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MS 워드, 무료로 사용하려면?
상태바
MS 워드, 무료로 사용하려면?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할 때 구독료 결제를 원하지 않고, 구글 문서에는 필요한 기능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는가? 그렇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대신 활용해보아라.
By DAVID NIELD, WIRED US

워드 프로세서 작업을 말하면, 대다수 사용자와 기업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떠올린다. 이력서이든 논문이든 누구나 워드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기본 파일 형태이며, 작업 성대가 누구든 기본적으로 사용하리라 인식하는 파일 형태인 .docx 파일로 작성될 확률이 가장 높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구독 서비스의 일종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한 번 사용료를 내거나 반복하여 구독료를 결제해야 한다. 아니면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을까?

웹으로 워드 사용하기
마이크로소프트는 웹 사용자 누구나 무료 버전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사용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등록해야 하지만, 계정 등록 자체도 무료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앱 전체가 웹 브라우저 내부에서 실행되므로 기종을 떠나 어떤 컴퓨터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파일은 항상 변경 사항을 동기화하고 클라우드에도 저장한다. 몇 가지 제약이 있지만, 대다수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갖추었다.

타인과의 문서 작업 협력은 대다수 웹 앱에서 기대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직접 활용할 수 있다. 워드 데스크톱 버전이 제공하는 기본 형식 옵션을 모두 사용할 수도 있다. 워드 웹 버전을 이용해 상대적으로 복잡한 레이아웃 여러 개를 통합할 수 있으며, 일부 작업 동기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무료 서식을 확인할 수도 있다.

워드 웹 버전은 윈도와 맥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만큼 강력하거나 다용도성이 뛰어나지 않다. 예를 들어, 웹 버전은 정렬 가이드나 라이브 레이아웃 옵션을 제공하지 않으며, 명확한 인용 출처와 참고문헌을 생성할 수도 있다. 게다가 온라인에서 워드를 사용하려면, 활발한 웹 연결 상태가 필요하다. 모든 사용자를 위한 매력적인 대안은 아니지만, 워드 웹 버전은 매우 훌륭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모바일 워드 앱 사용하기
안드로이드iOS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웹 버전과 마찬가지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유의할 사항이 있다. 10.1인치 미만 안드로이드 기기나 아이패드로 워드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자 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 365 구독료를 결제해야 한다. 무료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모바일 기기에만 한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타자 속도가 매우 빠른 사용자가 아니고 특히 블루투스 키보드를 애용하지 않는다면, 키보드를 연결하고는 워드 보고서로 수천 개 단어를 작성할 용도로 사용할 정도는 아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 시 기대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워드 모바일 앱은 포맷 형성 측면에서 작은 화면 크기와 생성하는 문서의 레이아웃 측면에서 사용성이 제한적이다.

빠른 편집과 문서 보기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매우 좋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워드 파일을 보내 검토 요청을 했으나 워드 전체 버전 사용료 결제를 원하지 않을 때 스마트폰으로 문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대신, 기본 포맷을 적용해 간단하고 짧은 워드 문서 작업을 하고자 한다면, 모바일 앱을 사용하기 적합하다.

패밀리 멤버 결제하기
애플부터 스포티파이까지 어느 서비스나 패밀리 플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구독 서비스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워드(엑셀과 파워포인트 포함)의 모든 혜택을 무료로 누리고자 한다면,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 가입을 요청할 수 있다.

마이크로 365 플랜 페이지에서 최신 구독료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365의 연간 개인 구독 서비스는 69.99달러(국내 구독료 8만 9,000원), 패밀리 구독 서비스는 99.99달러(국내 구독료 11만 9,000원)이다. 패밀리 플랜은 최대 6명까지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기기 최대 5대에 오피스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대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하면서 최대한의 혜택을 누리고자 한다면, 가족의 구독 서비스 가입을 설득해야 한다. 게다가 관대한 가족 구성원이 있어야 한다. 혹은 다른 방식으로 구독 서비스 공동 사용 대가를 부담해야 할 것이다. 만약, 6가지 다른 방식으로 구독료 100달러를 나눠서 부담한다면, 적어도 꽤 저렴한 비용에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대체 프로그램 사용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무료 사용 추천으로 대체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것이 속임수를 안내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상당수 대체 프로그램이 워드로 사용할 수 있는 .docx 파일을 똑같이 편안하게 다룰 수 있다. 또, 워드 파일을 보내는 타인 모두 워드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눈치채지 못한다. 즉, 다른 동료가 모두 워드를 사용할 때, 혼자 워드 파일에 접근하지 못할 일이 없다는 의미이다.

물론, 100%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웹 브라우저와 모바일 앱 모두 지원하는 구글 문서를 한 가지 대체 프로그램으로 언급할 수 있다. 다만,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만큼 다양한 기능을 접할 수 없다. 특히, 일부 레이아웃 포맷과 옵션 측면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보다는 사용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다.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를 찾는다면, 훌륭한 프로그램인 오픈오피스(OpenOffice)를 선택할 수 있다. 오픈오피스는 워드 프로세서 기능과 사용료를 부담할 필요가 없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제공한다. 윈도 버전과 맥OS 버전 모두 오픈오피스를 실행할 수 있다. 단, 맥OS 기기를 사용한다면, 오픈오피스가 아니더라도 애플의 무료 워드 프로세서 사용을 고려해볼 수도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Use Microsoft Word for Fre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