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삼성 갤럭시 버즈2 프로 리뷰
상태바
삼성 갤럭시 버즈2 프로 리뷰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지원하는 삼성 갤럭시 버즈2는 애플의 에어팟 프로만큼 통화와 운동 도중 사용하기 매우 좋다. 그러나 조용한 환경에서 청취할 때 더 훌륭한 음질을 선사한다.
By PARKER HALL, WIRED US
 

장점

매우 편리함

듀얼 다이내믹 드라이버가 선사하는 훌륭한 음향

뛰어난 노이즈 캔슬링 기능

빔 포밍 마이크 2개로 구현하는 훌륭한 통화 품질

흥미로운 삼성 기기 전용 기능

단점

빅스비, 360 오디오 등 삼성의 일부 기능 사용 불가능

삼성 기기에만 지원하는 다중 기기 호환 기능

아쉬운 배터리 사용 시간

24bit 오디오 문제

총점(10점 만점)

9점


여러 헤드폰 제조사가 ‘프로’라는 이름을 적용하지만, 실제로 프로라는 이름에 걸맞은 음질을 제공하는 제품은 드물다. 애플이나 구글 제품을 구매 시 약 200달러를 지출하고, 프로급 제품이 아닌 일반 모델보다 더 멋진 디자인과 품질이 우수한 마이크,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기대할 것이다. 음향 기기 애호가에게는 고품질 무선 이어버즈 구매가 스포츠카를 쇼핑한 뒤 캐딜락 차량을 구매하는 것과 같다. 매력적인 기능과 멋진 디자인 모두 좋지만, 간혹 최고의 성능을 위해 비용을 추가로 지출해야 할 때도 있다.

바로 필자가 삼성의 갤럭시 버즈 프로(와이어드 평점 10점 만점 기준 9점)에 열광한 이유이다. 갤럭시 버즈 프로는 개선된 드라이버를 장착해, 애플의 무선 이어버즈보다 더 깊은 저음과 분명한 고음을 선사한다.

신제품 ‘갤럭시 버즈2 프로’는 기존 삼성 무선 이어버즈가 선사한 청취 경험과 같이 평균 이상의 품질을 유지했다. 갤럭시 버즈2 프로는 디지털 신호 처리 기능을 새로 적용하면서 더 편리한 착용감을 지원한다.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 혹은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이제 친구가 사용하는 코끼리 코 같은 에어팟 프로(와이어드 평점 10점 만점 기준 8점)를 보고 시샘하지 않아도 된다. 갤럭시 버즈2 프로는 더 저렴한 비용으로 주요 경쟁 제품인 구글 픽셀 버즈 프로(와이어드 평점 10점 만점 기준 9점)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한다.
 
[사진=Samsung]
[사진=Samsung]

새로워진 요소
기존 갤럭시 버즈 프로와 갤럭시 버즈2 프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체공학적 디자인이다. 기존 갤럭시 버즈 프로는 보통 사람과 같은 크기의 필자의 귀에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가 착용의 불편함을 호소했다. 즉, 저음과 다른 주파수의 음이 바깥으로 새어 나갈 수 있다는 의미이다.

삼성이 새로 출시한 땅콩 모양의 갤럭시 버즈2 프로는 전작보다도 더 우수해, 더 많은 사용자가 더 우수한 품질을 경험하면서 만족할 확률이 높다. (갤럭시 버즈2 프로의 크기는 전작보다 15% 감소했으며, 무게는 이어버즈 한쪽당 약 1g씩 감소했다.) 몇 분간 음원을 청취한 뒤 이어버즈로 전달된 음향이 거의 사라진다는 의미이다.

세련된 흰색 플라스틱 소재를 채택한 에어팟과 달리 케이스 외부와 이어버즈의 고무 마감 처리로 훌륭한 음질을 선사하고자 한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에어팟 착용 시 플라스틱 소재 때문에 종종 미끄러운 손가락으로 에어팟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놓치는 일이 많았다. 삼성 제품과 애플 제품의 또 다른 분명한 차이점으로 갤럭시 버즈2 프로의 세 가지 색상을 언급할 수 있다. 갤럭시 버즈2 프로는 그라파이트 색상과 화이트, 보라 퍼플 색상 세 가지 색상을 선보였다.

갤럭시 버즈2 프로의 터치 제어 기능도 전작보다 개선되었다. 머리에 땀이 흥건한 상태에서 갤럭시 버즈2 프로를 착용해도 실수로 오른쪽 버드의 재생 버튼이나 왼쪽 버드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실행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았다. 두 가지 기능 모두 손가락으로 제어할 때 반응이 훌륭하다. 이어버즈 한쪽이든 양쪽이든 착용을 중단하면, 자동 재생 중단 기능이 적용된다.

삼성은 빌트인 24비트 오디오 처리 기능과 360도 오디오 옵션을 새로 추가하고, 빅스비 음성 비서를 지원한다. 그러나 24비트 오디오 처리 기능과 360도 오디오 옵션 모두 삼성의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플립4와 갤럭시 Z 폴드4에만 먼저 지원한다. 그리고 빅스비는 사실상 절대 사용하지 않을 기능 중 하나이다.

iOS와 호환하는 공간 음향 기술을 적용한 에어팟 프로와 같이 일부 프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그러나 프로 제품의 기능을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 똑같이 제공하지 않고, 삼성 스마트폰에만 단독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구글 픽셀 스마트폰 사용자가 불만을 품을 수 있다. 애플 뮤직과 타이달(Tidal), 아마존 뮤직 등 여러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로 지원하는 24비트 오디오 기능 모두 테스트 결과, 양호한 편이었다. 그러나 공간 음향 기능은 영화 재생 도중에만 훌륭한 음질을 구현한다. 따라서 음원 재생 시 필수 기능은 아니며, 영화 감상 시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필자가 불만을 늘어놓지 않을 만한 요소 중 하나는 무선 충전 케이스이다. 케이스에 이어버즈를 보관하면, 이동 도중 충전하고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실행한 상태에서 최대 23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케이스 크기는 물품을 보관하기에는 너무 작은 필자의 배우자의 주머니에도 충분히 넣을 수 있을 정도로 작아, 만족했다. 갤럭시 버즈2 프로를 2주간 테스트했을 때, 배터리 사용 시간 이외에 아쉬운 점은 거의 없었다.

구매 전 시범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일부 소비자가 기존 갤럭시 버즈 프로 사용 후 피부 발진과 중이염을 호소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다. 문제 원인은 충전 연결 단자의 니켈로 추정된다. 필자는 삼성에 갤럭시 버즈2 프로와 함께 피부 발진과 중이염을 유발한 문제를 확실히 개선했는지 물어보았다. 그러나 니켈 알레르기가 있다면, 갤럭시 버즈2 프로 구매는 더 신중하게 생각해보기를 바란다.
 

음향을 우선순위로 둔 무선 블루투스 이어버즈
필자는 갤럭시 버즈2 프로로 모든 기기를 한 번에 연결하거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간편한 돌비 애트모스 지원 기능을 사용할 의사가 있다. 구글 픽셀 버즈 프로와 비교했을 때, 연결 기기와 상관없이 갤럭시 버즈2 프로가 지원하는 음질이 더 뛰어나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강력한 저음과 중간 주파수, 고주파수 음 모두 지원하는 AKG 듀얼 다이내믹 드라이버는 구글과 애플의 이어버즈보다 더 훌륭한 전체 사운드스테이지를 지원한다. 실제로 똑같이 듀얼 드라이버를 장착했으며, 더 저렴한 삼성 이어버즈인 갤럭시 버즈2보다도 더 훌륭한 사운드스테이지를 지원한다. 24비트 코덱이나 공간 음향 기술을 활성화하지 않아도 그 차이점을 접할 수 있다. (24비트 코덱이나 공간 음향 기술 실행 여부는 별도의 알림으로 전달하지 않는다.) 갤럭시 버즈2 프로는 물리적 측면에서 음질이 더 우수하다.

고급 이어버즈가 일반적으로 드라이버 여러 개를 장착해, 음향을 구현하는 이유가 있다. 주파수 범위를 매우 낮은 수준과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누고, 드라이버가 저음과 고음을 모두 다루지 않고 둘 중 하나만 다루도록 하면,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한다. 갤럭시 버즈2 프로를 구글 픽셀 버즈 프로, 에어팟 프로와 비교하면, 갤럭시 버즈2 프로의 음향이 더 선명하다는 사실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버즈2 프로는 저음에서 고음으로 약간 상승하지만, 중간 주파수에서 기타와 목소리 등을 더 전달할 수 있는 훌륭한 주파수 반응을 구현한다. 베이스 스트링 음 상당수를 구현하는 재즈와 같은 어쿠스틱 음악 재생 시 놀라운 부분이다. 그러나 베이스 드럼이나 피아노의 가장 낮은 음을 재생할 때는 놀라운 부분이 아니다. 필자는 특히 스네어 드럼의 붓소리를 좋아한다.

대중 음악과 힙합을 재생할 때, 저음이 과도하게 재생되는 일은 절대 없다. 매우 분주하게 변경하는 트랙에서도 선명하면서 깨끗한 음질을 선사한다. 활기가 넘치는 음향을 구현하면서도 탁한 음을 구현하지 않는다. 평균 이상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의 도움으로 선명한 사운드스테이지를 선사한다.

갤럭시 버즈2 프로에 내장된 마이크의 통화 품질은 구글이나 애플 제품만큼 훌륭하다. 필자가 갤럭시 버즈2 프로를 사용할 때 통화한 친구는 통화 도중 통화음 이외의 주변 배경음을 전달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통화 도중 필자의 반려견이 짖을 때도 필자의 친구는 필자의 목소리 이외에 다른 소리를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필자는 소니가 제공하는 기능과 비슷한 음성 감지(Voice Detect) 기능에 만족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말할 때와 오토 딤(auto-dims) 음원을 재생할 때 소리를 감지한다. 사용 도중 말할 때는 음원을 중단해야 한다. 그리고 만성 목 통증이 있는 이들을 위해 10분 단위로 머리를 움직이도록 알려주는 기능도 실행할 수 있지 않을까?

어떤 상황이든 IPX7 등급 인증을 받은 제품에 만족한다. 갤럭시 버즈2 프로를 착용한 채로 오리건주 후드(Hood)에서부터 코스트(Coast)까지 이동하는 릴레이 경기 훈련을 하면서 지난 몇 주간 수십 마일을 달렸다. 이후 손상된 부분이 전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장거리 달리기를 할 때 품질이 훌륭한 음원 재생 기능을 좋아한다. 야외에서 오래 달리면 지루하기 때문에 음원을 청취하는 것을 좋아한다.

갤럭시 버즈2 프로를 테스트하면서 소비자가 다른 제품보다 갤럭시 버즈2 프로를 더 선호할 가장 큰 이유 두 가지를 찾았다. 첫 번째 이유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과 양호한 방수 기능이다. 그리고 제품 디자인은 30분 뒤 착용을 중단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훌륭하다.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며, 특정 기기와 간편한 연결이 가능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갤럭시 버즈2 프로는 훌륭한 제품이다.

두 번째 이유는 저렴한 가격 대비 훌륭한 음질과 헤드폰 잭을 지원하지 않는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오디오 청취 기능 애호가가 좋아할 만한 제품이라는 사실이다. 적어도 지금 당장 갤럭시 버즈2 프로보다 더 훌륭한 무선 이어버즈를 찾기 어려울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Samsung Galaxy Buds2 Pro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