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전 고려할 만한 장점
상태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전 고려할 만한 장점
유튜브도 유료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유튜브 프리미엄은 구독 가치가 있다.
By DAVID NIELD, WIRED US

이제는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부터 피트니스 플랜, 음원 스트리밍, 오디오북까지 무엇이든 디지털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는 시기이다. 그리고 계정 단 하나로 다양한 구독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다. 구독 서비스를 부담할 비용이 충분하더라도 모든 구독 서비스가 가입할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바로 전 세계 인구 수십억 명에게 무료 서비스를 기꺼이 제공하는 영상 공유 플랫폼 유튜브의 구독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이 등장한 배경이다. 월 구독료 12달러(국내 월간 구독료 1만 450원)를 부담해야 하는 유튜브 프리미엄이 가입할 가치가 있는 서비스라고 평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래 설명하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의 장점을 참고하여 구독할 가치가 있는지 직접 판단하기를 바란다.

광고 없는 시청 경험
중간에 광고가 등장하는 유튜브 영상 시청 경험을 최악의 사용 경험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단 몇 초 뒤 광고를 건너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영상 재생 도중 등장하는 광고가 시청 경험을 방해하면서 불편함을 안겨주지 않는다는 부분이 훨씬 더 낫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무료로 시범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무료 서비스와는 다른 생각을 제시한다. 와이어드팀도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 전 무료 시범 서비스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무료 서비스보다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유튜브를 자주, 오랜 시간 사용한다면 큰 장점이다.

파티 음악을 위해 유튜브를 사용한다면, 매번 광고가 몇 분 동안 음악 감상을 방해할 일이 없을 것이다. 게다가 업무나 강의 등 여러 상황에서 타인과 영상 클립을 공유할 때도 유용하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영상 다운로드 기본 지원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는 오프라인 영상 재생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유튜브 앱 안드로이드 버전과 iOS 버전,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 모두 똑같이 지원하므로 어디서나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원활하지 않은 인터넷 연결 상태나 와이파이가 없어, 영상이 재생 도중 끊길 일이 없다. 공원으로 산책을 갈 때나 항공기에 탑승할 때, 시청 경험을 선사할 영상을 선택할 수 있다.

모바일 앱 버전은 ‘스마트 다운로드(Smart Downloads)’ 기능을 함께 지원한다. 유튜브가 사용자의 추천 목록을 기준으로 판단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상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어디서나 온라인 접속 상태와 상관없이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유튜브 뮤직
유튜브 프리미엄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는 연간 10달러(국내 가격 원)에 가입할 수 있는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도 포함되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는 스포티파이, 애플 뮤직 등과 같은 음원 재생 기능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유튜브 뮤직의 기능이 풍부한 편도 아니고, 경쟁사 대비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대다수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웹 브라우저나 전용 모바일 앱으로 유튜브 뮤직을 실행할 수 있다. 또, 오프라인 환경에서 다른 기기와의 재생 목록 동기화 기능도 지원한다.

게다가 유튜브는 유튜브 뮤직의 다수 기능과 훌륭하게 통합했다. 예를 들어, 다른 서비스에서는 접하기 드문 음반을 유튜브를 통해 찾았다면, 해당 음반을 유튜브 뮤직 재생 목록은 물론이고 개인 라이브러리에 추가할 수 있다.

새로운 기능 우선 사용 권한
유튜브는 종종 영상 공유 웹사이트와 앱에 새로운 기능을 적용한 시범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는 원한다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시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시범 서비스가 항상 정식 상품으로 출시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모로 사용하기 흥미롭다. 최근,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는 픽처 인 픽처(picture-in-picture) 모드와 핀치 투 줌(pinch-to-zoom) 기능을 시범 서비스 옵션으로 선보였다.

시범 서비스의 기능은 유튜브 웹사이트와 안드로이드, iOS 앱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보통 신규 시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때, 알림을 전송한다. 따라서 알림을 보고 시범 서비스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배경 오디오 재생 지원
유튜브 프리미엄의 또 다른 기능으로 스마트폰으로 유튜브에 접속할 때 ‘배경 오디오 재생’이라는 멋진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다른 앱으로 전환해도 유튜브 영상 오디오를 그대로 재생할 수 있다.

라디오 대화를 듣던 중 SNS 게시글을 확인하는 기능이나 유튜브로 음악을 재생하는 동시에 모바일 브라우저로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기능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는 유튜브에 접속한 기기로 다른 앱을 실행한다고 해서 음원 재생이 끊기는 불편함을 겪지 않는다.

무조건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하라는 뜻은 아니다. 스마트폰 배경으로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는 것 자체를 원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튜브 프리미엄의 기능은 모든 앱 설정에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YouTube Premium Has Its Perks. Here Are Some to Conside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