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SKT-삼성重, 5G 자율·원격 모형선박 시험 운항 성공
상태바
SKT-삼성重, 5G 자율·원격 모형선박 시험 운항 성공
운항 안정성 높고 선박 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엔지니어들이 거제조선소 인근에서 자율운항 중인 모형선박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을 이용해 원격관제가 가능한 모형선박을 개발하고 시험 운항에 성공했다.

SK텔레콤과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 인근 해역에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 구축한 5G망을 이용, 조선조 인근 바닷가에서 약 250㎞ 떨어진 대전 제어센터에서 선박을 원격으로 통제하는데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자율·원격 운항에 성공한 모형선 '이지고(Easy go)'는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길이 3.3m 크기의 테스트용 선박이다. 5G 기반의 '라이다(LiDAR)'와 SK텔레콤 영상관제 솔루션 'T 라이브 캐스터', 클라우드 기반 사물인터넷(IoT) 솔루션 등이 탑재됐다. 전기추진 타입으로 세밀한 원격 제어 및 자율 운항이 가능하다. 

삼성중공업은 이지고에 목적지 정보만 입력하면 주변 장애물을 회피해 목적지에 도착하는 자율 운항 기술을 적용했다. 동시에 사람이 직접 제어할 필요가 있는 경우 5G망을 통해 원거리에서 실시간으로 선박을 원격 운행하는 기술도 탑재했다.

5G 기반 자율·원격 운항 테스트 플랫폼을 활용하면 좁은 수로를 운항하거나 넓은 시야각이 필요한 접안 시 운항 안전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선박의 모든 데이터를 IoT로 연계해 통제할 수 있다. 이런 정보는 제어센터에 설치된 클라우드 시스템에 실시간으로 전달돼 선박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삼성중공업의 원격, 자율운항 시스템과 SK텔레콤의 초고속 5G 통신 기술을 결합해 자율 운항 선박 기술 진보를 위한 최적의 연구 환경을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이를 토대로 자율·원격 운항 선박 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G 기반 자율·원격 선박 시험 운항과 더불어 양사는 지난 3월 5G 기반 '스마트 야드' 구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5G 통신망을 이용해 ▲의장품 검사용 증강현실(AR) ▲모바일 솔루션 ▲중장비 관제 솔루션 등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조선소 근로자는 5G를 통해 대용량 정보를 초고속으로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조선소 내 시설 및 장비들을 실시간으로 감지·제어할 수 있다.  작업 안전성과 생산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양 사는 기대하고 있다.

최일규 SK텔레콤 B2B사업본부장은 "5G와 인공지능(AI), IoT 등 새로운 ICT 기술을 활용해 '5G 스마트 야드' 구현에 앞장설 계획”이라며 "5G를 통해 대한민국 제조업의 혁신을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