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언제든지 보기 좋은 최고의 시간 여행 영화
상태바
언제든지 보기 좋은 최고의 시간 여행 영화
영화 제작사가 시간 여행을 좋아한다. 다행히 관객도 시간 여행을 좋아한다.
By WIRED, WIRED UK

시간은 젊음을 파괴하고, 여러 사실을 미리 알리는 역할을 한다. 인간의 가장 오래되었으면서도 치명적인 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인간이 시간을 손쉽게 정복하면서 시간을 앞이나 뒤로 돌리고, 간단한 편집으로 미래나 과거로 건너뛰는 등 쉽게 정복할 수 있다. 영화 제작사는 끊임없이 시간 여행을 한다. 따라서 시간을 건너뛰는 속임수가 줄거리 특성이 되는 영화가 많은 것이 우연은 아니다.

시간 여행 영화 속 주인공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최고의 시간 여행 영화는 시간이라는 감옥은 피할 수 없다. 영화 속 등장인물이 자연의 웜홀부터 이단적인 기계까지 시간이라는 감옥을 벗어날 방법을 찾은 것처럼 보여도 보통 운명이 미리 정해진 상태이다. 종종 타임 루프에 갇히거나 죽음을 맞이한다. 시간과 죽음은 가까운 동반자와 같은 존재이다.

물론, 시간 여행이라는 혼란은 관객의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엔터테인먼트로 전환됐다. 이에, 별도의 추가 설명 없이 최고의 시간 여행 영화를 추천한다.

터미네이터 1, 2
터미네이터 1과 2는 매우 다르다. 영화 초반부에 터미에이터인 아놀드 슈왈제네거가 악역으로 등장한다. 아놀드 슈왈제네거는 인간을 기계 지배자를 과거로 보내, 인간의 승리 저항을 이끄는 아이를 출산한 여성을 죽이도록 한다. 이후 아놀드 슈왈제네거가 보낸 인물은 아놀드 슈왈제너거를 제거하라는 임무를 받는다. 터미네이터 첫 번째 편은 어둡고 기이한 이야기이자 매우 부족한 예산으로 제작한 고전 액션 영화이다. 반면, 두 번째 편은 예산이 풍부한 화려한 작품이며, 당시 영화계 역사상 최고 수준의 특수 효과가 적용됐다. 현재 영화계 대표 스타가 된 아놀드 슈왈제네거는 선한 역할을 맡으라는 요청을 받았다. 아놀드 슈왈제네거는 로봇 역할을 이어가지만, 얼음 속에 보관된 채로 지능이 발전한 T-1000 로봇 역할을 한다.
 
[사진=Warner Bros. Pictures]
[사진=Warner Bros. Pictures]

엣지 오브 투모로우
영화 제작사가 여전히 게임을 영화와 TV로 적용하는 데 애를 먹고 있으나 여전히 과거의 수동적인 수단에 중대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2012년, 뉴요커에 게재된 훌륭한 에세이의 저자 제임스 베리니(James Verini)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를 다양한 규칙과 단계, 전략과 방어, 패배자와 가끔 등장하는 승리자 간 경쟁을 펼치는 게임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엣지 오브 투모로우(Edge of Tomorrow)도 비슷한 맥락에서 보아야 한다. 톰 크루즈와 에밀리 블런트는 타임 루프를 탈출해 외계인의 침략으로부터 인류를 구해야 한다. 다시 말해, 게임 종료 후 게임 레벨을 재시작한다. 다만, 재시작 단계에서는 처음보다 승리하는 방법을 더 자세히 알고 있다. 영리하면서도 매우 빠르게 전개되는 공상과학 스릴러 영화이다.

환송대
시간 여행 영화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영화인 환송대(La Jetée)는 미래를 구하고, 후유증을 남긴 과거의 기억과 관련된 진실을 찾기 위해 3차 세계대전 이후 디스토피아 시대에서 과거로 향한 어느 한 남성의 여정을 따른다. 단 28분짜리 영화인 환송대는 모호한 해설을 더한 흑백 영화이지만, 매력적이다. 테리 길리엄(Terry Gilliam) 감독이 브루스 윌리스와 브래드 피트의 다소 기이하면서 화려한 범죄 행위를 담은 12몽키즈(12 Monkeys)의 연출작으로 제작했다. 그러나 환송대는 12몽키즈와 비슷하게 기이하면서도 표현 의미가 다른 영화이다.
 

컨택트
현대 공상과학 고전 작품인 컨택트(Arrival)는 거대하면서 고요하고 잉크를 내뿜는 기이한 비행 물체를 마주하면서 발생하는 일을 담은 작품이다. 지정학적 다툼으로 핵 교환 상황을 둘러싼 긴장이 고조되기 전, 에이미 아담스는 비행 물체의 잉크로 작성된 탄원서를 미국식 영어로 번역해야 한다. (스포일러: 시간 여행과 관련된 작품이다.) 현재 생존한 공상과학 작가 중 최고의 작가인 테드 창(Ted Chiang)의 스토리 오브 유어 라이프(Story of Your Life)의 단편 소설을 바탕으로 제작된 시각적으로 뛰어난 영화이다. 컨택트는 창 작가의 훌륭한 도입부 역할을 한다.

사랑의 블랙홀
빌 머레이(Bill Murray)가 편안한 모습으로 등장하는 고전 작품이다. 사랑의 블랙홀(Groundhog Day)에 등장하는 머레이는 어느 날 아침 기상 후 타임 루프에 갇힌 사실을 알게 되는 어리석은 듯한 TV 기상 통보관이다. (바로 이 작품에서 ‘사랑의 블랙홀’이라는 표현이 유래되었다.) 머레이는 전지전능한 신이 된 것을 알게 된 후 두려움 때문에 기쁨을 느끼지 못한다. 매번 똑같은 일이 반복되는 하루를 살면서 따분함을 느끼게 되며, 머레이는 저주를 받게 된 상황을 스스로 벗어나려 한다. 여전히 인상적이면서 깊이 생각해볼 만한 코미디 영화이다.

프리머
만약, 시곗바늘이 움직이면서 시간 여행을 하는 것을 보고자 한다면, 프리머(Primer)가 가장 훌륭한 시간 여행 영화일 것이다. 엔지니어 두 명이 우연히 A에서 B까지 향하는 순환구조의 부작용을 발견하게 된다. 이후 멀지 않은 시점으로 시간 여행을 하게 되고, 주식시장에서 큰돈을 번다. 그 후 시간 여행의 기술적, 철학적 여파를 맞이하게 된다.
 
[사진=Back to the Future 트위터]
[사진=Back to the Future 트위터]

백 투 더 퓨처
백 투 더 퓨처(Back to the Future)는 많은 미국인의 의식에 깊이 자리 잡은 작품이다. 대다수 미국인이 백 투 더 퓨처를 본 적이 없더라도 영화 등장인물과 발명품을 안다. 마이클 J. 폭스(Michael J. Fox)를 마티 맥플라이(Marty McFly)로, 크리스토퍼 로이드(Christopher Lloyd)를 브라운 박사(Brown)로 알고 있을 것이다. 스스로 끈을 묶는 나이키 운동화(1만 달러가 넘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를 알고 있을 것이다. 또한, 드로리안(Delorean) 타임머신도 알고 있을 것이다. (복제 차량 모델을 75만 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마티 맥플라이가 고안한 로큰롤이 한심하기는 하지만, 흥미롭고 상상력이 풍부한 코미디 모험 작품이면서 최고의 가족 영화로 남아있다.

루퍼
루퍼(Looper)는 판타스틱하면서 이야기가 빠른 속도로 전개되는 작품이다. 2시간 이내로 모든 이야기를 전개하는 매우 흥미로운 세계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등장인물과 함께 이야기를 그린다. 조셉 고든 레빗(Joseph Gordon Levitt)이 과거의 제거 대상을 죽여, 미래에 범죄를 발견하지 못하도록 처리하는 청부 살인업자 조(Joe)로 등장한다. 브루스 윌리스(Bruce Willis)는 나이가 든 미래의 조 역할이자 레빗의 암살 대상자 역할을 한다. 루퍼는 시간 여행 측면의 현실성이 핵심이 아니다. 라이언 존슨(Rian Johnson) 작가가 시간 여행 규칙이 매우 중요한 프리머와 직접 대비하여 작성했다. 루퍼는 캐릭터 중심 스릴러 작품이다.
 

너의 이름은
역대 가장 종합적인 애니메이션 작품 중 하나인 ‘너의 이름은(Your Name)’은 약간 신적인 요소도 포함되었으나 판타스틱 엔터테인먼트임에는 분명하다. 학생 두 명의 몸이 매일 밤 바뀌면서 서로의 삶의 파괴를 이야기하다가 결국 사랑에 빠진다. 두 등장인물 모두 시간에 맞서 싸워 극심한 피해를 일으키는 재앙으로부터 마을을 구해야 한다. 매력적이면서 예술적이고, 유동적인 애니메이션이며, 일본 밴드 래드윔프스의 음악은 관객의 머릿속에 남을 정도로 훌륭하다. 영화 내용은 슬픔을 자극한다.
 

인터스텔라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시간 여행 영화 테넷(Tenet)이 상당 부분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인터스탈라에서는 관객에게 영화의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몇 가지를 시사하면서 훌륭한 작품을 완성했다. 인터스텔라의 대화는 감상적이면서도 무미건조할 수 있다. 그러나 몇 년이 단 몇 분과 같은 속도로 흐르는 산처럼 높은 파도의 행성을 방문할 수 있어, 영화 표를 구매할 가치가 있을 정도로 훌륭하다.

도니 다코
도니 다코(Donnie Darko)는 제이크 질렌할(Jake Gyllenhaal)이 갑자기 주변 인물의 주목을 받게 되는 기이한 고전 영화이다. 전설을 제공하는 높은 차원의 개념 영화 중 하나이지만, 생각만큼 영리하지 않다. 질렌할에게 세계가 28일 이내에 종말한다고 말하는 검은 토끼인 프랭크를 포함해, 가만히 앉아 기이한 사건이 다가오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인위적인 밀레니얼 문화의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Z세대 문화 비판 세력은 밀레니얼 노이로제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도니 다코를 연구 분석 대상으로 추가해야 한다.

혹성 탈출
혹성 탈출(Planet of the Apes) 원작은 매우 기이한 영화이다. 영장류 사이에서 불안한 일이 발생했으나 아티스트 존 챔버스(John Chambers)가 추가한 인위적인 구성 기법은 당시 혁명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앤디 서키스(Andy Serkis)가 등장한 속편에는 원작보다 액선이 더 많이 추가되었으나 이번 시간 여행 영화 추천 목록에서는 원작을 추천한다. 원작이 영화의 가장 상징적인 요소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찰튼 헤스톤(Charlton Heston)이 영화 결말 부분에서 마지막에 등장할 때 해변을 주먹으로 치는 모습은 심슨 가족 시리즈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패러디하였다. 심슨 가족의 패러디 버전은 영화의 환상적인 음악적 각색을 적용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e Best Time-Travel Movies of...All Tim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