 특히, 여러 제조사의 스마트 홈 기기를 사용하고자 한 소비자가 접할 수 있는 경험이 제한되었다. 와이어드 편집장 마이클 칼로(Michael Calore)는 필자에게 “말 그대로 스마트 홈 사용 시작 이후부터 가장 기대할 만한 약속으로 인터넷으로 연결된 모든 기기가 함께 간편하게 작동할 것이라는 사실을 언급할 수 있다. 한동안 모든 기기에 적용되지 않았던 부분이다. 따라서 매터를 상호 운용성 약속의 중대한 도약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2022년 11월 배포된 매터는 스마트 홈 기기 약 300개의 상호 연결성을 인증했다. 또, CES 2023 현장에서 더 많은 제품의 상호 연결성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CTA 회장 겸 CEO인 토빈 리차드슨(Tobin Richardson)은 메일을 통해 “매터는 앞으로 소비자가 사용 중인 생태계나 스마트폰 종류, 앱, 음성 비서 등을 떠나 개인의 필요성에 따라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 홈 제품 구매가 수월해지도록 한다”라고 설명했다. 스마트 전구와 잠금장치, 온도계는 현재 매터가 상호 운용성을 지원하는 일부 제품군에 해당한다. 더불어 카메라와 가전제품, 흡연 감지 장치 등으로 상호 운용성 지원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매터의 스마트 홈 기기에 대한 독특한 접근 방식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 리차드슨은 메일을 통해 “매터는 보안 기준을 강화한다. 보안을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해 가정 네트워크 인증 과정을 처리하면서 신원도 저장한다. 또한, 기기 간 메시지(명령)에 암호화 기술을 적용하고는 클라우드가 아닌 로컬 제어를 구현한 뒤 보안 업데이트가 수월하게 진행될 경로를 포함한다”라고 설명했다. 다수 보안 전문가가 스마트 홈 기기에서 수집한 데이터 보안 확보 측면의 주요 취약점으로 클라우드 제어를 지목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메타버스 열기는 주춤
CES 2022에서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소비자의 거주와 업무, 오락 경험이 이상주의적 메타버스 계획으로 주목받았다. 2022년 제시된 메타버스 계획이 모두 폐지된 것은 아니지만, 아무 의심 없이 받아들인 메타버스에 대한 흥미가 사라졌다. 경기침체의 여파로 수십억 달러 상당의 손실과 소비자의 느린 채택, 거시경제학적 요소 때문이다.

메타버스 논의 열기가 식었으나 여전히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AR), 혼합 현실(MR) 혁신을 이어갈 기기는 계속 등장할 것이다. 와이어드 제품 리뷰 에디터 줄리안 초카투(Julian Chokkattu) 기자는 스마트 글래스의 무게가 가벼워지면서 획기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가능성을 제시했다. 초카투 기자는 “그동안 제품 무게가 스마트 글래스 제품의 가장 큰 장벽 중 하나였다. 그러나 일부 기업이 CES 2023 현장에서 이전보다 더 작고 가벼워진 부품 개발을 향한 장족의 발전을 입증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두껍고 디자인이 이상한 데다가 무거운 AR 글래스가 등장할 일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독특한 모습으로 변신한 전기차
CES 2023 현장에서 일반적인 차량의 외관과는 미학적인 부분에서 전혀 다른 전기차가 대거 전시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칼로 편집장은 “전기차에는 가스 탱크나 기존 구동렬이 없다. 게다가 배터리 팩은 평평하므로 차량 내부 바닥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본 것처럼 차량 공간이 꽉 차거나 전체가 솟아오른 형태로 제작되지 않을 것이다. 덕분에 차량 설계자가 좌석 구성부터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까지 새로운 형태로 인테리어를 자유롭게 생각하도록 한다”라고 말했다. 지역 차량 중개 업체에서 조만간 기이한 아이디어를 적용한 차량 디자인 전환을 관측할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CES 2023에 등장할 컨셉 차량은 5~10년 뒤 차량 모습을 엿볼 기회를 준다.

지속 가능성 집중
재활용 소재로 제작한 스마트폰 케이스든 배터리가 필요없는 TV 리모컨이든 많은 기업이 갈수록 증가하는 소비자의 지속 가능한 제품 수요를 달래려 제품 생산 과정을 재고할 것이다. 초카투 기자는 “날이 갈수록 제품 생산 과정이나 재활용 소재나 지속 가능한 소재 채택 여부를 강조하는 기업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모든 기업이 따를 추세인 듯하다”라고 분석했다.

지속 가능성 추세는 가정에서 밤에 스파를 즐길 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고급스러운 장시간 거품 목욕을 하던 때는 사라질 것이다. 짧은 시간이지만, 대신 거품 샤워를 하게 될 것이다. 와이어드 제품 리뷰 부편집장 애드리엔 소(Adrienne So)는 “코로나19 시대가 시작하면서 콜러(Kohler)의 초고급 스틸니스 배스(Stillness Bath)와 같이 많은 이들이 목욕 방식을 논의하기 시작한 다소 기이한 동향을 관측했다. 이제 지속 가능성과 물 사용량을 우려하는 이가 증가했다. 바로 고급 샤워와 같은 새로운 추세를 접하기 시작했다는 의미이다. 앞으로 목욕의 지속 가능성 문제를 더 지켜보고, 고급 샤워가 2023년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인지 전할 예정이다. 주변 공기를 이용해 온수를 약간 내보내는 샤워헤드를 사용하는 것은 훌륭한 아이디어이다. 이제 40분간 샤워하는 일은 멈추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풍부한 스마트 기기 등장
물론, CES 2023 현장에도 진공 흡입으로 벽에 고정할 수 있는 무선 TV부터 조금 더 커진 게이밍 노트북까지 다양한 신제품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초카투 기자는 앞으로 피부 상태 감지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용 데이터 수집 개선과 함께 스마트폰 카메라 기술이 추가로 발전할 것을 예측한다.

더불어 많은 기업이 로 대 웨이드(Roe v. Wade) 판결이 번복되었으나 여전히 생식 기능이나 임신 관리, 산후조리가 필요한 사용자를 위해 특수 설계한 헬스 추적 기기를 출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전력 공급이 중단되었을 때 안전을 유지하고자 한다면, 누구나 저렴한 비용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위성 메시지 확산도 곧 실현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ere’s What You Can Expect at CES 2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