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인간과 인공지능, 서로를 향한 이해도 최고 수준 향상 기대
상태바
인간과 인공지능, 서로를 향한 이해도 최고 수준 향상 기대
혁신 요소인 신경망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모델이 기계와 인간의 상호작용 방식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By MUSTAFA SULEYMAN, WIRED UK

인공지능(AI)은 많은 장점을 약속했다. 그러나 한동안 수십억 인구가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이 지연됐다. 인간과 기계가 서로 자연어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짜증을 유발한 어려움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인간과 기계가 서로 이해하지 못하던 상황이 달라질 것이다. 혁신적인 기술 변화 설계자가 제공하는 대규모 언어 모델의 도달 덕분이다. 대규모 언어 모델은 지난 20년간 AI가 거둔 가장 중요한 혁신이다.

혁신적 기술 변화 요소는 연속 데이터 모델 형성과 다음에 이어질 일련의 상황 예측 사항을 생성하도록 설계된 신경망이다. 성공의 핵심은 ‘주목’이라는 아이디어에서 등장했다. 혁신적 기술 변화 요소가 단순히 모든 과정을 처리하려 하는 대신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새로 개발된 모델은 언어 번역과 요약, 정보 보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작업인 텍스트 생성 작업 등 다양한 작업에 자연어를 사용해 애플리케이션에 중대한 개선 사항을 전달한다. 과거, 각각의 작업에 필요한 모델을 생성하려면, 맞춤 구성이 필요했다. 이제 혁신적 기술 변화 요소를 전체 상황의 맥락에 따라 전달한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구글이 혁신적 기술 변화 요소 구조에 앞장섰다. 하지만 2020년, 오픈AI(OpenAI)가 GPT-3를 출시하면서 대규모 역량 제공 능력을 선보였다. 당시 GPT-3는 규모가 가장 큰 언어 모델이었다.

인간처럼 텍스트를 생성하는 GPT-3의 능력은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GPT-3는 시작에 불과했다. 대규모 언어 모델의 역량이 실제로 인상적인 수준으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매개변수는 일반적으로 모델의 역량에 따라 대략적인 프락시(proxy)로 받아들인다. 지금까지 매개변수가 확장되면서 광범위한 영역에서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는 모델이 다수 등장했다. 모델은 2022년까지 5년에 걸쳐 매년 거의 모든 범위에서 발전했다. 대규모 언어 모델이 놀라운 수준의 결과물을 생성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그러나 대규모 언어 모델은 생성 단계에서 비싼 비용 부담으로 이어진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지난해 모델 규모가 줄어들면서 놀라울 정도로 효율성이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이제 운영 비용이 훨씬 저렴한 소형 모델의 놀라운 성능이 등장했다. 많은 것이 오픈소스가 되어 신규 AI 모델 실험과 구축 장벽이 더 줄어들었다. 물론, 매일 사용하게 될 앱과 서비스에 대규모 언어 모델이 더 폭넓은 영역에 걸쳐 통합될 것임을 의미한다.

날이 갈수록 품질이 뛰어난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 콘텐츠를 생성할 것이다. AI의 새로운 바람이 사용자가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을 재정의하고, 기존 제품과 신제품에 근본적으로 고급 기능을 배포할 것이다.

필자가 가장 관심 있는 분야는 언어이다. 컴퓨터 발전 역사가 펼쳐지는 내내 인간은 매우 신중하게 생각을 기계에 입력했다. 이때, 인간이 아닌 기술을 위해 설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했다. 언어 모델의 획기적인 발전과 함께 2023년에는 인간의 언어로 여러 기계와 즉시 종합적인 대화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결국, 언어 모델은 유창한 언어를 생성하게 되면서 인간은 일상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기와 대화로 상호작용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 재정의를 약속할 것이다.

지난 수십 년간 인류는 인간의 코드 작성 방법에만 집중했다. 사실상 컴퓨터 언어를 가르치는 일이었다. 코드 작성 능력은 앞으로도 중요성을 유지할 것이다. 그러나 2023년에는 스크립트를 변경하고,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로 말하게 될 것이다. 창의성과 학습, 오락용 툴의 접근성을 대폭 넓힐 것이다.

드디어 AI가 활용성을 갖춘 시대에 급부상하면서 신규 AI 우선 제품 발전 기회는 매우 많다. 머지않아 프로그래밍 역량을 떠나 기계 사용 시 호기심과 상상만이 주된 한계가 될 세계를 맞이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umans and AI Will Understand Each Other Better Than Eve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