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디펜더 가드 프로 리뷰
상태바
디펜더 가드 프로 리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연결한 보안 카메라인 디펜더 가드 프로는 사용자 영상을 기기 내부에 저장하고는 선명한 영상을 전달한다. 이 모든 과정을 저렴한 비용을 투자하여 누릴 수 있다.
By SIMON HILL, WIRED US
 

장점

저렴한 가격

구독 서비스 가입 필요하지 않음

기기에 영상 저장(마이크로SD 카드 내장)

인간 감지 기능 적용

스포트라이트 및 사이렌 기능 포함

단점

전력 장비 필요

클라우드 저장소 미제공

스마트홈 통합되지 않음

총점(10점 만점)

7점


필자가 지금까지 테스트용으로 사용한 저가 야외 보안 카메라는 한 가지 분명하게 두드러진 문제가 있었다. 혹은 제조사가 기본 기능보다는 불필요한 기능을 우선순위로 적용하기도 했다. 영상 피드 화질이 좋지 않을 때, 사용자가 알렉사 지원 여부를 신경 쓸까? 직접 촬영한 영상 클립만 보기 위해 월 단위 구독 서비스에 가입해야 한다는 조건을 설득할 수 있는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디펜더 가드 프로(Defender Guard Pro)는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면서 저렴한 가격에 대다수 사용자가 원하는 기본 기능을 지원하는 간단한 야외 보안 카메라라는 점에서 흥미로운 제품이다. 영상 클립은 기기 자체에 저장되며, 실질적인 기능 사용을 위해 추가로 부담해야 할 비용은 없다. 게다가 마이크로SD 카드도 내장됐다. 필자가 사용했을 때, 제법 안정적인 기능 사용 경험을 누릴 수 있었다. (먼저 약간의 설정 변경이 필요하다.)
 
[사진=Defender Cameras]
[사진=Defender Cameras]

확고하지 않은 설정 조건
디펜더 가드 프로의 단점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필자의 디펜더 가드 프로 사용 경험 중 가장 불만족한 부분은 기기 설정이다. 기기 설정을 단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 아마도 카메라 구매 전, 설정 과정의 단점을 고려하고자 하는 소비자도 있을 것이다.

첫 번째 이유는 디펜더 가드 프로가 2.4GHz 와이파이 밴드만 지원한다는 점을 언급할 수 있다. 보안 카메라의 공통 스펙이지만, 스마트폰이 와이파이 네트워크에서 2.4GHz와 연결되지 않았을 때는 설정 도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일부 라우터는 앱을 통해 밴드 전환을 지원한다. 혹은 사용자가 보통 2.4GHz 밴드를 실행하는 게스트 네트워크를 생성해야 한다. 필자는 디펜더 가드 앱을 내려받은 뒤 계정 접속을 완료했다. (계정 접속 시 2단계 인증을 사용한다는 점에는 만족했다.) 이후 카메라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된다. 그러나 2.4GHz 와이파이 밴드만 지원한다는 문제 때문에 몇 차례 QR 코드 스캔을 시도해야 했다.

두 번째 문제로 디펜더 가드 프로는 전력 공급원이 필요한 다른 기기와 연결된 카메라라는 사실을 언급할 수 있다. 10피트 길이의 전력 케이블과 25피트짜리 추가 연장 케이블을 제공하지만, 케이블에 방수 기능이 적용되지 않았다. 카메라는 가정 외부의 벽에 장착하도록 설계됐다. (제품 박스는 벽에 카메라를 고정할 용도로 사용할 나사도 제공한다.) 그리고 케이블 연결을 위해 드릴로 구멍을 뚫어야 한다. 전력 케이블의 끝 부분 중 아주 짧은 부분만 방수 기능이 적용됐다. 카메라는 유선 이더넷으로 전력을 지원하므로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제품 박스에는 이더넷 케이블이 동봉되지 않는다. 카메라 자체는 IP67 등급 인증을 받아, 방수 및 방진 기능을 지원한다. 비가 자주 내리는 스코틀랜드에서도 야외에 설치하여 사용해도 카메라가 손상될 걱정이 없다.

디펜더 가드 프로 제품 박스는 32GB 마이크로SD 카드도 함께 제공한다. 그러나 별도로 128GB 혹은 256GB 마이크로SD 카드를 구매할 수도 있다. 혹은 사용자가 이미 개인적으로 보유한 마이크로SD 카드를 카메라에 장착할 수도 있다. 카메라를 계속 실행하고자 한다면, 용량이 더 큰 마이크로SD 카드를 사용할 가치가 있다. 그러나 야외 녹화 시 32GB 마이크로SD 카드를 사용해도 용량이 넉넉하다.

선명한 시야
최대 해상도 2,560x1,440p인 디펜더 가드 프로는 초당 30프레임으로 선명하면서도 매끄러운 영상을 지원한다. 최대 16배 디지털 줌으로 화면을 터치하여 줌을 확대한 뒤에도 상세 표현 수준이 꽤 우수한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범위가 제한됐다면, 영상 화질을 줄일 수 있으나 영상 화질이 낮아진다는 점은 불가피하다. 영상 화질의 주된 단점은 HDR 영상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밝은 영역의 이미지가 손상될 수도 있다. (직사광선 아래에는 카메라를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카메라는 움직임 감지 기능을 지원한다. 감지 기능은 꽤 훌륭하게 실행된다. 그리드 시스템으로 정확한 감지 영역을 설정할 수 있으며, 민감성도 변경할 수 있다. 필자가 테스트할 때는 경고 알림 전송 기능은 제법 빠르고 안정적이었다. 인간의 움직임 경고를 제한할 인간 감지 전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동량이 적은 측면에서 처음 카메라를 사용했을 때 고양이의 움직임을 이상 징후로 감지하여 경고를 전송하는 일이 없다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카메라를 나무와 덤불이 카메라 시야에 들어오면서 인간의 이동량이 많은 곳으로 옮겨서 설치했을 때는 감지 영역을 변경하고,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나 덤불을 이상 징후로 잘못 감지하여 경고를 보내지 않도록 감지 민감도도 줄여야 했다.

iOS 버전안드로이드 버전 모두 지원하는 디펜더 가드 앱은 카메라 피드의 실시간 뷰를 빠른 속도로 실행하며, 방향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영상으로 포착한 사항은 썸네일 이미지를 포함한 알림으로 전송된다. 카메라에 장착한 마이크로SD 카드에서 촬영한 영상은 재빨리 실행할 수 있으나 집과 먼 곳에 있을 때는 영상을 실행하기까지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렸다. 클라우드 저장소 옵션을 지원하지 않는다. 2주간 테스트했을 때, 앱 알림을 통해 영상을 볼 때, 1~2회 영상 재생 기능이 실행되지 않으면서 앱 기능 실행 충돌 문제가 발생했다. 일부 전환 기능도 혼란스러운 문제가 발생했다. 카메라로 영상을 계속 촬영하고자 한다면, ‘일반 녹화 저장소(General Record Storage)’로 반드시 전환해야 한다.

카메라 설정을 실행하고, 카메라 위치를 변경할 가치가 있다. 필자가 카메라 각도를 변경하고 앱에서 감지 설정을 변경했을 때, 카메라 성능이 더 훌륭하게 실행됐다.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 피드를 가족과 공유할 수도 있고, 가족에게 영상 피드 전체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지문 스캐너를 사용해 디펜더 가드 앱에 접속하도록 보안이 추가된 부분에 만족했다.

야간 시야는 꽤 훌륭한 편이다. 기본적으로 흑백 영상에는 적외선을 활용한다. 컬러 영상에서 움직임을 감지할 때는 스포트라이트를 전환하기도 한다. 앱으로 스포트라이트 실행 혹은 종료를 선택할 수 있다. 또, 앰비언트 밝기 수준을 변경해 스포트라이트 실행 여부를 전환할 수 있다. 디펜더 가드 프로에는 최대 110dB까지 실행할 수 있는 사이렌이 사전 탑재됐다. 침입자의 침입을 막고자 할 때는 스포트라이트 플래시를 함께 실행할 수 있다.

디펜더 가드 프로의 모든 기능의 완성도를 더하는 요소는 짧은 대화에도 훌륭하게 실행되는 양방향 오디오이다. 사소한 지연 문제가 발생했지만, 필자는 타인의 대화를 충분히 들을 수 있었다. 다만, 어느 정도 음성 왜곡이 있었다. 필자는 보안 카메라로 양방향 오디오 기능을 사용해야 할 일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음성 왜곡과 약간의 지연성이 발생해도 디펜더 가드 프로의 양방향 오디오 기능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했다.

전반적으로 디펜더 가드 프로는 필자가 지금까지 사용한 저가 유선 야외 보안 카메라 중 최고의 카메라였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포트라이트 기능 덕분에 어두운 영역에서 사용하기 이상적이었으며, 영상 화질이 우수하면서 신뢰할 만한 움직임 경고 기능을 생성한다. (단, 경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약간의 조작이 필요하다)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에게는 훌륭한 제품이다. 디펜더 가드 프로로 생성한 영상 피드 중 클라우드에 게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호환 앱은 2단계 인증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현관문 앞과 같이 이동량이 많은 곳에 사용하고자 한다면, 추가 비용을 지출하여 고급 카메라를 구매할 가치가 있다. 하지만 디펜더 가드 프로는 비교적 조용한 뒷문이나 창문, 뒷마당 등에 사용하기 충분하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Defender Guard Pro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