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트위터가 보고 배워야 할 마스토돈의 기능...일론 머스크의 참고 가능성은 글쎄?
상태바
트위터가 보고 배워야 할 마스토돈의 기능...일론 머스크의 참고 가능성은 글쎄?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는 실제 사용자가 원하는 플랫폼 구축 방식을 비롯해 가장 큰 인기를 얻은 대안 SNS 플랫폼인 마스토돈의 여러 기능을 보고 배워야 한다.
By JUSTIN POT, WIRED US

일론 머스크가 마을의 광장에 존재했던 적이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 머스크는 트위터와 같은 SNS 플랫폼을 불특정 다수가 각자 큰 소리를 내면서 다투어 최대한 주목을 얻고, 그와 동시에 자신의 의견이 널리 확산될 기회를 빌릴 이상적인 공간으로 상상한 것으로 보인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다수의 관심을 끌기 위한 경쟁이 펼쳐지는 공간에 향하지 않는다. 필자는 친구와 맥주잔을 기울이면서 대화할 수 있으며, 가급적 나치 세력이 없는 이상적인 곳을 원한다. 이상적인 마을 광장은 간혹 진지한 논의가 진행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가볍게 소통하면서 여가를 즐기기 좋은 공간이다. 그리고 단 한 사람이나 기업이 소유한 곳이 아니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한 가지 희소식이 있다면, 트위터가 마을의 광장과 같은 SNS 플랫폼이 될 필요가 없다는 의미이다. 마스토돈이 이미 마을 광장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제 일론 머스크는 마스토돈이 매우 멋진 공간이면서 표현의 자유를 실현할 SNS 플랫폼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최근, 머스크는 마스토돈의 트위터 계정을 차단한 뒤 마스토돈의 모든 링크를 스팸으로 분류했다.) 머스크는 이전에 마스토돈에 대한 흥미로우면서도 멍청하지 않은 유머를 담은 글과 함께 지저분한 노트북 화면 사진을 게재한 적이 있다. 당시 머스크는 스크린샷을 촬영하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에 노트북 화면 사진을 따로 촬영했다.

필자는 비교적 최근까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인물이었던 머스크에게 아무 대가 없이 조언을 하고 싶지는 않지만, 노트북을 깨끗하게 청소할 필요가 있다는 말을 하고 싶다. 그다음에는 마스토돈을 살펴보라는 조언도 더하고 싶다. 마스토돈은 훌륭한 마을 광장이 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머스크는 겁이 많기 때문에 마스토돈의 기능을 따라 할 일은 없을 것이다. 일론 머스크가 실제로 트위터에 반영할 일은 없지만, 보고 배울 필요가 있는 마스토돈의 기능을 아래와 같이 전달한다.

참고: 마스토돈은 일반적으로 페디버스(Fediverse)라고 칭하는 모든 네트워크 서비스를 연결한다. 필자는 여러 부분에서 전체 네트워크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를 이야기하지만, 간단한 설명과 기사 조회 수를 위해 ‘마스토돈’이라고 칭한다. 이 부분에 양해를 구한다.

오래된 게시글 자동 삭제
실제 마을 광장의 멋진 기능은 사용자의 대화를 주요 테크 기업의 서버에 평생 저장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바로 필자가 최근 세미페머럴(Semiphemeral)을 사용해 과거 게재한 트위터 게시글을 정리하기 시작한 이유이다. 전체 트위터 게시글 수가 당황스러울 정도로 많았으나 어느 정도 적당한 수준으로 줄어드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 새로우면서도 이상했다. 친구, 낯선 이와의 대화가 평생 남는 기록의 일부분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좋다. 필자는 최근, 타인과의 대화를 평생 기록한다는 조건에 동의하는 것이 여러모로 매우 이상하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타인과의 대화를 평생 기록하려 외부 기관을 활용하는 것도 이상하다. 트위터가 자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필자는 마스토돈이 사용자의 과거 대화 기록을 자체적으로 지원한다는 사실을 다시 떠올렸다. 지금 당장 마스토돈 설정 페이지에 접속해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과거 게시물을 자동 삭제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 ‘좋아요’나 리트윗을 의미하는 ‘부스트’ 수가 일정 수준을 넘어설 때는 예외를 적용할 수도 있다. 트위터는 마스토돈의 과거 게시글 삭제 기능을 참고하여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거 게재한 트윗을 삭제할 수 있다면, 더 나을 것이다.

콘텐츠 경고
물론, 필자는 콘텐츠 경고 기능의 불편함을 발견한 사용자가 있을 것을 인지한다. 그러나 진정하라. 실제로 마스토돈에는 콘텐츠 경고 기능이 있다.

낯선 타지에 거주하면서 남성성이 강한 캐나다인인 필자는 하키 관련 게시글을 게재하는 것을 좋아한다. 필자의 미국인 친구가 놀라면서도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이다. 마스토돈의 콘텐츠 경고 시스템에서는 하키 관련 게시글을 “하키/정신건강” 게시글로 분류할 수 있다. 필자가 평생 토론토 메이플리프스(Toronto Maple Leafs)를 열정적으로 응원한 사실, 그리고 토론토 메이플리프스를 향한 충성심이 어떠한 힘겨운 상황에서도 좋은 일이 나타날 수 있다는 주장을 믿을 수 없는 필자의 성향과 관련된 글을 자세히 읽고자 한다면, 게시글을 먼저 클릭해야 한다. 하키 혹은 정신건강에 관심이 없다면, 다른 게시글로 바로 넘어갈 수 있다.

모든 사용자가 관심이 있는 콘텐츠만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모두에게 득이 되는 부분이다. 이제 사용자는 정치, 음란물, 기타 문제가 될 수 있는 게시글을 포함해 모든 게시글에 콘텐츠 경고를 적용할 수 있다.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는 플랫폼은 마스토돈이 제공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콘텐츠 경고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필자는 머스크가 트위터에 경고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 지나치게 민감한 머스크의 팬은 어떠한 형태든 표현의 자유가 성가신 일이라고 생각한다. (머스크는 표현의 자유 실현을 우려할 것이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일시적 알림 중단
간혹 대화나 소식을 접하는 것을 즐기는 사용자에게는 분위기가 중요하다. 누군가를 팔로우하는 일을 중단하고 싶은 것은 아니지만, 타인이 현재 게재하는 글을 볼 수 없도록 다루고 싶을 수도 있다. 간혹 자신이 본 적이 없는 영화를 끊임없이 논의하는 글이 게재될 수도 있다. 스포츠 경기나 정치적인 글이 계속 게재될 때도 있을 것이다. 트위터에서는 팔로우 취소나 알림 중단, 차단 중 한 가지만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모두 영구적으로 적용된다.

마스토돈은 5분부터 일주일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일정 시간 동안 알림을 중단하도록 지원한다. 사용자가 주어진 시점에 어떠한 게시글이든 수많은 게시글이 지나가도록 다루기 충분한 시간이다. 트위터가 추가해야 할 훌륭한 해결책이다.

간소화된 인증 절차
적어도 트위터 초기에는 인증 시스템의 목적이 주어진 계정이 실제 특정 정치인이나 유명인, 언론인, 기관 소유 계정임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유명인 계정 인증 마크를 받는 시스템이 불분명한 탓에 간혹 일종의 상태를 상징하는 요소가 되었다. 이에, 머스크가 인증 마크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초기에 개혁하고자 선보인 행동은 단순히 스팸 게시글 게재 세력의 천국을 형성하기만 했다.

반면, 마스토돈은 비용을 전혀 부담하지 않고 신속한 인증 과정을 마치도록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참조=사용자 자신”과 같은 태그를 추가한 마스토돈 계정에 연결하면, 마스토돈은 사용자가 프로필에서 제어할 기능을 강조한다. 사용자가 관리자의 수많은 작업을 생성하지 않고도 빠른 속도로 신원을 확인하도록 지원한다. 트위터는 공식 계정에 마스토돈의 신속한 계정 인증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보다 더 심각한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가 마스토돈의 신속한 계정 인증 기능을 적용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머스크는 사용자가 계정 인증 비용을 결제하도록 유도하고자 하면서 이를 민주주의적이라고 칭한다.

(무료) 편집 버튼
트위터 사용자는 편집 버튼을 원한다. 매달 8달러를 부담한다면, 트위터에 편집 버튼을 추가할 수 있다. 마스토돈 사용자는 편집 버튼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는 무료 편집 버튼을 추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보다 돈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다.

외부 의뢰 기관을 위한 실제 지원
트위터를 사용할 가장 좋은 방법은 공식 트위터 앱보다 훨씬 더 원활한 맞춤 경험을 지원하는 외부 기관 고객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트윗봇(TweetBot)은 트위터가 구축한 모든 기능보다 맥 환경에서 트위터를 사용할 훨씬 더 좋은 방법이다. 다만, 트위터가 몇 년 전 API를 엄격하게 제한한 탓에 외부 고객의 활동이 제한되었다는 문제점이 있다. ‘좋아요’, ‘리트윗’ 등의 알림을 받을 수 없다. 투표 기능에도 문제가 있다. 그러나 트위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마스토돈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문제이다. 외부 기관 고객은 모든 공식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간혹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하기도 한다. 환영할 만한 기능이자 트위터가 충성도 높은 사용자를 위해 제공해야 할 보상이기도 하다. 그러나 실제로 트위터가 제공하지 못할 기능이다.

해시태그 팔로우
트위터에서는 계정 팔로우와 해시태그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마스토돈은 사용자가 해시태그 전체를 팔로우하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모든 관련 게시글을 홈 화면에서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트위터에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확신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가 해시태그 팔로우 기능을 좋아하며, 주기적으로 관심사와 관련된 내용의 게시글을 올리는 사용자가 매우 만족할 만한 기능이다.

광고 제거 구독 서비스
마을 광장은 모두에게 열린 공간이다. 별도로 입장료를 청구하지 않고, 무조건 광고를 보여주지도 않는다. 물론, 기업이나 마을 광장 두 곳의 경계가 존재할 수도 있다. 또, 펑크 콘서트 홍보 게시물도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 마을 광장은 기본적으로 상업적 공간이 아니다. 만약, 트위터가 진정한 마을 광장이라면, 상업성과 관련이 없는 모습을 형성해야 한다. 마스토돈은 이미 상업성과 관련이 없는 마을 광장의 모습을 갖추었다. 마스토돈에는 관련 기업이 없다. 마스토돈은 비영리 단체가 소유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다. 네트워크는 자발적으로 친구, 공동체를 위한 서버를 구축한 이들이 운영한다. 누구나 서버를 설정하고 다른 이들과 연결할 수 있다. 모든 관리 작업은 자발적 운영을 원하는 사용자가 수행한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비상업적 SNS 플랫폼으로 운영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트위터는 기업이며, 머스크는 엔지니어, 표현의 자유 옹호론자, 그리고 개인 공식 발언을 떠나 진정으로 공동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도 아닌 기업가이다. 돈을 좋아하면서 돈을 벌고자 하는 기업가이며, 더 큰돈을 벌고자 할 것이다. (현재 머스크가 소유한 자산은 머스크의 정신건강과 감정적 건강 상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바로 문제가 되는 부분이다. 마을의 광장은 정의를 살펴보았을 때 기업이 될 수 없다. 많은 사람이 소유한 공간이 돼야 한다. 일론 머스크가 절대 할 수 없는 일이며, 마스토돈이 이미 달성한 일이기도 하다. 필자는 이 기사에 앞서 마스토돈 사용 시작 방법을 설명하는 기사를 작성했다. 따라서 관심이 있다면, 해당 기사를 확인하기를 바란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Mastodon Features That Twitter Should Steal (but Won’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