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모토 G 스타일러스 5G, 모토 G 5G 2022년 버전 리뷰
상태바
모토 G 스타일러스 5G, 모토 G 5G 2022년 버전 리뷰
모토로라가 2022년 출시한 5G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두 가지 모두 적당한 편이다. 그러나 화면과 카메라, 소프트웨어 지원 수준 모두 다른 제품보다는 부족하다.
By JULIAN CHOKKATTU, WIRED US
 

장점

훌륭한 성능

5G 연결 지원

넉넉한 저장용량

1회 충전 시 하루 넘게 사용 가능한 배터리 용량

원활하고 큰 화면

보안 업데이트 3년 지원

구글페이 결제용 NFC 기능 지원하는 모토 G 스타일러스 5G

양호한 카메라

스타일러스 제공

단점

크고 미끄러움

경쟁사 제품 대비 아쉬운 카메라 성능

OLED 디스플레이 미탑재

밝은 햇빛에서 어두워 보이는 화면

모토 G 5G 모델은 비접촉 결제 기능용 NFC 미지원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 단 1회 지원

방수 기능 부재

총점(10점 만점)

6점


지난 3월, 모토로라 플래그십 스마트폰 리뷰를 작성한다는 것을 깜빡했다. 이럴 수가! 심지어 모토로라가 신제품을 공개한 사실도 잊고 있었다. 짧은 시간 간격에 걸쳐 금세 존재를 잊기 쉬운 모토로라의 스마트폰 모델을 여럿 접했기 때문이다. 2021년 12월, 필자는 모토 G 파워(Moto G Power)와 모토 G 퓨어(Moto G Pure)를 사용했으며, 2022년 초에는 모토 G 스타일러스 2022(Moto G Stylus 2022)와 모토로라 에지+(Motorola Edge+)를 평가했다. 이번에는 최신 중급 스마트폰 모토 G 5G(Moto G 5G)모토 G 스타일러스 5G(Moto G Stylus 5G)를 사용했다. 한 기업이 너무 많은 제품을 출시했다.

짜증을 유발할 정도로 매우 느린 모토 G 파워와 모토 G 퓨어를 제외하면, 그동안 모토로라 기기가 우수한 제품이라는 부분에 전반적으로 동의했다. 모토로라 제품을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중간급’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모토로라가 그동안 선보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성능이 좋은 편이며, 배터리 수명도 우수한 편이다. 그러나 삼성, 구글 등 경쟁사가 항상 모토로라보다 더 뛰어난 카메라를 탑재하면서 더 많은 기능과 더 긴 소프트웨어 지원 기간 등을 제공했다. 따라서 삼성이나 구글 스마트폰 사용자는 항상 1~2년 간격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지금 당장 모토로라 스마트폰을 추천해야 한다면, 모토 G 스타일러스 5G를 추천할 것이다. 출고가 500달러인 모토 G 스타일러스 G는 기능과 가격 간 균형이 제법 양호한 편이다. 비교적 저렴한 모토 G 5G의 출고가는 400달러이며, 몇 가지 요소에서 지나치게 많은 부분을 포기해야 한다.
 
[사진=Motorola]
[사진=Motorola]

핵심은 전력
모토 G 스타일러스 5G와 모토 G 5G 모두 5,000mAh 배터리 셀 덕분에 하루하고도 반나절 동안 사용해도 충분한 배터리 수명을 지원하는 멋진 제품이다. 밤마다 스마트폰 충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스타일러스 5G는 퀄컴 스냅드래곤 695 프로세서를 장착했으며, RAM 용량은 8GB이다. 모토 G 5G는 미디어텍(MediaTek) 디멘시티 700(Dimensity 700)을 탑재했으며, RAM 용량은 6GB이다. 모토 G 5G는 앱 실행 속도가 빠르지 않은 것을 포함해 사용 도중 실행 속도가 저하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나 필자가 사용할 때는 매일 자주 사용하는 앱과 게임을 실행하면서 문제가 발생한 적이 없다.

모토로라는 모토 G 5G에만 저장 용량을 256GB로 줄였다. 모토 G 스타일러스 5G는 더 나아가 사전 탑재된 256GB 마이크로SD 카드를 지원한다. 따라서 저장 용량 512GB를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모토 G 5G는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이 있지만, 카드가 내장되지 않았다.) 모토 G 5G와 같은 400달러 수준의 제품 용량이 128GB임을 고려하면, 저장 용량은 모토로라가 두드러진 변화를 보인 유일한 부분이다. 

필자는 오른쪽 측면에 탑재된 지문 센서와 유선 이어폰용 헤드폰 잭이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다만, 두 제품 모두 크기가 너무 크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스타일러스 5G는 6.8인치로, 모토로라 제품 중 가장 크다. 모토 G 5G는 6.5인치로, 너무 작은 편은 아니다. 제품 크기에 미끄러운 플라스틱 후면이 결합돼, 한 손으로 잡고 사용하기에는 성가실 정도로 너무 불편했다.

제품 이름으로도 알 수 없다면, 두 제품 모두 5G를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4G LTE보다 훨씬 더 빠르지 않은 서브-6(sub-6) 5G를 지원한다. 원플러스와 삼성, 노키아 모두 300달러도 되지 않는 저렴한 가격에 5G 스마트폰을 출시한 사실을 고려하면, 중저가 스마트폰 제조사인 노키아가 300달러 미만 제품에 5G 연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 안타깝게도 이 때문에 모토 G 5G와 모토 G 스타일러스 5G가 탄생했다.

제품명에 ‘스타일러스’라는 단어가 포함된 것처럼 모토 G 스타일러스 5G는 스타일러스를 제품에 내장했다. 제품 하단의 버튼을 누르면, 스타일러스를 꺼낼 수 있다. 만약, 스타일러스를 기기 입력에 사용한다면, 간단한 글씨 끄적이기, 문서 서명 등과 같은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필자는 스타일러스를 자주 사용하는 편이 아니다!)

스타일러스 5G는 카메라 시스템 부분에서도 모토G 5G보다 우수하다. 두 가지 모델 모두 50MP 메인 카메라를 적용했으나 실제 카메라 성능은 다르다. 스타일러스 5G 카메라의 사진이 선명한 상세 표현과 색상 밝기, 저조도 이미지 측면에서 더 우수하다. 사진 결과물에 만족할 수 있지만, 구글 픽셀 5A와 비교된다. 또, 출고가 450달러인 픽셀 5A의 사진 색상이 더 자연스럽고 상세 표현이 우수하며, 야간 촬영 결과물이 훨씬 더 우수하다는 점을 비교할 수 있다. (모토로라 스마트폰의 셀프 카메라 성능이 특히 아쉽다.)
 

모토로라의 전형적인 문제점
모토 G 5G와 모토 G 스타일러스 5G 모두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OLED 화면의 풍부한 흑색 표현과 풍부한 명암비, 선명한 색상 모두 모토로라 제품에서는 기대할 수 없다. 삼성의 450달러짜리 갤럭시 A53 5G와 구글 픽셀 5A 모두 OLED 패널을 장착했다는 점에서 모토로라가 OLED 패널을 채택하지 않은 이유를 확실히 알 수 없다.

모토 G 5G 화면 해상도가 720p라는 점에도 화가 날 수 있다. 일부 픽셀을 볼 수 있지만, 그래도 괜찮은 편이다. 그러나 282달러에 출고된 원플러스 노드 N20 5G(OnePlus Nord N20 5G)가 해상도가 더 우수한 1,080p 패널을 장착했다는 점에서 당황스럽다. 모토 G 5G와 모토 G 스타일러스 5G 화면 모두 밝지 않기 때문에 밝은 곳에서 전체 화면을 보기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스타일러스 5GG와 모토 5G 화면 주사율이 각각 90Hz, 12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해, 화면을 내려볼 때 반응속도가 더 뛰어나고 원활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그러나 필자가 가장 불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바로 모토 G 5G의 근거리 무선 통신(NFC) 기술 미지원 문제이다. 스타일러스 5G는 NFC 칩이 있어, 구글페이를 통해 비접촉 결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동안 산책 도중 간식이나 커피를 마시려 할 때, 배우자, 반려견과 함께 잠깐 멈춰 서서 스마트폰으로 결제를 처리할 수 있었다. 필자는 1,000달러짜리 스마트폰과 200달러 더 저렴한 제품으로도 비접촉 결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모토로라가 대다수 모토 G 라인업에 계속 비접촉 결제 시스템을 생략한 것이 당혹스러울 따름이다.

모토 G 5G와 모토 G 스타일러스 5G의 방수 기능은 양호하다. 빗속에서도 훌륭하게 견뎌낼 수 있다. 그러나 비슷한 가격대의 삼성, 구글 제품과는 달리 깊은 수영장 속에서는 견딜 수 없다. 400~500달러짜리 제품에는 그리 훌륭한 성능이라고 보기 어렵다.

몇 가지 희소식도 있다. 모토 G 5G와 모토 G 스타일러스 5G 모두 보안 업데이트 지원 주기가 3년이다. 따라서 이전보다 더 오래 패치 작업 지원을 받는다. 안타깝게도 모토로라는 여전히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단 1회 지원한다. 따라서 2023년, 안드로이드 13 업그레이드 시 그 이후 출시되는 운영체제는 업그레이드할 수 없다.

훌륭한 저가 스마트폰을 원한다면, 구글 픽셀5A나 곧 출시될 픽셀 6A를 대신 구매할 것을 추천한다. 삼성 갤럭시 A53 5G도 좋다. 필자는 2021년 출시된 노키아 XR20이 모토 G 5G와 모토 G 스타일러스 5G보다 더 낫다고 느꼈다. 모토로라 제품은 약 500달러에 출시됐으며,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한다. 꼭 모토로라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면, 모토 G 스타일러스 5G가 더 낫다. 제법 양호한 제품이다. 다만, 모토로라 제품이 종종 할인 판매 중인 것을 안다면, 제품 가격이 인하될 때까지 기다려볼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Moto G Stylus 5G and Moto G 5G (20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