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셀레스트론 스타센스 돕소니언 천체 망원경 리뷰
상태바
셀레스트론 스타센스 돕소니언 천체 망원경 리뷰
간편한 이동과 유용한 호환 앱 덕분에 아마추어 천문학자도 전문가처럼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By SCOTT GILBERTSON, WIRED US
 

장점

훌륭한 광학 기능

간편한 천측항법을 돕는 훌륭한 호환 앱

핸들을 갖춘 단단한 받침대 덕분에 간편한 휴대 가능

훌륭한 액세서리 제품군 덕분에 성능 확장 가능

단점

전반적으로 큰 크기

사용 시 충분한 여유 공간 필요

총점(10점 만점)

9점


인간은 천문학에 열광하는 이들이 많은 시대를 살고 있다. 하늘에서 위치를 찾도록 설계된 앱과 천체를 관측하기 최적화된 위치와 날씨를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 앱 수십 개가 배포되었다. 무엇보다도 광학 망원경 가격은 지금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저렴하다. 현재 천체 관측 장비와 소프트웨어도 가장 훌륭한 수준으로 통합되었다.

셀레스트론(Celestron)의 최신 천체 망원경인 스타센스 돕소니언(StarSense Dobsonian)이 훌륭한 천체 관측 앱과 저렴한 가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이라는 모든 훌륭한 조건을 갖춘 훌륭한 예시이다. 스마트폰 받침대와 신중하게 측정된 앱을 함께 활용한다면, 천체 관측을 위해 시각적으로 이동할 방법을 모르더라도 밤하늘에서 손쉽게 천체 관측 경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돕소니언 천체 망원경 설계
필자는 예전에 셀레스트론의 스타센스 익스플로러 DX(StarSense Explorer DX) 천체 망원경을 테스트하면서 매우 만족했다. 스타센스 익스플로러 DX도 스타센스 돕소니언과 같은 스마트폰 앱과 받침대를 사용한다. 멋지면서도 간단한 기술이 적용돼, 스마트폰 천체 지도 배율과 망원경의 거울을 결합하여 이동 방향을 제어할 수 있다. 돕소니언 모델은 훨씬 더 크면서 강력한 성능을 지원한다.

돕소니언 천체 망원경은 뉴턴식 망원경으로, 두 개의 축으로 경위대식 가대를 갖추었다. 가대는 원형으로 변경돼, 망원경을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다. 가대 지점은 다른 설계 조건보다 더 큰 거울의 무게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망원경 하단 부분의 균형을 맞추어 손쉽게 이동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무겁지 않고 이동이 어렵지 않은 조건을 갖춘 강력한 성능을 갖춘 망원경이 탄생했다.

셀레스트론은 거의 똑같은 디자인을 채택한 돕소니언 모델 2종을 출시했다. 바로 8인치 모델과 필자가 테스트 당시 사용한 10인치 모델이다. 빛을 모으는 힘을 키우는 크기 이외에 디자인 자체는 똑같다. 돕소니언 천체 망원경이 대형 망원경임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10인치’라는 표현에 헷갈리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10인치라는 크기는 조리개 (지름)만 언급한 것이다. 완벽하게 조립하면, 10인치 모델의 높이는 5피트(약 1.52m)가 조금 안 된다. 돕소니언 천체 망원경 자체의 길이는 44인치(약 1.11m)이다. 무겁지 않고, 적합한 크기의 차량이 있다면 차량으로 어디에나 옮길 수 있으므로 휴대성이 좋다.

스타센스는 두 가지 구성으로 출시됐다. 기본형 모델은 이케아 가구처럼 구성됐으며, 또 다른 대형 박스는 완벽하게 조립된 망원경 자체를 담고 있다. 사용자는 베이스에 망원경을 설치하기만 하면 된다. 설치 과정은 약 20분 소요된다. 단 한 번 진행할 수 있는 과정이다. 다른 곳으로 옮길 때는 이동 시 사용할 수 있는 핸들을 사용하면 된다. (무겁지 않고, 이동 도중 충분히 다룰 수 있다.) 부드러운 마감이 적용된 보드이므로 야외에 보관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사진=Celestron]
[사진=Celestron]

망원경에도 핸들이 장착됐다. 무게 훨씬 더 가볍고 들고 다니면서 이동하기 쉽다. 먼지 덮개가 있어, 망원경을 옮길 때는 거울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망원경은 베이스에 설치하여 사용하기 적합하며, 두 개의 대형 손잡이로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손잡이를 이용해 망원경 위치를 지정할 수도 있다.

스타센스는 25mm 플뢰슬(Plössl) 렌즈와 2인치 크레이포드(Crayford) 초점조절장치, 콜리메이션(collimation tool) 툴을 장착했다. (다만, 다른 렌즈도 조절해야 한다.) 천체 관측을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레이저 콜리메이터 사용을 제안한다. 그러나 콜리메이션이 무엇인지 모르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콜리메이션이 있어야만 훌륭한 관측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초기 설치의 마지막 단계는 스마트폰 받침대를 연결하고, 주로 렌즈 측정 시 사용하는 천체 감지 망원경을 추가하는 것이다. (혹은 수동 측정이 가능하다.) 모든 설치 단계를 마치면, 약 0.25마일 떨어진 곳의 고정된 물체로 렌즈를 측정해야 한다. (필자는 작은 건물로 렌즈를 측정했다.) 스마트폰을 받침대에 두고 앱을 실행하면, 렌즈 측정을 시작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앱
스마트 앱이 없는 망원경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 셀레스트론이 스마트폰 호환성을 지원하는 망원경으로 지원하는 기능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필자는 대학에서 몇 년 전, 천문학 강의를 두 학기 동안 수강했으나 여전히 망원경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바로 필자가 셀레스트론 스타센스 시스템을 좋아하는 이유이다. 몇 시간 동안 자녀가 관측하도록 도울 천체를 찾느라 헤맬 필요가 없다. 앱으로 관측할 천체를 선택한 뒤 렌즈로 천체를 포착할 때까지 앱에서 보여주는 화살표 방향을 따라 이동하면 된다. 그리고 빨간색과 오렌지색, 초록색 눈으로 미세 조정하면서 천체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관측할 천체를 발견할 과정이 끝났다. 아이들은 망원경으로 천체를 관측하면서 감탄한다. 직접 망원경을 조작하면서 천체를 찾느라 헤매면서 짜증을 느끼며, 오랫동안 기다리다가 흥미를 잃게 될 일은 없다. 망원경 사용 방법 이해 시 발생하는 부담을 없앤 점은 아동이든 성인이든 천문학에 관심이 있는 신규 사용자에게 큰 장점이 된다. 여전히 망원경 사용 방법을 익힐 가치가 크지만, 초기 관심이 발생한 뒤 추후 얻게 될 가치이다.

앱의 또 다른 훌륭한 기능으로 설명 섹션을 언급할 수 있다. 설명 섹션은 사용자가 관측하는 천체의 상세 정보를 제공하며, 관측할 천체를 제안한다. 예를 들어, 성단을 관측하고자 한다면, 스타센스가 저전력 접안렌즈를 제안해, 단일 뷰로 성단 전체를 볼 수 있다.

스타센스 망원경이나 다른 천체 망원경을 통해 관측할 수 있는 범위는 거주 지역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맨해튼 지역 옥상에 망원경을 설치할 때는 필자가 테스트 당시 찾은 슈피리어호 북부 해안가 만큼 관측할 수 있는 천체가 많지 않을 것이다. 약간 오염된 대도시에서도 행성과 플레이아데스를 포함한 일부 성단, 오리온성운과 같이 크고 밝은 천체를 볼 수 있지만, 천체 관측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완벽한 천체 관측 장소는 없다. 필자가 천체를 관측할 때는 나무가 시야를 가린 탓에 어려움이 있었다. 천체 관측 시 가장 훌륭한 시야를 기대할 수 있는 곳은 산꼭대기나 사막 한 가운데이다. 모두 천체 망원경의 휴대성이 중요한 장소 조건이다. 현재 거주지의 천체 관측 시야 조건이 이상적이지 않다면, 스타센스 돕소니언을 들고 야영장으로 이동할 수 있다. 단, 대형 차량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제 한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더 나은 천체 관측 시야를 위해 상대적으로 비싸고 큰 돕소니언 천체 망원경을 구매해야 할까? 아니면 더 훌륭한 휴대성을 갖추었으며, 비교적 저렴한 익스플로러 DX 102 굴절 망원경을 선택해야 할까? 결과적으로 두 가지 망원경 모두 훌륭한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돕소니언 천체 망원경은 자녀와 함께 천체 관측을 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특히 훌륭한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훌륭한 크기와 아이들도 손쉽게 망원경을 옮기면서 천체 발견을 위한 이동 과정에 참여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Celestron StarSense Dobsonian Telescop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