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레저 나노 X 암호화폐 지갑 리뷰
상태바
레저 나노 X 암호화폐 지갑 리뷰
안전한 오프라인 저장소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실제로 암호화폐를 소유할 수 없다. 레저 나노 X는 암호화폐 탈취 기회를 호시탐탐 엿보는 세력으로부터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한다.
By SCOTT GILBERTSON, WIRED US
 

장점

간단한 설치 지원 및 보안 관리

암호화폐 지갑 사용 입문자를 위한 훌륭한 안내 및 안전한 보관

레저라이브 앱의 훌륭한 실행 기능 및 다양한 코인 보관 지원

모바일 거래 지원하는 블루투스 연결

NFT 보관 지원

단점

일부 불분명한 코인 보관 미지원

총점(10점 만점)

9점


디지털 자산을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하드웨어 지갑이 필요하다. 암호화폐 지갑은 주머니에 진짜 화폐를 보관하듯이 디지털 자산을 보관한다. 해커 세력의 탈취 공격 위험에서 안전하게 자산을 보호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편리하게 가상자산에 접근하도록 한다. 초보 투자자 친화성을 갖춘 상태에서 보안 수준이 높은 오프라인 지갑을 제공한다.

디지털 자산을 구매할 때 물리적 형태를 갖춘 화폐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다. 디지털 자산은 전통 화폐와 같은 물리적 동전이나 화폐가 없다. 암호화폐 구매 시 실제로 블록체인에서 암호학으로 생성된 퍼블릭 키와 프라이빗 키가 호환되는 자산을 구매하게 된다. 암호화폐 구매 시 얻는 키는 고유한 키이다. 프라이빗 키가 블록체인의 공공 보관된 부분을 해제해, 소유자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대다수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개념이다. 따라서 보통 코인베이스와 같은 가상자산 거래소를 통해 디지털 화폐를 구매한 뒤 보관한다. 그러나 소유한 자산의 보안을 보장할 프라이빗 키가 없다는 문제가 있다. 프라이빗 키가 없다면, 실제로 디지털 자산을 관리할 수 없다. 반대로 키가 있다면, 자산을 하드 드라이브에 보관하면서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바로 나노 X(Nano X)의 출시 배경이다.
 
[사진=Ledger]
[사진=Ledger]

실제 소유하는 것은?
코인베이스, 크라켄(Kraken) 등 암호화폐 거래소나 거래 중개 기관을 통해 암호화폐를 구매할 때, 사용자를 위해 프라이빗 키에 구매한 토큰을 보관한다. 암호화폐 거래 중개 기관 연방 정부의 보호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거래소에 구매한 자산 관리 권한을 내주게 된다. 만약, 암호화폐를 구매한 거래소에 해킹 피해가 발생하면, 사용자의 프라이빗 키 탈취 공격으로 사용자까지 피해를 보는 불운을 겪으면서 자산을 잃게 된다. 간혹 거래소는 파산 선고나 창립자가 사용자의 디지털 자산을 가로채고 잠적하는 문제 등 여러 원인 때문에 하루아침에 사라지기도 한다. 이 외에도 거래소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겪을 수도 있다. 만약, 하드웨어 기기에 저장한 프라이빗 키가 없다면, 구매한 암호화폐를 직접 관리할 수 없으므로 실제로 소유할 수도 없다.

레저 나노 X(Ledger Nano X)는 프라이빗 키를 보관하여 안전한 하드웨어 지갑이다. 유연하게 돌려서 사용할 수 있는 USB 스틱이며, 전면에는 작은 화면이 있다. 나노 X를 회전할 수 있는 주된 이유는 전면에 화면이 탑재된 USB 스틱이기 때문이다.

나노 X는 제조사인 레저를 통해서만 직접 구매할 수 있다. 다른 경로로 구매한다면, 이미 보안이 취약해진 나노 X 지갑을 구매하게 될 수 있다. 나노 X는 레저가 운영하는 합법적인 온라인 판매 경로라고 인식하는 아마존을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다. 그러나 필자는 직접 레저 공식 웹사이트에서 구매할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레저는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아마존에서 구매할 때 별도로 얻는 혜택은 없다. 게다가 아마존에서 구매하면, 보안 피해를 겪을 위험성이 매우 크다.

나노 X 배송 직후 가장 먼저 할 일은 나노 X 지갑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앱인 레저 라이브(Ledger Live)를 내려받는 것이다. 레저 라이브는 모든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앱 버전을 지원하며, 필자는 리눅스 환경에서 사용했다. 레저 라이브를 설치한 뒤 나노 X를 연결하면, 기기에 변경 사항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도록 설계한 몇 가지 질문이 등장한다.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사항을 발견했다면, 즉시 레저 라이브와 나노 X 연결을 중단하라.

모든 사항을 확인한 뒤 다음 단계에서는 24글자로 조합한 시드 구문을 생성해야 한다. 시드 구문은 몇 가지 임의의 단어 조합으로 구성되었다. 나노 X가 사용자의 암호화폐 프라이빗 키를 보호하면서 강력한 보안을 지원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레저 라이브는 간단한 시드 구문을 생성하고, 사용자가 시드 구문을 두 번 확인하여 검증하도록 한다. 나노 X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절대로 시드 구문을 잊어서는 안 된다. 나노 X에 거액의 가치를 지닌 암호화폐를 보관했다면, 시드 구문을 안전 금고나 비슷한 수준의 보안을 갖춘 곳에 복사하는 것을 추천한다.

앞뒤로 회전
나노 X 지갑 설정을 끝냈다면, 그동안 사용한 다른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나노 X로 옮길 차례이다. 암호화폐 보관 위치를 옮길 때, 레저 라이브를 사용해 보유한 암호화폐 별로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이때, 암호화폐에 전송할 퍼블릭 키를 생성한다.

퍼블릭 키를 생성했다면, 그동안 암호화폐 구매 시 사용한 거래소 종류를 떠나 레저 라이브에 생성한 주소로 모든 암호화폐를 전송할 수 있다. 가장 먼저 암호화폐 소액만 전송하는 것이 좋다. 필자는 나노 X를 처음 사용할 때, 가장 먼저 레저 라이브앱으로 3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토큰을 전송했다. 처음 레저 라이브로 이더리움이 안전하게 전송된 것을 확인한 뒤 나머지 암호화폐를 추가로 전송했다. 소액부터 전송한 뒤 안전한 이체 여부를 확인한 뒤 나머지 암호화폐를 전송하라. 나노 X로 암호화폐를 모두 이체했다면, 모든 과정이 끝났다. 축하한다. 드디어 암호화폐를 진짜로 소유하게 되었다.

나노 X 지갑에 보관한 암호화폐를 다른 곳으로 이체하고자 한다면, 나노 X를 노트북에 연결해야 한다.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다. 그러나 필자는 블루투스 연결 기능을 한 번 테스트한 뒤 절대로 사용하지 않았다. 하드웨어에 연결해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블루투스는 이론적으로 암호화 수준이 훌륭하지만, 불필요한 보안 위험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 필자가 사용할 때는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나노 X를 연결해 암호화폐를 이체한 적이 없다. 그러나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암호화폐를 이체하고자 한다면, 나노 X가 이체 작업을 지원한다. 이제 레저는 NFT 거래도 훌륭하게 지원한다. 다만, 필자는 NFT 이체 기능을 사용해보지 않았다.

모든 설정 과정을 마치고 나노 X에 암호화폐를 모두 이체했다면, 해커가 하드 드라이브에서 프라이빗 키를 탈취할 위험성이 사라진다. 그와 동시에 코인베이스와 같은 거래소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나노 X를 분실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와이어드팀은 실제로 암호화폐 지갑 등장 초기에 암호화폐 키를 분실하여 고생한 적이 있다. 다행히도 와이어드팀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방법이 있다. 시드 구문을 기억한다면, 하드웨어를 잃어버린 뒤에도 암호화폐 자산 접근 권한을 유지할 수 있다.

필수 공개사항
필자는 2021년에 처음 레저 나노 X를 테스트했다. 그 후 지금까지 1년 가까이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다. 다른 암호화폐 지갑을 사용한 적은 없으나 나노 X를 오래 사용한 뒤 다른 암호화폐 지갑을 원하는 것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좋았다. (다만, 트레저 모델 T 테스트를 고려 중이다.) 필자는 아무 문제 없이 거래소 약 12곳에서 비트코인 지갑을 나노 X로 이체하고, 반대로 나노 X에서 거래소로 이체하기도 했다. 그동안 필자는 코인파이(Coinify)를 사용해 나노 X에서 직접 암호화폐를 거래했으며, 나노 X에서 다른 곳으로 비트코인을 이체하기도 했다.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됐다.

와이어드는 이 기사에서 다른 암호화폐를 언급하면서 이해관계가 충돌할 수 있는 상황을 민감하게 다루며, 특정 암호화폐 거래 관련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기사에서는 어쩔 수 없이 나노 X로 이체한 암호화폐 거래 상황을 모두 공개한다. 필자는 나노 X 테스트 도중 일부 암호화폐를 거래하면서 투자 수익을 기록했다. 필자는 2022년 3월, 나노 X로 보관한 암호화폐를 모두 매도했다. 지금은 암호화폐에 전혀 투자하지 않은 상태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Ledger Nano X Crypto Wall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