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KEF LSX II 리뷰
상태바
KEF LSX II 리뷰
KEF의 최신 모델은 고급 선반형 스피커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풍부한 음향을 구현한다. 또, 사용하기 매우 쉽다는 장점도 있다.
By ERIC RAVENSCRAFT, WIRED US
 

장점

뛰어나면서도 실내를 가득 채우는 음향

매력적인 디자인

선반에 올려둔 채로 손쉽게 사용 가능

다양한 유선 및 무선 연결 기능 지원

매우 간단한 설치 과정

단점

강력한 이퀄라이저 제어 기능이 없는 호환 앱

1,400달러로 다소 비싼 가격

총점(10점 만점)

9점


KEF의 오리지널 LSX는 와이어드 선정 최고의 무선 스피커 시스템 중 하나였다. 그리고 최근 출시된 LSX II는 와이어드팀이 만족했던 전작의 모든 요소를 개선했다.

멋진 디자인을 갖춘 선반형 스피커인 LSX II는 환상적이면서 공간을 가득 채우는 음향을 구현하면서 차지하는 공간이 적다. 또, TV부터 스포티파이 계정까지 모든 음향 기능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제조사에는 자사 제품의 최고 역량을 돌파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KEF는 간신히 또 한 차례 최고의 제품을 선보였다..

매력적인 디자인
LSX II는 여러모로 전작과 같은 특징을 지녔다. 그중 가장 훌륭한 부분은 전작과 똑같이 멋진 디자인이다. 각각의 스피커에는 원형 블록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부드러운 패브릭으로 감쌌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레드, 블루, 사운드웨이브(Soundwave) 5종으로 출시됐다. 필자가 테스트에 사용한 사운드웨이브 색상 모델은 샴페인 골드 색상과 패브릭 부분의 물결 패턴, 중앙의 눈에 띄는 파란색 원형 블록의 조합으로 구성된 제품이다.

전체 디자인은 스피커를 배치하는 공간에 따라 어디서나 실내 장식에서 눈에 띄지 않게 배치하거나 시각적으로 돋보이도록 배치하기 적합하게 제작됐다. 색상 옵션은 섬세함이 덜했던 전작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 개선됐다. 다만, 자연스러움을 선호했던 소비자라면, 전작의 초록색 모델이 사라진 것이 아쉬울 수도 있을 것이다.

각각의 스피커 하단에는 스피커를 스탠드 위에 손쉽게 올려두도록 배치된 1/4인치 마운트가 있다. LSX II를 스탠드에 올려 두면, 스피커 기능 실행을 지원하는 전력 케이블, 그리고 이더넷 케이블을 조심스럽게 다루게 될 것이다. 그 자세한 이유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그러나 이 외에 케이블이 지저분하게 보이는 일을 최소화한 채로 어디에나 LSX II를 배치한 채로 사용하기 좋다.
 
[사진=KEF]
[사진=KEF]

풍부한 입력값
무선 음향 시스템의 아름다움은 오디오와의 손쉬운 연결이다. 연결 난이도를 고려하면, LSX II는 전혀 부족함이 없다. 설치 후에는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로 연결한 뒤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여기에는 사용하고자 하는 모든 기능에 따라 광범위한 유선 입력값이 함께 지원된다.

광학 및 3.5mm 보조 입력값과 같은 일반적인 음향 시스템의 옵션을 지원한다. LSX II는 USB-C와 HDMI ARC 입력값도 새로이 지원한다. HDMI ARC는 광범위한 A/V 장비보다 훨씬 더 간편한 제어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특히 눈에 띈다. 필자는 LSX II를 테스트할 때, 게임 콘솔과 스트리밍 스틱을 TV로 실행한 채로 TV를 LSX II에 연결했다. 사실상 지연성 문제는 없었다. 설치 후 사용하는 내내 음향 제어 기능과 리모컨을 초기 설정 이후와 같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었다.

HDMI ARC로 플레이스테이션 5를 연결할 때, LSX II로 일부 음향을 들을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필자가 LSX II를 사용하면서 발견한 유일한 문제점이다. LSX II 제품 자체가 아닌 플레이스테이션 5 소프트웨어의 버그가 문제 원인이라고 추측한다. 하지만 LSX II와 플레이스테이션 5를 같이 사용하고자 한다면, 언급할 만한 문제이다.

일부 소비자는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나 LSX II의 USB-C 입력값은 HDMI보다 더 흥미로웠다. LSX II를 주로 음원 재생이나 TV 시청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노트북부터 닌텐도 스위치까지 다양한 기능과 연결하여 사용하기 매우 간편하다. LSX II는 이더넷 포트도 지원한다. 스피커 두 개를 연결해, 최대 24-bit/384-kHz 출력 값을 활용하고, 유선 스트리밍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풍부한 음향
와이어드팀은 LSX 초기 버전을 최고의 고급 무선 스피커 제품 목록에 포함했으며, LSX II의 음질은 와이어드팀이 몹시 만족했던 전작보다 개선되었다. 무엇보다도 가장 만족한 부분은 음량이다. 과녁 같은 형태로 장착된 KEF의 드라이버는 스피커 크기 대비 음량이 매우 크다. (드라이버 자체는 우퍼 내부에 장착된 고음 재생용 스피커를 더한 꽃처럼 보인다.) 상대적으로 작은 스피커 두 개만 사용하지만, 스피커 자체로 큰 음량과 함께 실내 공간 전체를 가득 채운다. 필자는 방 전체 공간에서 LSX II가 구현하는 저음을 느꼈으며, 영화를 볼 때는 서브우퍼를 소파 옆에 바로 둔 것처럼 느끼기도 했다.

그러나 선명한 음질을 훌륭하게 유지한다. 오늘날 영화 음향이 종종 가정용 음향 시스템과 만나면서 음질이 낮아져, 대화가 너무 조용하게 들리거나 폭발음이 너무 크게 들리는 문제가 발생한다. LSX II도 다른 스피커와 마찬가지로 마법과 같이 완벽한 해결책을 선사하지는 못했으나 영화 속 등장인물의 음성을 매우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었다. 낮은 폭발음이 계속 이어질 때도 마찬가지였다.

물리적 리모컨을 지원하지만, KEF 앱으로도 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KEF 앱은 간단한 음향 제어 기능은 물론이고, 맞춤 설정 기능도 지원한다. 스피커 배열 위치와 스피커를 올려둔 곳, 실내 공간 넓이를 물어보는 등 기본 질문 모드도 지원한다. 기본 질문 모드에서부터 앱은 사용자의 음향 출력 값을 최적화한다. 그러나 사용자가 직접 전문가 설정 모드를 깊이 살펴보고, 다양한 프로필을 생성해 여러 구성요소 간 변경 사항으로 전환할 수 있다. EQ 설정을 지원하지만, 전문가 모드를 사용해도 음향 프로필을 제어하는 100% 이퀄라이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입력값 생태계에 다양한 추가 기능을 지원하는 LSX II는 가장 편리하면서도 간편한 음향 시스템 중 하나이다. 그러나 가격은 누구나 부담 없이 구매하기는 어려운 1,400달러이다.

시스템 설치에만 오랜 시간을 보내는 전문가를 넘어 대다수 일반 사용자가 원하는 음향을 지원하는 오디오 기기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이 신선하다. 훌륭한 음향을 구현하면서 케이블과 음향 설정을 별도로 다루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은 조건 사이에서 1,000달러가 넘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오디오 시스템 중 우수한 제품이다. 예산이 충분하면서 청취 경험을 좋아한다면, LSX II 구매를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KEF LSX II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