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NFT 거래, 필요하다면 이대로 따라하라
상태바
NFT 거래, 필요하다면 이대로 따라하라
암호화폐 지갑 생성과 NFT 마켓플레이스 활용, 스캠 피하기 등 NFT 거래 요령 몇 가지를 전달한다.
By REECE ROGERS, WIRED US

NFT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니면, 이미 NFT 소식 확인을 중단할 준비가 된 상태일 수도 있다. 2021년 3월,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Beeple)의 작품 ‘매일: 첫 5,000일(Everydays: The First 5,000 Days)’이 6,900만 달러가 넘는 가격에 거래되며, 디지털 예술품을 향한 대대적인 관심을 촉발했다. 더불어 언론에서 계속 보도하는 주제가 되기도 했다. 와이어드 수석 기자인 케이트 닙스(Kate Knibbs) 기자는 자신의 과거 트위터 게시글 중 하나를 NFT로 판매했으며, 수석 에디터 샌드라 업슨(Sandra Upson)은 크립토펑크(CryptoPunks) 일부를 프로필로 사용하기도 했다.

디지털 소유권의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 많은 이들이 NFT 대거 투자를 무작정 강조한다는 점에서 신뢰하기도 어렵다. 이에, 와이어드는 앞서 이더리움과 같이 암호화폐 및 NFT를 주제로 더 깊은 논의를 원하는 이들에게 정보를 알아보기 적합한 시작점으로 블록체인 가이드를 작성했다.

NFT 세계에 발을 들이고자 한다면, 신중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금융 투자는 하루아침에 러그풀 사태 때문에 그 가치가 사라질 수 있다. NFT 구매 시 이루어지는 거래는 비공개로 진행되지 않으며, 암호화폐 지갑의 보안 기능은 한계가 있다. 게다가 블록체인 거래 시 에너지 소모량이 기후변화 악화에 일조한다. 이 모든 주의점을 염두에 두고 NFT 거래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정보를 숙지하기를 바란다.

NFT 판매 및 구매 과정
직불 카드에 접근하기 전, 암호화폐로 NFT를 구매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다수 거래는 NFT 거래 시장의 장악력이 높은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OpenSea)’에서 이더리움 토큰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NFT 거래 참여를 원한다면, 암호화폐 지갑이 필요하다. 현재 오픈씨의 경쟁 마켓플레이스는 슈퍼레어(SuperRare), 니프티 게이트웨이(Nifty Gateway), 래리블(Rarible) 등이 있다. 암호화폐 지갑은 코인베이스 월렛(Coinbase Wallet)과 메타마스크(MetaMask)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오픈씨 로그인 페이지에 접속하고 암호화폐 지갑을 연결하여 NFT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 프로필에 접속하면, 커뮤니티 구성원이 수집한 NFT를 볼 수 있다. 프로필 페이지는 사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NFT와 마켓플레이스 활동을 추적한다. 프로필 페이지에서 활동 목록과 사용자가 받은 모든 제안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마켓플레이스를 탐색할 준비를 마치고, NFT를 거래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일부 목록은 ‘지금 구매하기(Buy Now)’ 옵션이 등장한다. 혹은 NFT 소유자에게 거래 제안을 보낼 옵션이 등장하는 NFT도 있다. ‘제안하기(Make Offer)’를 선택하면, 구매 시 건네고자 하는 금액과 입찰 제안 만료 기간을 입력하면 된다. 거래가 끝나면, 해당 NFT가 암호화폐 지갑으로 이체되며, 프로필 페이지에서 ‘수집한 NFT(Collected)’ 탭으로도 구매한 NFT를 확인할 수 있다. 오픈씨는 플랫폼 내 모든 거래에 NFT 거래 금액의 2.5%를 수수료로 청구한다.

기존 NFT를 시장에 내놓으려면, 프로필 페이지에 접속하여 원하는 NFT를 선택한다. 그리고 파란색 ‘판매(Sell)’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정해진 수량에 판매하고자 한다면 ‘고정 가격(Fixed Price)’ 옵션을, 다른 사용자의 입찰 제안을 원한다면 ‘시간 지정 경매(Timed Auction)’를 선택한다.

오픈씨는 사용자의 처음 등록한 NFT에 대해 계정 조기화 비용을 청구한다. 이더리움 거래는 이른바 ‘가스비’가 발생하면서 이루어진다. NFT 판매자가 NFT 구매 제안을 받아들인다면, 가스비를 부담해야 한다. 고정된 가격에 판매한다면, 구매자가 추가 수수료를 부담한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프로필 사진 NFT, 거래 인기 우위 장악
프로필 사진 제작 프로젝트는 가장 인기 있는 NFT 컬렉션 프로젝트로 독보적인 인기를 차지한다. 원숭이나 외계인 그림 등 특정 객체를 소재로 택해, 일련의 디지털 예술 작품을 제작한다. 그리고 해당 객체는 프레임의 중심이 되며, 표정과 피부색, 액세서리 등 다양한 변경 조건을 조합하여 생성한다.

디지털 예술 작품 총 1만 점으로 구성된 NFT 컬렉션 하나당 고유한 모호크(mohawk)와 핑크 립스틱, 3D 글래스 등으로 구성되었으나 전반적인 스타일을 광범위한 프로젝트의 일부로 즉시 인식할 수 있는 크립토펑크를 사용하는 것을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디스코드와 트위터 내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는 유명 컬렉션의 NFT 프로필 사진이 단기적 지위의 상징이다.

2021년, 가장 큰 인기를 누린 NFT 프로필 컬렉션은 유가랩스(Yuga Labs)의 보어드 에이프 요트 클럽(BAYC)이다. 가장 비싼 BAYC 작품은 오픈씨에서 마지막으로 이더리움 토큰 769개(약 230만 달러)에 판매된 #2087이다. 스눕독과 로건 폴, 스테픈 커리도 BAYC NFT를 보유했다. BAYC NFT를 소유한 이들은 인기 NFT 소유 사실을 과시할 권리 이외에도 맞춤 모바일 게임과 비공개 디스코드 채널 참여, 뉴욕에서 개최되는 파티 참석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BAYC NFT 멤버십 합류를 위해 부담해야 할 최소 가격이 급등하자 BAYC 제작팀은 뮤턴트 에이프 요트 클럽(MAYC)을 발행했다. BAYC NFT 구매자가 개인 소유의 NFT 작품을 괴기한 모습으로 복제하도록 풍부한 색상을 더할 수 있었다. BAYC가 비싼 가격에 다량으로 판매되자 자매 NFT 컬렉션인 MAYC도 오픈씨 거래 차트 최고 순위에 근접했다. 2022년 초반, BAYC NFT의 기본 가격이 25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가장 저렴한 MACY NFT 가격은 5만 달러를 돌파했다. 현재 BAYC NFT의 기본 가격은 10만 달러, 기본 MAYC NFT의 가격은 2만 달러 수준이다.

인도에 거주하는 20세 학생인 카쉬비 파레크(Kashvi Parekh)는 아티스트 얌 카르카이(Yam Karkai)의 월드 오브 위민(World of Women) 프로젝트 커뮤니티 관리자이다. 트위터를 검색하다가 월드 오브 위민 프로젝트를 본 적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해당 프로젝트는 리암 페인(Liam Payne)과 리즈 위더스푼(Reese Witherspoon), 숀다 리미스(Shonda Rhimes) 등 유명인이 공식 홍보하였다. 파레크는 와이어드에 월드 오브 위민 커뮤니티가 다양성과 포괄성을 강조하며, 아티스트에게 프로필 사진 제작 프로젝트와는 별도의 보상을 지급한다고 설명했다. BAYC와 월드 오브 위민 모두 마돈나와 U2 매니저로 활동한 가이 오시리(Guy Oseary)가 소유 사실을 공개한 적이 있다.

NFT 마켓플레이스, 안전할까?
NFT를 구매하려 지갑을 열고자 한다면, 신중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NFT 프로젝트에 돈을 투자하도록 유도하는 조언을 식별해야 한다. 킴 카다시안과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 모두 블록체인 프로젝트 개입 의혹으로 집단 소송에 휘말렸다. 규제가 거의 없는 수준으로 최소화되었다는 사실은 유명인이 특정 프로젝트 홍보 대가를 받았을 때, 이를 구분하기 어려워진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파레크는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NFT에만 투자하여라. NFT에 투자하면서도 무엇을 하는지 인지하지 못한 이들을 여러 명 보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파레크는 특정 순간에 충동구매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조언을 건네며, 거래하고자 하는 NFT 프로젝트 작업팀에 대해 오랜 시간 조사하도록 장려했다.

시바 라자라만(Shiva Rajaraman) 오픈씨 제품 부사장은 NFT 투자 신규 유입자에게 현실 세계에서 아는 이들 중, 구매할 NFT 선택 시 도움을 줄 조언자 몇 명을 찾을 것을 권고했다. 라자라만 부사장은 “NFT 투자 조언을 받을 친구를 찾아 함께 NFT 정보를 알아보아라. 고립된 채로 NFT를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오픈씨와 상호작용할 때, 오픈씨 웹사이트는 비밀 복구 문구 공유 금지, 의심스러운 링크 접속 피하기 등 안전한 거래를 유지할 몇 가지 조언을 제공한다.

어떠한 NFT 목록이든 상품으로 소유하고자 한다면, 블록체인에만 폐쇄된 상태에서 보관해야 한다. 스마트 계약을 제대로 취소하지 않는다면, 오픈씨를 사용하는 NFT 소유자가 이전의 더 낮은 가격 책정 시점에 따라 매도해야 할 수도 있다.

NFT 마켓플레이스는 디지털 예술품을 거래하는 공간이며, 그와 동시에 마켓플레이스 커뮤니티가 디스코드에서 큰 인기를 얻기도 한다. 훌륭한 관리가 이루어지는 서버라도 스캐머의 악성 활동이 기승을 부리는 근원지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라자라만 부사장은 “NFT 마켓플레이스 커뮤니티에 합류한다면, 서버 다이렉트 메시지를 비활성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NFT 마켓플레이스의 사용자 안전은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지만, 해결해야 할 모든 문제 중 일부분에 불과하다. 오픈씨는 아티스트의 안전 문제를 다루면서 복제품 거래를 금지하는 데 크게 애먹고 있다. MEL 매거진(MEL Magazine)의 퀸 마이어스(Quinn Myers) 기자는 디지털 아티스트가 NFT 거래 사기로 거액의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RJ 팔머(RJ Palmer)는 명탐정 피카츄(Detective Pikachu) 예술 작품 디자인 작업에 집중하는 아티스트이다. 과거, RJ 팔머가 제작한 디지털 예술 작품이 아트 커뮤니티인 데비언트아트(DeviantArt)에서 대거 복제된 후 NFT 발행이 되어 오픈씨 판매 NFT로 등록됐다. RJ 팔머는 와이어드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절망감을 느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오픈씨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면, 불법 복제된 자신의 예술 작품을 블랙리스트로 등록하는 과정이 수월해져 마켓플레이스에 다시 등장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라자라만 부사장은 와이어드에 오픈씨의 개발 초기라는 특성과 효과적인 예술 작품 보호 약속을 강조했다. 또한, 복제품 제거 자동화 가능성과 개선된 검색 순위의 검증된 NFT 목록 제공 향상 방식을 언급했다. 그리고 불법 프로젝트 퇴치를 위한 커뮤니티 신호 활용에 집중한다고 밝혔다.

라자라만 부사장은 “누군가가 내 이미지를 복제할 수 있다. 그런데 커뮤니티까지 그대로 복제할 수 있을까? 아니다. 따라서 커뮤니티 신호를 NFT 순위 정보와 복제품 발견 방식으로 활용한다”라고 말했다. 와이어드가 라자라만 부사장과 인터뷰를 하고 며칠이 지나자 오픈씨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무료 NFT 발행 과정 악용 사례가 만연한 사례를 발견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NFT 시장에 스팸이 넘쳐나는 가운데, NFT를 구매하고자 하는 이들은 거래 결정 속도를 늦추고 거래하고자 하는 NFT의 안전성을 재차 확인하고자 할 것이다. 미래 수익과 다소 낯선 혜택을 주목할 만한 약속으로 내세운다면, 항상 의심해야 한다. 오픈씨는 IP 퇴치 요청 제출을 도울 수 있는 에어테이블(Airtable) 양식을 갖추었다.

하락세와 양극화된 미래 직면한 NFT 산업
암호화폐 겨울이 여러 웹 3.0 프로젝트의 급격한 하락세를 촉발한 상황에서 지금도 존재하는 NFT는 가치 폭락 위기와 각종 집단 반발을 직면했다. 지속 가능성을 우려하는 이들은 NFT 거래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악영향을 경고한다. 많은 게이머는 게임에 NFT를 통합한다는 전망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일론 머스크는 NFT 프로필 사진을 포함한 트위터 소개가 성가시다는 트윗을 게재했다.

시그널 전직 CEO인 목시 말린스파이크(Moxie Marlinspike)가 작성하여 널리 공유한 게시글은 오픈씨, 코인베이스, 이더스캔(Etherscan)과 같은 플랫폼의 통합 특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말린스파이크는 오픈씨에서 NFT를 생성했으나 오픈씨 플랫폼에서 삭제된 후 자신의 암호화폐 지갑에서도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NFT 게재 목적으로 오픈씨에 의존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암호화폐 지갑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말린스파이크는 “소유한 NFT가 오픈씨에서 사라졌다면, 암호화폐 지갑에서도 사라질 수 있다. 오픈씨에서 사라진 NFT가 블록체인 어디엔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는 점이 기능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아니다. 암호화폐 지갑, 그리고 NFT 생태계의 모든 요소가 갈수록 오픈씨 API만 사용해 NFT를 게재한다. 이후 지갑에 보관한 NFT를 불러오도록 작업 요청을 할 때, ‘304 No Content’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등장한다!”라고 작성했다.

암호화폐 비판 여론과 불안정성이 존재하지만, 필자는 오픈씨를 포함한 여러 NFT 마켓플레이스가 계속 존재할 것으로 본다. 결과적으로 아티스트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거부하는 이들 모두 NFT와 블록체인을 거부하면 비판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의미이다. RJ 팔머는 필자와 전화 통화로 진행한 인터뷰에서 “불법 복제 피해를 겪었을 때, NFT는 스캠 속의 또 다른 스캠에 생성된 거대한 스캠이라는 생각 이외에는 다른 생각이 들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존중하는 아티스트 지원 혹은 비공개 디스코드 서버 접속 등 다양한 목적으로 NFT를 구매하고자 하더라도 충분한 시간을 갖고 거래하고자 하는 NFT의 안전성을 검토해야 한다. 실제로 구매하는 대상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투기성 자산 투자의 과장 광고에 속아 실제 가치보다 더 큰돈을 지출하기 쉽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Buy and Sell NFTs (If You Mus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