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어메이즈핏 GTR 3 프로 리뷰
상태바
어메이즈핏 GTR 3 프로 리뷰
젭의 최신 피트니스 트래커 어메이즈핏 GTR 3 프로는 GPS를 탑재했다. 그러나 기존 제폼처럼 훌륭하지 않다.
By ADRIENNE SO, WIRED US
 

장점

GPS 탑재

멋진 페이스

간편한 착용 가능

양호한 배터리 사용 시간

주요 피트니스 앱과의 동기화 지원

제법 우수한 자동 활동 추적 기능

이전보다 개선된 트레이닝 지표

단점

알림 미지원

음원 스트리밍 미지원

부족한 개인 활동 인텔리전스 기능

정확하지 않은 피트니스 지표

멋진 외관 속에 숨겨진 상당한 전력 소모량

총점(10점 만점)

5점


친구가 머리를 자르거나 청바지를 새로 구매했으나 여전히 친구의 바뀐 점을 찾지 못하는가? 어메이즈핏은 친구도 아니고, 심지어 인간이 아니다. 그러나 이제 제조사 젭(Zepp, 구 ‘화미’)의 비슷한 외관을 갖춘 피트니스 트래커 제품을 몇 차례 반복하여 사용했다. 그동안 출시된 어메이즈핏 제품 모두 똑같은 특징이 있었다. 젭 헬스OS(Zepp Health OS)는 사용자의 분노를 유발하는 요소이며, 피트니스 트래커의 연결성은 절대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지 못했다. 개인 활동 지능(PAI) 지표는 유용하지 않거나 사용이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다. 가장 큰 단점은 스트랩이 플라스틱을 착용한 듯한 느낌을 주어, 착용감이 불편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필자는 이번에 어메이즈핏 GTR 3 프로(Amazfit GTR 3 Pro, 출고가 230달러)를 새로 사용할 때, 크게 기대하지 않았다. 그러나 제품 색상에 놀랐다. 3주간 사용하면서 필자가 사용한 젭의 피트니스 트래커 중 최초로 만족한 제품이었다. 블루투스 연결성 개선과 스트랩 변경, 만족스러운 PAI까지 그동안 사용해본 제품과는 달랐다. 물론, 워치는 신체 상태를 계속 안내한다.
 
[사진=Amazfit]
[사진=Amazfit]

로그인
피트니스 트래커는 대다수 기기보다 소프트웨어 만족도가 제품 전체 만족도를 좌우한다. 혹시 주변에 웨어러블 기기나 해당 제조사의 자체 개발 앱을 사용하는 이를 본 적이 있는가? 피트니스 트래커가 제공하는 데이터는 읽기 쉽고,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적합한가? 각각의 피트니스 트래커는 한 가지 주요 등록 건강 지표를 갖추었다. 핏빗(Fitbit)의 일일 준비성(Daily Readiness) 점수가민(Garmin)의 신체 배터리(Body Battery)를 대표적인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젭 헬스는 노르웨이공과대학교 교수 울리크 위슬뢰프(Ulrik Wisløff) 교수의 연구를 기반으로 설계된 PAI를 사용한다. PAI는 나이와 성별, 안정 시 심박수(resting heart rate), 지난 7일간의 심박수 데이터를 이용해 PAI를 계산한다. 그러나 사실, 아마존의 액티비티 포인트(Activity Points)와 비슷한 지표일 뿐이다. 운동으로 심박수를 높이면, PAI 점수를 누적할 수 있다. 하루당 PAI 점수 평균 30점에서 시작해, 최종 점수 100점까지 올리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필자는 운동을 열심히 하지만, 특별히 운동을 집중적으로 하는 편은 아니다. 하루 동안 자전거를 타고 자녀의 등교를 돕고 3~4마일 달린 뒤 별생각 없이 음료를 찾으러 주방으로 간 뒤 PAI 점수가 250점까지 오른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PAI 측정 기능 사용을 중단했다. PAI를 정확히 측정하려면, 어메이즈핏 GTR 3 프로가 사이클 도중 자동 추적하면서 추적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필자는 일상에서 곳곳을 오가면서 매일 한 시간 이상 자전거를 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걷기나 몇 시간 동안의 숙면을 달성할 목표로 변경할 수 있지만, PAI 자체를 변경할 수는 없다. 매일 아침 기상하면서 20세와 같은 신체를 유지하고 있다는 말을 듣는 것이 좋다고 느끼는 만큼 실제로 신체 건강 향상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젭 헬스OS가 제공하는 또 다른 지표는 걷기와 수면, 심박수, 활동 등이다. 줌바부터 보드게임, 표준 사이클링, 걷기, 러닝 추적까지 모든 운동을 찾아볼 수 있다. (다만, 가라오케 활동 카테고리는 없다.) GPS를 탑재했다. 비슷한 가격 대비 다른 피트니스 트래커와 비교하면 놀라운 부분이다. GPS는 제법 정확한 편이다. 어메이즈핏 GTR 3 프로와 가민 인스팅트 2S(Garmin Instinct 2S)의 GPS 추적 결과를 비교했을 때, 똑같았다.

어메이즈핏 GTR 3 프로의 데이터는 위챗, 헬스(Health), 스트라바(Strava), 아마존 알렉사, 릴라이브(Relive) 앱 등과 동기화할 수 있다. 더 나아가 VO2 맥스(VO2 Max)와 같은 고급 트레이닝 기능도 지원하며, 트레이닝 로드(Training Load)를 분석할 수 있다. 다만, 필자는 이 모든 기능을 트레이닝 툴로 의존하여 사용하지 않았다. (필자의 신체 운동 상태가 좋다는 점을 덧붙여 언급한다.) 어메이즈핏 GTR 3 프로의 데이터 신뢰성은 전혀 만족스럽지 않았다.
 

진정한 연결성
2021년 출시된 어메이즈핏을 테스트했을 당시 종종 스마트폰과의 연결이 끊기는 문제가 발생했다. 최신 모델인 어메이즈핏 GTR 3 프로는 블루투스 연결성이 개선되면서 기존 제품보다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사용하기 훨씬 더 쉬웠다. 게다가 어메이즈핏 GTR 3 프로 자체는 멋진 외관과 이전보다 더 편리한 착용감도 함께 선사한다. 필자는 인조 가죽으로 제작된 브라운 레더 버전을 사용했다. 스트랩은 단단하고, 박스에서 꺼내기 불편했다. 그러나 몇 주간 착용하면서 처음보다 착용감이 더 편리해졌다. 얇은 알루미늄 베젤 오른쪽에는 버튼 두 개가 있다. 모두 안정적인 조작감과 훌륭한 회전감을 선사한다.

밝고 선명한 1.45인치 AMOLED 디스플레이는 작은 손목에 적합했다. 디스플레이의 매력적인 특성과 밝음, 상세 표현에 감탄했다. 그러나 어메이즈핏 GTR 3 프로는 피트니스 트래커 중 가장 아름다운 페이스를 적용했으나 안타깝게도 전력 소모량이 많은 탓에 빠른 배터리 방전의 원인이 된다. 더 간단한 워치 페이스 구성으로 하루 동안 몇 가지 활동을 추적했을 때,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고 일주일간 사용할 수 있었다. 어메이즈핏이 주장한 배터리 사용 시간인 12일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다. 페이스를 더 예쁘게 꾸몄을 때는 배터리 지속 시간은 단 3~5일이었다.

사용 도중 몇 가지 이상한 격차를 발견했다. 일례로,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은 전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어메이즈핏 GTR 3 프로는 알림도 전혀 전송하지 않았다. 음원 재생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지만, 실제로 스트리밍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워치로 음원을 업로드하는 방법을 잊었을 정도이다. 이 때문에 어메이즈핏 GTR 3 프로 페이스에서 스크롤하여, 어메이즈핏이 주장하는 무료 음원인 던칸 셰이크(Duncan Sheik)의 ‘Barely Breathing’을 찾아 재생하려 했다.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어메이즈핏 워치 자체를 말하자면, GTR 3 프로는 과거 필자가 사용한 여러 제품보다 크게 도약하면서 개선된 모습을 선보였다. 3일간의 패들보딩 여행을 떠난 뒤 이 기사를 작성했다. 여행 도중 어메이즈핏 GTR 3 프로의 배터리는 수영과 패들링을 즐긴 뒤 쇠고기를 구울 동안 유지되었다. 착용하는 내내 스크래치나 손목 발진, 워치 손상은 없었다. 기본 탑재된 GPS는 정확했으며, 동기화 기능은 여러 앱을 사용할 때 유용했다. 화면과 제품 외관 자체는 멋지다는 인상을 주며, 매력적인 모습과 함께 사용 욕구를 자극한다. 전반적인 개선 수준은 놀라운 편이다.

하지만 필자는 어메이즈 GTR 3 프로를 와이어드 선정 최고의 피트니스 트래커에 추가할 수 없다. 다만, 어메이즈핏의 피트니스 트래커가 꾸준히 개선된 모습을 보인다면, 미래에 주목할 만한 제품으로 언급할 수는 있을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Amazfit GTR 3 Pro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