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데이팅 앱 힌지, 영상 검증으로 스캐머 퇴치 선언
상태바
데이팅 앱 힌지, 영상 검증으로 스캐머 퇴치 선언
가짜 계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팅 앱 힌지가 사용자에게 셀프 영상 캡처 과정으로 인간임을 입증하도록 요청한다.
By LAUREN GOODE, WIRED US

세계 최대 데이팅 앱 여러 개를 운영하는 매치 그룹(Match Group)이 자사 데이팅 앱 중 하나인 힌지(Hinge)에 신규 프로필 검증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프로필 검증 기능 추가는 가짜 사진을 동원하여 실제 앱에 가입하지 않은 이로 신원을 속이는 스캐머 단속 조처의 일부분이다. 데이팅 앱 스캐머는 종종 로맨스 사기를 범하면서 금전을 갈취할 의도를 지닌 채로 피해자에게 접근한다.

제리드 보이드(Jarryd Boyd) 힌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국장은 공식 성명문을 통해 힌지가 2022년 11월, ‘셀프 영상 검증(Selfie Verification)’이라는 이름의 신규 프로필 검증 기능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힌지는 사용자에게 앱 내부에서 셀프 영상 촬영을 요청할 것이다. 실제 프로필에서 주장하는 사용자이며, 프로필 정보가 디지털 가짜 신원을 동원하여 생성된 것이 아님을 확인할 목적이다. 보이드 국장은 “매치 그룹은 머신러닝 기술과 인간 관리자의 검토 작업을 함께 활용해, 셀프 영상에서부터 사용자 프로필 사진의 얼굴 기하학적 요소를 비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셀프 영상으로 사용자 검증 과정을 통과하면, 사용자는 힌지 프로필에 게재할 검증 배지를 받는다.

힌지의 셀프 영상을 이용한 검증 기능 추가는 와이어드가 힌지 데이팅 앱 내 가짜 계정 유포 실태를 강조한 내용을 보도한 뒤 택한 조처이다. 힌지의 가짜 계정은 종종 외모가 매력적인 인물의 화려한 사진으로 구성됐으나 간혹 완벽한 프로필로 불쾌함을 주기도 한다. 매력적인 인물을 내세운 가짜 계정은 힌지 신규 가입자로 표시될 때가 많다. 가짜 계정의 자기소개 혹은 명령 반응이 다소 어리석은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번역 앱을 이용해 타인과 모국어로 소통하려는 시도이다. 여러 상황에서 사기 프로필 계정은 상대방에게 앱이 아닌 다른 곳에서 대화를 이어갈 것을 시급하게 요청한다. 힌지에서 퇴출당하더라도 피해자와 대화를 이어가려는 전략이다.

셀프 영상 검증은 2022년 12월, 미국, 영국, 캐나다, 인도, 호주, 독일, 프랑스 등 12개국을 포함한 전 세계 모든 힌지 사용자를 대상으로 추가로 제공될 예정이다.

보이드 국장은 “로맨스 스캠 세력이 새로운 수법으로 범죄를 저지르므로 사용자의 피해를 막을 신규 예방 대책과 기술 투자에 전념한다”라고 말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힌지는 매치 그룹이 소유한 여러 데이팅 앱 중 하나이며, 안면 인식 기능으로 가짜 계정을 탐지하는 첫 번째 앱이 아니다. 힌지에 앞서 틴더(Tinder)와 플렌티 오브 피쉬(Plenty of Fish)는 사진 검증 툴을 적용했다. 2022년 8월, 매치 그룹 대변인은 와이어드에 힌지와 오케이큐피드(OKCupid), 매치닷컴에도 수개월 이내로 사진 검증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매치 그룹은 검증 기능 도입 시 힌지 사용자가 셀프 영상으로 계정을 검증할 수 있을 것이며, 별도의 요구사항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매치 그룹의 여러 데이팅 앱 부서 전반에 걸쳐 근무하는 인력 450여 명으로 구성된 신뢰&안전(Trust & Safety)팀이 있다고 강조하며, 매치 그룹은 안전한 데이팅 앱 사용 경험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구축하고자 1억 2,500만 달러 넘게 투자하였다고 밝혔다. 2018년에는 희롱과 성폭력, 성매매 예방 정책을 마련하고자 자문위원회를 확립하였다.

내 계정 검증하기
매치 그룹이 힌지에 배포한 셀프 영상 검증 툴은 이전에 도입됐어야 하는 기능이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성공적으로 설계돼야 한다. 성 산업 종사자 및 프라이버시 관련 게임인 온리밴스(OnlyBans)를 제작한 개인 프라이버시 및 보안 연구원인 매기 오티스(Maggie Oates)는 이메일을 통해 생체 인증 기능을 검증 기능으로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데이팅 앱에 사용 시 장점을 더해야 하지만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오티스는 여러 요소의 검증 접근 방식이 더 효과적이며, 사용자 옵션을 부여하는 추가 장점이 있다고 본다. 그는 “생체 인식 기능을 탐탁지 않게 여기는 이들도 있다. 모든 사용자가 운전 면허증을 소지하지 않았다. 온라인 신원 검증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라고 주장했다.

오티스는 프로필 검증 과정에 안면 인식 기술에만 의존하는 것이 오래 이어질 것으로 보았다.

오티스는 “지금 당장 안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사용자 검증이 효과가 있는 듯하지만, 딥페이크의 발전이 다가오고 있다. 딥페이크가 오랫동안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 살아 있는 상태 검증은 도용이 상대적으로 어렵고, 알고리즘의 복잡함이 이면에서 실행되는 방식에 달려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보이드 국장은 이 기사가 송출될 때까지 힌지가 사용자 신원 검증 목적으로 사용하는 영상 보관 및 유지 여부에 답변하지 않았다. 매치 그룹의 또 다른 데이팅 앱인 틴더의 지원 페이지에는 24시간 이내로 안면 기하학 견본을 삭제한다는 안내문이 있다. 셀프 영상 자체를 보관하지 않으며, 틴더 프로필에서도 볼 수 있는 상태로 나타나지도 않는다. 다만, 매치 그룹은 틴더 셀프 영상의 스크린샷을 보관해 셀프 영상 검증 기능 감사와 관리 작업을 처리한다. (검증 결과도 보관하므로 검증 여부를 알린다.)

물론, 전체 데이팅 앱 사용 경험의 핵심은 사진이다. 대다수 사용자의 사진은 의미 있는 관계 형성 가능성을 대가로 눈으로 볼 수 없는 낯선 이의 네트워크에 게재할 의사를 나타낸다. 그러나 오티스는 미래의 연인이 도리 수 있는 이들이 사진만 보는 것이 아니라고 경고한다. 그는 “데이팅 앱에 게재하는 것은 무엇이든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된다고 추측해야 한다. 따라서 일부 서드파티가 데이팅 앱에 게재한 정보를 수집해 다른 목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inge Will Try to Thwart Scammers With Video Verificati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