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트위터 사용하기 싫다면?...관심사 기반 디스코드 서버에 주목하라
상태바
트위터 사용하기 싫다면?...관심사 기반 디스코드 서버에 주목하라
생성형 AI부터 우주공간까지 다양한 관심사를 주제로 논의하며, 접속 후 실제 참여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SNS 커뮤니티를 찾는 방법을 설명한다.
By REECE ROGERS, WIRED US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뒤 트위터 대신 사용할 SNS 플랫폼을 찾고 있는가? 일부 사용자는 트위터와 비슷한 구조를 갖춘 분산화 SNS 플랫폼인 마스토돈(Mastodon)을 선택했다. 트위터 사용을 중단하고 다른 SNS 플랫폼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또 다른 선택지로 디스코드를 언급할 수 있다.

디스코드는 트위터와는 달리 공유 피드 없이 관심사를 기반으로 설립된 서버 여러 개로 나누어진다. 디스코드는 처음인가? 그렇다면, 와이어드 분 애쉬워스(Boone Ashworth) 기자가 작성한 디스코드 사용 시작 방법과 당황하지 않고 손쉽게 디스코드 플랫폼 곳곳을 이동할 방법을 설명한 요령을 포함하여 훌륭한 사용 가이드를 먼저 참고하기를 바란다. 기본 사항을 이해하더라도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의 첫 번째 서버를 찾기 어려울 수도 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디스코드 가입 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감이 잡히지 않는가? 사용을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는 디스코드 서버를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 미드주어니(Midjourney): 2023년,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여러 최신 기술 중 가장 흥미로운 발전 기술 중 하나로 언급될 것이다. AI로 나만의 예술작품을 제작하고 싶은가? 대규모 디스코드 서버인 미드주어니를 활용해 보아라. 미드주어니는 텍스트 명령어를 이미지 4개로 변환하는 AI 툴이다. 서버 규정을 읽고 나서 ‘뉴비(newbies)’라는 채널에 접속해 보아라. 미드주어니는 25가지 이미지 생성 요청을 무료로 완료한다. 머릿속에 떠오른 명령어를 바로 입력하기 전 다른 채널로도 이동해, 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과 관련된 활발한 논의 사항과 다른 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핵심 문구를 파악할 것을 추천한다.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10달러부터 시작하는 미드주어니 월간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라. 그리고 또 다른 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인 DALL-E를 누구나 시범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말기를 바란다.
  • 스페이스코드(Spacecord): 가장 마지막으로 발생한 유성우를 직접 보고 싶은가?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소행성 충돌 작전이 성공한 순간에 매료되었는가? 그렇다면, 스페이스코드 서버에 접속하고자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스페이스코드에 생성된 채널은 우주탐사부터 아마추어 천문학자의 토론까지 우주와 관련된 모든 주제를 다룬다. #topic-of-the-week 채널에 접속해, 우주 민주주의와 9번째 행성 이론 등 다양한 주제의 토론에 참여해보아라. 아니면, 더 보편적인 주제를 원하는가? 사이언스 앤 테크놀로지(Science and Technology) 채널이 적합한 시작점이 될 것이다.
  • r/Apple: 소형 기기와 주변 기기 애호가인가? 그렇다면, r/Apple과 r/Google 서버 활동을 고려해볼 수 있다. 두 서버 모두 애플 혹은 구글이라는 기업에만 국한된 주제를 이야기하지 않는다. 레딧 커뮤니티의 확장된 공간이다. 애플 생태계에서 오랫동안 기기를 사용했다면, iOS 제품 구매 조언을 구할 수도 있고, 최신 iOS 업데이트에 대한 견해를 이야기할 수도 있다.
  • r/Google: 구글 픽셀 스마트폰 사용자인가? 아니면 스태디아 환불 소식에 환호한 소비자인가? r/Google 서버에 접속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r/Google에서는 구글 사용자와 기기 사용자 모두 최신 IO 개발자 콘퍼런스 발표 사항을 주제로 한 게시글을 게재할 수도 있다. 또, 커뮤니티에서 기술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구글의 트위터 게시글도 공유할 수 있다.
  • 월드 오브 코딩(World of Coding):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어 코드 작성법을 더 자세히 배우고 싶다면, ‘월드 오브 코딩(World of Coding)’ 서버를 살펴볼 것을  추천한다. 채널 주제는 러스트(Rust),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등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기도 하며, 사이버 보안과 같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기도 한다.
  • Buildapc: 정교한 설치 작업을 깊이 구상하든 하드웨어 수리를 시도하든 PC 애호가라면, Buildapc 서버가 집과 같이 편안한 공간이라고 느낄 것이다. 새로운 하드웨어 조립 조언을 찾을 수도 있고, 자신이 조립한 하드웨어를 자랑할 수도 있다.
  • Nerdforge: DIY 프로젝트에 열정을 쏟아붓는 편인가? 동명의 유튜브 채널에서 확장된 디스코드 서버인 Nerdforge 서버에서 관심사가 비슷한 이들과 교류할 수 있을 것이다. 완벽한 미니어처를 그리거나 귀여운 모자를 뜨개질하여 완성했는가? #share-your-projects 채널에서 얼마든지 자랑할 수 있다.
  • 자신이 즐기는 여러 게임 관련 서버: 디스코드는 여전히 게이머의 천국과 같은 플랫폼이다. 엘든 링(Elden Ring), 포켓몬(Pokémon)과 같은 대다수 주류 게임을 주제로 다른 게이머와 대화할 수 있다. 혹은 론리 마운틴즈: 다운힐(Lonely Mountains: Downhill)처럼 인디 게임을 중심으로 형성된 소규모 커뮤니티에서 활동할 수도 있다. 곧 출시될 게임인 스타필드(Starfield)에 관심이 있는가? 그렇다면, Bethesda Game Studio 서버를 확인해보아라. Bethesda Game Studio 서버에 접속하면, 엘더 스크롤(The Elder Scrolls)와 폴아웃(Fallout) 프랜차이즈 게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부터 컬트 오브 더 램(Cult of the Lamb)까지 자신이 열광하는 다양한 게임의 활성화된 서버를 찾아볼 수 있다.

디스코드의 여러 커뮤니티기 비디오 게임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하지만 디스코드에는 게임 커뮤니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식물 가꾸기나 3D 프린팅 등 취미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를 검색해보아라. 모든 취미와 관련된 서버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막상 디스코드에 접속하면 처음 생각한 것보다 서버 선택 범위가 넓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voiding Twitter? Try These Interest-Based Discord Server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