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스트리트 뷰·맵 아카이브로 떠나는 ‘과거 여행’
상태바
스트리트 뷰·맵 아카이브로 떠나는 ‘과거 여행’
모바일 혹은 웹 버전 간단한 무료 툴로 도시의 무질서한 모습을 시각화하거나 밀레니엄 시대 이전의 내 거주지 주변 모습을 볼 수 있다.
By DAVID NIELD, WIRED US

인류가 사는 세계의 모습을 지도로 담아내는 도구와 기술은 항상 발전한다. 인간은 항상 지도 제작 도구와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전 세계 어느 곳이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화면으로 상세한 모습을 본다.

수집 데이터가 증가하면서 디지털화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자 또 다른 기회가 열리기 시작했다. 이 덕분에 누구나 1년 전이든 100년 전이든 과거로 돌아가 현재 거주지 혹은 그 외 지역의 과거 길거리 모습을 볼 수 있다.

무질서하게 뻗은 대도시의 모습이든 단순히 밀레니엄 세대 이전의 거주지 모습 확인이든 과거의 길거리 모습을 보기 위해 활용할 세 가지 핵심 자원을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구글 스트리트 뷰
누구나 구글 스트리트 뷰로 주소와 위치를 검색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과거의 도로 모습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실제로 구글이 스트리트 뷰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는 시기와 지역은 제한적이지만, 일부 지역은 수십 년 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게다가 과거 웹과 구글 맵 모바일 앱으로 역사적 순간을 담은 사진까지 볼 수 있다.

구글 맵 웹 버전으로 과거 사진을 찾고자 한다면, 지도 인터페이스 화면 오른쪽 아래에 고정된 사람 아이콘을 지도에 끌어다 두면 된다. (스트리트 뷰 이미지가 있는 도로는 아이콘 드래그 즉시 파란색 하이라이트 표시가 된다.) 드래그한 사람 아이콘을 특정 위치에 두면, 해당 지역의 최신 이미지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왼쪽 상단 구석을 보면, 시계 아이콘 옆에 과거로 이동할 수 있는 시간이 나타난다. 날짜 옵션을 선택하고, 슬라이더로 과거 시간을 선택한다. 그리고 미리 보기 창에서 이미지를 볼 수 있는 시간대를 앞, 뒤로 변경한다. 전체 이미지를 보고 싶다면, 확대 돋보기 아이콘이나 이미지 자체를 누르면 된다.

안드로이드 기기나 iOS 기기로 구글 맵에 접속해도 똑같은 기능을 사용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특정 지역의 변화를 볼 수 있다. 도로를 탭하고 선택한 뒤 하단의 위치 지정 핀을 탭하여 스트리트 뷰를 볼 수 있다. 전체 화면으로 실행한 상태이면서 과거 이미지가 있는 도로라면, 카드를 다시 열고 ‘더 많은 날짜 보기’를 선택할 수 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올드 맵 온라인
웹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지도 아카이브 포털 사이트 종류는 다양하다. 그러나 올드 맵 온라인(Old Maps Online)은 가장 포괄적인 영역의 과거 모습을 제공하는 웹 포털 중 한 곳이며, 사진을 찾아보고자 하는 지역과 시기와 상관없이 과거 사진을 찾기 가장 좋다. 올드 맵 온라인으로 과거 여행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장소 찾기(Find a Place)’를 선택하면 된다. 혹은 특정 위치에서 찾을 수 있는 과거 시간대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옛날 지도 검색하기(Browse the Old Maps)’를 선택하면 된다.

위치로 과거 지도를 검색하고자 한다면, 화면으로 현대 지도 모습을 내려 보면서 오른쪽 옆에 해당 지역의 역사 지도가 함께 등장한다. 유명한 지역일수록 찾아볼 수 있는 과거 지도가 많지만, 대다수 지역의 지도는 많지 않다. 특정 시기의 지도를 찾아보려면, 검색창 위의 타임라인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오른쪽 측면에 등장하는 지도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다. 목록에 등장하는 대체 지도는 별도의 창으로 자세히 볼 수 있다. 과거와 현재의 지도 제작 데이터를 비교하기 까다로울 수 있다. 하지만 옛날 지도를 제공하는 지역이 옵션 중 하나에 표시된다는 사실을 고려했을 때 과거와 현재의 지도를 비교하는 것 자체는 크게 어렵지는 않다.

올드 맵 온라인이 연결하는 외부 웹사이트 모두 자체 인터페이스와 도구를 가지고 있어, 몇 시간 동안 한가하게 과거의 시골이나 도시 풍경이 시간에 따라 변화한 모습도 지켜볼 수 있다. 게다가 올드 맵 온라인에서 보는 과거 지도 대부분 공개 도메인 데이터로 접근할 수 있다.

월드 이미지어리 웨이백
지도 제공 기업 에스리(Esri)가 온라인에 ‘월드 이미지어리 웨이백(World Imagery Wayback)’이라는 포털을 제공해, 누구나 특정 지역의 과거 사진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글 스트리트 뷰처럼 특정 골목의 과거 공간을 가상으로 탐색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검색하면서 제법 자세한 과거 이미지를 제공한다.

왼쪽 측면에 등장하는 타임라인을 사용해 연도를 선택한다. 그리고 화면에 과거 사진 미리 보기가 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날짜를 선택한 뒤에는 전체 보기 사진이 업데이트된다. 왼쪽 측면에는 데이터세트도 목록으로 등장해,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검색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는 대다수 다른 지도 앱과 비슷하다. 화면 윗부분에 등장하는 검색 박스를 이용해 위치를 찾을 수 있다. 혹은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인터넷 접속 지역을 기준으로 위치를 파악하고 현재 위치의 사진을 보여줄 수도 있다.

다른 웹사이트 지도 아카이브보다 더 오랜 시기의 사진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시기의 과거 위성 이미지를 볼 수 있다는 사실 자체는 흥미롭다. 또한, 왼쪽 툴바를 통해 분할 화면을 설정하여 같은 위치의 다른 두 시기의 모습을 바로 옆에 두고 비교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ravel Back in Time With Street View and Map Archive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