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기업체 운영을 위한 AI의 잠재력 최대한 활용하기
상태바
기업체 운영을 위한 AI의 잠재력 최대한 활용하기
AI나 기술 우선 접근 방식을 기업 전환에 적용하고자 하는 유혹에 사로잡힐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의 감독은 합리성 확인 역할 제공뿐만 아니라 책임감과 전문성 구축을 돕기 위해 중요하다. 또한, 소비자가 결과를 실제로 신뢰하는 것도 중요하다.
Advertisement Feature With QuantumBlack AI by McKinsey, WIRED UK

인공지능(AI)은 전 세계 여러 유명 기업의 CEO가 제시하는 주요 안건이다. 기업 지도자의 AI 채택이 계속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최종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는 추세이다. 경영 컨설팅 기관 맥킨지(McKinsey)는 대다수 기업이 기업 기능 중 적어도 한 곳에 AI를 채택했다는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2020년, 설문 조사에 응한 기업 중 50%가 AI를 채택했다고 답한 것과 비교하면, 기업의 AI 채택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조사에 응한 기업 중 약 2/3는 앞으로 3년간 소속 기업의 AI 투자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하며, 아직 AI 혁신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생산 단계의 AI 도입에 성공하고, 기업 내 AI 채택 규모 확장 후 기업의 근본적 특성에 AI를 통합했다고 응답한 기업은 단 11%였다.

이미 많은 기업이 최종 결과 향상과 지속 가능성, 포괄성, 효율성을 높인 상태로 핵심 역량을 수행하는 데 AI를 채택하는 추세이다. 현재 알렉스 싱글라(Alex Singla)와 함께 맥킨지 AI 컨설팅 전문 기관 퀀텀블랙(QuantumBlack) 세계 지사를 이끄는 수석 파트너 알렉산더 수카레브스키(Alexander Sukharevsky)는 “고객사의 지속 가능성과 포괄성을 갖춘 성장세 도움을 이야기할 때, AI가 자연스럽게 대화의 일부분이 된다. 퀀텀블랙이 고객사를 대하는 방식을 포함해 모든 사업 분야에서 AI 채택이라는 획기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는 추세이다”라고 말했다.

퀀텀블랙은 데이터 과학자, 엔지니어, 제품 관리자, 디자이너가 협업하면서 기업의 신속한 변화와 영리한 혁신을 돕는다. 퀀텀블랙 랩스(QuantumBlack Labs)는 혁신과 AI 실험을 견인하면서 최첨단 툴을 이용해 AI 혁신을 향한 여전의 모든 단계에 미치는 영향을 가속화하는 데 전념하는 학습 센터이다. 퀀텀블랙은 AI 활용에 능숙한 업계 전문가 4,000여 명, 지난 3년간 AI 관련 프로젝트 총 1만 건 넘게 참여한 데이터 과학 및 엔지니어링 기술자 1,000여 명과 함께 세계가 변화하면서 이어진 전환을 추적하는 역할을 한다. 

대다수 기업이 AI 채택 실험을 진행 중이거나 기업 전반의 개념 증명을 위해 이미 활발하게 AI를 구축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이 AI 채택 시 혜안을 가진 것은 아니다. 다수 기업 지도자가 과거의 기술에 투자하거나 직원 재교육이나 역량 향상을 지원하지 않고 복잡한 툴을 설치한다. 종종 귀중한 시간과 자본, 인력을 낭비하면서 AI 채택 확장에 실패한다. 당연히 AI의 진정한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지도 못한다.

AI는 빠른 속도로 고정되지 않으며, 모든 문제에 완벽한 단 한 가지 해결책이 되지도 않는다. 따라서 근본적인 기업 전환 달성에 성공하고자 한다면, 그 종류가 무엇이든 AI 구축 시 종합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퀀텀블랙 글로벌 공동 대표이자 수석 파트너인 알렉스 싱글라는 “생산 부문에 AI를 적용하려면, AI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직원이 AI 채택에 따른 변화에 참여하도록 하는 변경 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리고 AI가 진화하면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움이 필요한 기술 인재는 AI와 함께 성장하면서 발전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적절한 AI 사용법을 알고 뛰어난 성과를 기록한 기업은 올바른 인간 감독 수준과 함께 뛰어난 결과를 달성할 역량이 있다. AI 사용 시 가장 뛰어난 성과를 기록하는 기업은 AI 툴 개발과 AI 시스템 성과 내부 검토 후 실시간 생산 시스템에 배포하고, AI 모델의 성과를 신중하게 추적해 현실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거두었음을 확인할 때 제품 관리 사고를 활용할 확률이 높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인간의 AI 감독이 필요한 이유를 여러 가지 언급할 수 있다. 기업이 AI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AI가 간혹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 때 작업 지침을 제공하면서 적합한 작업 수행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다. 따라서 AI의 기능 실행 방식과 AI의 잠재적 성과와 단점을 자세히 알고 있는 인력이 AI 전환을 감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퀀텀블랙은 창의성과 기업 인력의 전문 지식을 AI의 강점, 역량과 결합한다. 퀀텀블랙은 수천 가지 프로젝트를 아우르는 지식 재산권 툴 25개 이상 개발했다. 모두 고객사의 영향력 가속화와 품질 개선, 위험 감소를 위한 툴이다. 그 결과, 현실 세계의 영향력이 계속 유지되었다.

알렉스 싱글라는 “인간의 마음과 장악력, 업계의 혁신적 기술 전문성이라는 훌륭한 요소를 결합해, 최대 난제를 해결한다는 기본 원칙만큼은 변하지 않았다. 퀀텀블랙은 이를 ‘하이브리드 지능(Hybrid Intelligence)’이라고 칭하며, 처음부터 시작한다”라고 언급했다.

하이브리드 지능은 고객사가 AI로 얻은 통찰력과 교훈, 그리고 기업이 직접 시행한 변화에 더 확신하도록 한다. AI로 얻은 부분에 대한 확신은 기업에서 고객을 향해 보여줄 수 있다. 사이버 보안과 데이터 프라이버시, 디지털 신뢰, 책임감 있는 AI 구축 부문의 소비자 신뢰도가 지난 몇 년간 크게 줄어들었다. 신뢰도 회복은 주로 오늘날 기업이 미래의 신뢰도를 확신하도록 내리는 결정에 달려있다. 디지털 신뢰 확립과 증명은 기업이 AI로 전환할 수 있지만, 신뢰가 필요한 세계에서 주된 장점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세계 변화 방식과 AI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방법을 떠나 AI 채택에 따른 변화에는 인간이 중요한 사항을 결정해야 한다. 여러 분야의 장악력과 업계 전문 지식을 갖춘 이들이 기업의 통찰력 확장과 이익을 얻기 위해 중요한 사항을 결정해야 한다. 어찌 되었든 최종 결과가 위기를 직면했다면, 위험성이 잠재적 보상보다 더 크지 않다는 사실을 확실히 보장하고자 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Maximizing the Potential of AI for Busines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