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타임지 어워드 수상 영광 누린 ‘나르왈 T10’, 역대 최고의 영리한 로봇 청소기일까?
상태바
타임지 어워드 수상 영광 누린 ‘나르왈 T10’, 역대 최고의 영리한 로봇 청소기일까?
혁신적인 청소 기능과 지능형 내비게이션은 투인원 로봇 청소기 겸 대걸레가 갖춘 몇 가지 기능일 뿐이다.
Advertisement Feature With NARWAL, WIRED UK

긴 로봇 청소기는 가치 있는 제품보다는 골칫거리라는 점을 더 입증했다. 처음 보았을 때, 일상 속 청소기를 없앨 영리한 목적을 지닌 듯한 로봇 청소기는 그저 실제 발생할 수 있으면서 더 성가신 또 다른 문제를 추가하기만 했다. 청소 도중 주 4회 청소 도중 구석에서 꼼짝 못할 때나 소음 문제를 해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어떠한 장점보다 훨씬 더 크다. 하지만 이제 로봇 청소기의 문제가 모두 달라질 것이다.

나르왈(Narwal)이 제작한 혁신적인 투인원 로봇 청소기인 나르왈 T10(Narwal T10)은 사용자의 바닥 청소 방식의 영원한 혁신을 약속한다. 나르왈 T10은 간단한 스위치와 상호 교체형 모듈, 3D 인식 및 지능형 내비게이션과 같은 스마트 기능 덕분에 로봇 청소기 중 최초로 진공 청소 기능과 청소 걸레 역할을 한다. 게다가 스스로 청소를 한다는 사실이 놀랍다. 나르왈 T10은 실행 도중 걸레 패드의 먼지 수준을 자동 감지하며, 제때 도킹 스테이션으로 돌아가 청소 완료와 청소 후 재실행 작업을 계속 수행한다.

애완동물의 털과 부스러기 모두 강력한 흡입 기능으로 모두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으며, 교체형 필터는 미세한 입자와 알레르기 유발 항원까지 포착한다. 기존 롤러 브러시 대신 다리 3개가 달린 사이드 브러시 두 개를 활용해 기기에서 머리카락이 엉키면서 청소기를 막는 일이 없도록 한다. 가장 훌륭한 점은 진공 청소 도중 소음이 55dB로 매우 낮다는 사실이다. 나르왈 T10의 소음은 일반 청소기의 1/4 수준이다. 대걸레 기능을 실행할 때의 소음은 약 45dB이다. 중요한 회의를 할 때나 하루를 마치고 TV를 시청할 때 로그인한 뒤 집안 곳곳을 돌아다니는 로봇 청소기가 소음을 내며 방해할 일이 없을 것이다.
 
나르왈 T10은 그 자체로 지능적이면서 멋진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소파와 커피 테이블 아래로 들어갈 정도로 작다.

대걸레 기능도 효율성이 우수하다. 초당 3회 회전하는 삼각형 대걸레 패드는 나르왈 T10과 비슷한 대다수 로봇 청소기의 원형 패드보다 바닥에 닿는 면적이 약 30% 더 넓다. 이 덕분에 공간이 매우 좁은 곳에서도 청소 효율성이 한 단계 더 향상된다. 좁은 공간에서 혁신적인 자가 청소 기능이 빛을 발한다. 나르왈 T10이 걸레 패드에 먼지가 일정 수준 쌓인 것을 확인하면, 베이스로 돌아가 걸레 패드를 닦고 자동 건조하여 세균이 퍼지지 않도록 막으면서 청소 기능을 유지한다. 각각 먼지 청소와 물을 정화할 용도로 장착된 물탱크 2개는 먼지 청소 후 컨테이너 교체만큼 간단한 걸레 패드 교체를 보장한다. 물 사용량에 주목하는 소비자에게 나르왈 T10은 기존 물걸레와 양동이보다 환경 효율성이 우수한 로봇 청소기 대안이 될 것이다. 나르왈 T10은 중간 크기의 방에 먼지 한 톨도 남지 않도록 바닥을 청소하는 데 물을 총 16oz(약 453.6g) 사용한다.
 
[사진=Narwal]
[사진=Narwal]

배터리 사용 시간이 2시간 30분이라는 장점이 있다. 배터리 잔량이 청소를 끝내기에 부족한 수준일 때는 로봇 청소기가 자동으로 독으로 돌아가 청소를 마칠 수 있을 정도로 배터리를 충전하므로 로봇 청소기를 계속 주시할 필요는 없다. 나르왈 T10 연동 앱을 이용해 원격 실행할 수 있으므로 외출 도중 로봇 청소기가 움직일 때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일부 소비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할 수도 있으나 나르왈 T10의 가장 인상적인 기능은 지능형 내비게이션이다. 동시 위치 고정 및 매핑(SLAM) 기술을 활용해, 나르왈 T10이 이동할 공간 지도를 설계한 뒤 일부 공간을 오염시키지 않고 청소를 확실히 마치기 위해 복잡한 패턴을 따르도록 할 수 있다. 나르왈 T10이 장착한 라이다(LiDAR) 센서 26개는 주변 환경 지도를 생성하면서 장애물 충돌을 피하도록 하며, 이동 중에도 러그 청소를 하지 않도록 명령하는 등 접근하지 않도록 할 구역을 지정할 수 있다. 충돌 방지 기능과 절벽 감지 기능이 추가돼, 로봇 청소기가 테이블 다리에 충돌하거나 계단에서 떨어져 망가질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로봇 청소기의 외관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요소는 아니지만, 나르왈 T10의 멋진 디자인은 절대로 단점이 되지 않는다. 나르왈 T10은 그 자체로 지능적이면서 멋진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소파와 커피 테이블 아래로 들어갈 정도로 작다. 나르왈 T10이 청소 후 돌아갈 구역인 도킹 스테이션의 최소화된 모습은 어떠한 인테리어 공간에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정도로 멋지다.

나르왈 T10은 형태와 기능의 훌륭한 조합과 함께 에디슨 어워즈(Edison Awards)레드닷 디자인 어워즈 2020(Red Dot Design Awards 2020), 2020년 타임지 선정 100대 혁신 제품에 이름을 올렸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Is the Award-Winning Narwal T10 the Smartest Robot Cleaner Eve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