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와이파이7, 그 정체는 무엇인가?...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정보
상태바
와이파이7, 그 정체는 무엇인가?...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정보
와이파이6E에 이어 등장한 와이파이7을 사용하려면 1년 넘게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무선 연결 속도와 안정성을 대폭 강화한다.
By SIMON HILL, WIRED US

최근 들어 많은 이들이 와이파이6(Wi-Fi 6)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일부는 와이파이 6E(Wi-Fi 6E) 변경을 고려 중이다. 그러나 이미 와이파이 6E보다 한 단계 발전한 다음 표준 작업이 진행 중이다. 와이파이7(Wi-Fi 7)이 다음의 중대한 발전이 임박했으며, 기존 와이파이 6E와 마찬가지로 한 단계 더 빠른 연결과 저지연성,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더 넓은 연결 관리 범위를 약속한다.

와이파이 연결 수준을 향상하고자 한다면, 와이파이7을 선택하는 것이 답은 아닐 것이다. 실제로 사용하려면 1년 넘게 기다려야 하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대다수 사용자가 오랫동안 고려한 것보다는 우수하다.) 즉시 와이파이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한다면, 와이어드가 선정한 최고의 와이파이 라우터와 최고의 메쉬 와이파이 시스템(mesh Wi-Fi systems) 추천 목록 확인 후 와이파이 구매법을 자세한 사항까지 열심히 고려하기를 바란다.

와이파이7은 무엇인가?
7세대 와이파이인 와이파이7은 와이파이6와 와이파이6E에서 대대적인 업그레이드와 함께 최대 4배 더 빠른 속도를 약속한다. 지연성 저하와 역량 증가, 안정성 및 효율성 향상 등 훌륭한 발전 사항을 포함했다.

와이파이7의 기존 명칭은 IEEE 802.11be이다. 와이파이6의 명칭은 IEEE 802.11ax, 와이파이5의 명칭은 IEEE 802.11ac이다. 와이파이7은 기존 표준과 마찬가지로 역호환을 지원한다. 그러나 새로운 기능과 약속한 것과 같은 수준으로 발전한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 중인 기기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즉, 라우터와 액세스 포인트 모두 새로 구매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물론, 최신 스마트폰과 노트북, TV 등도 필요하다.

와이파이7으로 누릴 수 있는 장점은?
와이파이7은 이전보다 연결 속도가 더 빠르고 연결 지원 수준이 우수하며, 저지연성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더 적합하다.

와이파이7의 장점 모두 고화질 영상과 더 나은 클라우드 게이밍 지원에 도움이 되며, 많은 처리량과 저지연성이 필요한 AR, VR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것이다. 또한, 혼잡함과 연결 방해 문제를 해결하며, 기기 연결량이 많은 곳이나 중복된 인근 네트워크 영역에 도움이 될 것이다. 중복된 인근 네트워크는 기업과 광범위한 영역에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와이파이7, 와이파이6와 비교한다면?
와이파이7, 그리고 6-GHz 밴드 개방으로 이전 표준보다 대대적으로 똑같은 장점을 약속하는 와이파이6E의 차이를 묻는 것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와이파이7은 2.4-GHz, 5 -GHz, 6-GHz 밴드 모두 와이파이6E와 똑같이 사용한다. 와이파이7의 주목할만한 몇 가지 업그레이드 사항을 아래와 같이 전달한다.

더 넓은 채널
각각의 밴드는 채널로 분리한다. 2.4-GHz 밴드는 20MHz 채널 11가지를 아우른다. 5-GHz는 채널 총 45개를 아우르지만, 20MHz로 폭이 제한돼, 40-MHz나 80-MHz 채널을 생성한다. 6-GHz 밴드는 60개 채널을 지원하며, 와이파이6E의 폭은 160MHz까지 사용할 수 있다. 와이파이7은 최대 320MHz인 채널을 지원한다. 채널 영역이 넓을수록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증가한다.

간단하게 비교하자면, 단일 차선으로 이루어진 도로와 3차선 도로나 6차선 고속도로의 차량 흐름 지원 수준을 언급할 수 있다.

더 높은 QAM
직교 진폭 진조(QAM)는 라디오 주파수 폭에서의 데이터 전송과 수신 방법이다. QAM이 더 높을수록 처리할 수 있는 정보 양이 증가한다. 와이파이7은 최대 4K-QAM을, 와이파이6는 1024-QAM을 지원하며, 와이파이5의 지원 범위는 256-QAM으로 제한됐다.

QAM 향상의 잠재적인 장점은 신호 강도와 배경 잡음, 방해 요인 등에 따라 다양하다. 결과적으로 QAM이 높을수록 지원 범위가 줄어들면서 더 강력한 신호를 보낼 수 있다. 따라서 와이파이6의 1024-QAM은 와이파이5보다 데이터 처리 비율을 25%가량 더 증가했다. 와이파이7의 4K-QAM의 최고 성능은 와이파이 6보다 20% 더 향상했다.

다중 링크 작동
아마도 와이파이7의 가장 흥미로운 발전 사항은 다중 링크 작동(MLO)일 것이다. 기존의 모든 와이파이 표준은 단일 밴드의 두 기기 간 연결을 구축했다. 3가지 밴드로 구성된 와이파이6E 라우터는 고정된 단일 채널의 단일 밴드에서 기기 두 대를 연결한다. (라우터가 2.4-GHz 밴드와 5-GHz 밴드, 6-GHz 밴드 중 어느 밴드와 연결할 것인지 결정한다.)

다중 링크 작동은 모든 밴드의 여러 주파수를 결합해 단일하게 연결한다. 와이파이7 라우터는 다른 밴드의 2가지 이상 채널 전체에 걸쳐 와이파이7 기기에 연결한다. 다중 링크 작동은 데이터 전송량을 늘릴 수 있는 더 넓은 채널을 지원할 수 있다. 또다시 고속도로에 비유하자면, 고속도로와 초고속도로에 교통 신호를 한 번에 보낼 수 있다.

항상 속도만 우선순위로 두는 것은 아니지만, 다중 링크 작동은 성능 효율성을 향상한다. 와이파이7 라우터는 신호 혼잡과 다른 여러 방해 요소를 고려해, 문제를 우회하기 가장 좋은 경로로 전송하면서 연결 안정성과 저지연성을 유지하도록 변경한다.

와이파이7은 와이파이6E 설명을 통해 언급한 바와 같이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OFDMA)과 다중 사용자 다중 입출력 기술(MU-MIMO), 진행파관(TWT) 등 기존 기술도 강화한다.

와이파이7, 언제 사용할 수 있을까?
첫 번째 와이파이7 기기 등장과 라우터 보급까지 1년 넘게 소요될 전망이다. 그러나 새로운 표준이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다.

퀄컴은 자체 와이파이7 칩셋과 네트워킹 프로 시리즈(Networking Pro Series)를 공개했다. 퀄컴은 16가지 경로를 통해 쿼드밴드 연결을 지원하는 최대 33Gbps의 데이터를 전달한다. 다수 협력사가 이미 퀄컴의 기술을 자사 기술에 통합 중이다.

와이파이7이 보급되더라도 와이파이6를 신속하게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다. 앞으로 수년간 와이파이6와 와이파이7이 보완 기술로 함께 존재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What is Wi-Fi 7? Everything You Need to Know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