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손목시계 만드는 시계 제조사, 스트랩 변경하는 소비자
상태바
손목시계 만드는 시계 제조사, 스트랩 변경하는 소비자
기존 시계 제조사가 소비자의 간단한 분위기 변경 요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 모두 애플의 영향일 수 있다.
By TIM BARBER, WIRED UK

전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자 자칭 손목시계 광이라고 밝힌 존 퀸(Jon Quinn)은 명품 브랜드 시계 스트랩 교체 시 겪었던 문제를 떠올렸다. 퀸은 "몇 년 전 브라이틀링 시계를 귀금속 상인에게 가져가 교체할 스트랩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당시 상인은 끝없는 카탈로그를 찾아보고는 적당한 스트랩을 발견한 뒤 제대로 교체하려면 시계를 수리점에 보내야 한다고 안내했다. 그리고 천문학적인 수준의 교체 비용을 부담해야 했다"라고 말했다.

퀸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 2010년, 이베이에서 기이한 시계를 거래하면서 더 멋진 스트랩으로 교체한다면, 시계 판매량이 증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결국, 시계 스트랩 도매점을 찾아 이를 판매하면서 더 효율적으로 시계를 판매했다. 그리고 고객층이 증가했다.

이베이에서 시작한 명품 시계 스트랩 교체가 재빨리 워치게코(WatchGecko)라는 기업 창업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현재 위치게코의 연 매출은 250만 파운드(280만 달러)이며, 전 세계 단위로 고객을 보유했다. 퀸은 워치게코 고객은 자신과 같은 사람이라고 말했다. 모두 기꺼이 개인이 보유한 스트랩 교체용 툴로 무장한 손목시계 광이다. 또, 분위기에 따라 스트랩을 바꾸면서 업그레이드할 의사가 있는 이들이다.

퀸은 "맞춤 제작으로 개인의 고유한 시계로 만드는 일이다. 멋진 신발을 한 켤레 구매하고는 레이스를 변경하는 것과 같다. 누구나 기성 제품을 맞춤 변경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맞춤 변경을 하지 않는다. 시계 스트랩을 변경하는 이들은 실제로 맞춤 제작 시계 소유를 논의한다. 만약, 시계 스트랩 맞춤 변경 방법을 모색한다면, 매우 기회가 큰 틈새시장이다"라고 설명했다.

스트랩 변경과 같은 맞춤 변경 실험은 그동안 명품 시계 브랜드가 부정적으로 보던 부분이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스트랩 변경 서비스 부재라는 사실이 시계 브랜드의 스트랩 변경 지원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크게 누그러졌다. 2010년대 중반, 처음에는 나토(Nato) 스트랩 열풍이 발생했다. 저렴한 나일론 밴드인 나토 스트랩트는 군용으로 제작되었으나 튜더(Tudor)가 대대적인 성공을 거둔 2013년 출시 제품인 블랙 베이(Black Bay) 덕분에 맞춤 제작 상태가 강화되었다. 튜더가 워치게코를 비롯해 그와 유사한 기업이 공급한 하위문화에 직접 뛰어든 것이다.

이때부터 갈수록 다양해지는 색상과 패브릭, 질감이 핵심으로 등장했다. 그와 동시에 브랜드는 스트랩 제거와 변경이라는 아이디어에 훨씬 더 엄격해졌다. 현재 오멕가와 브라이틀링, 예거 르쿨트르 등 일부 브랜드는 스트랩 판매 전용 웹사이트 섹션을 제공한다. 그러나 스트랩 판매 전용 페이지를 제공하는 브랜드는 소수이다. 여러 가지 스트랩과 팔찌 옵션을 제공하는 제품 출시와 종종 대체 옵션을 출하하는 것이 갈수록 일반적인 일이 되는 추세이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반면, 기존 시계 가죽이나 앨리게이터 스트랩이 이전처럼 환영받지 못하는 상황과는 달리 더 편안하면서 다용도 스타일 추구를 향한 폭넓은 추세의 자적 효과이기도 하다. (실제로 비건 소재와 재활용 소재가 시계 스트랩 중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손목시계 스트랩 교체를 지지한  영국 시졔 기업 크리스토퍼 와드(Christopher Ward) CEO 마이크 프랜스(Mike France)는 기존 시계 브랜드에 궁극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은 애플워치라고 확신한다.

프랜스는 "조너선 아이브(Jonathan Ive)와 애플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 애플은 앞으로 20년 동안 기존 명품 시계 브랜드가 보인 추세보다 훨씬 더 많은 추세를 이끌 것이다. 시계 본체만큼 훌륭한 디자인을 선보인 스트랩이 손목시계를 착용하기 더 흥미로운 제품으로 만든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엔지니어링의 훌륭함이라는 측면에서 애플의 팔찌를 흠잡을 부분은 없다"라고 말했다.

그런데도 스트랩 변경이 성가신 일이 될 수도 있다. 모든 손목시계 애호가가 스트랩 변경 도구를 준비할 것이며, 방 전체를 돌아다닐 때 바닥에 스프링바를 둔 채로 스프링바를 찾느라 헤맨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시계 브랜드는 간단하게 신속 공개 체계를 설계하도록 근무하는 전문 엔지니어를 채용했다. 이 덕분에 전문 도구가 없어도 누구나 쉽게 스트립을 교체할 수 있다.

크리스티안 눕(Christian Knoop) IWC 크리에이티브 총괄은 "10년 넘게 많은 고객이 패션 액세서리로 시계 스트랩을 소재와 색상 등을 바꾸는 등 훨씬 더 창의적으로 만드는 것을 관찰했다. 이에, 손목시계 스트랩 변경이 필수라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2022년, IWC는 유명한 빅파일럿 워치(Big Pilot's Watch) 43mm 모델을 새로운 가죽과 고무 스트랩 선택 기회, 신상 팔찌 선택 기회와 함께 출시했다. EasX-CHANGE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부착 시스템은 단순히 손쉬운 스타일 변경을 넘어 손목 안전도 확실히 보장하도록 설계되었다. IWC 공장의 전문 테스트 실험실에서는 200뉴턴의 힘을 이용한 기계로 탈착형 스트랩을 잡아당기고 비틀어 견고함을 확인하는 등 자체 설계 단계에 따라 스트랩 내구성을 테스트했다.

눕은 "IWC는 내구성 측면에서 매우 높은 기준을 두고 있어, 여러 차례 테스트한다. 이 때문에 많은 고객이 알아차리지는 못해도 스트랩 교체 시스템이 기술적으로 개발하기 매우 복잡하다"라고 말했다.

IWC 이외에 다른 브랜드도 자체적으로 영리한 스트랩 탈착 시스템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예시로 제니스(Zenith)의 데피 익스트림(Defy Extreme) 크로노그래프와 오데마 피게(Audemars Piguet)의 향상된 로얄 오크 오프쇼어(Royal Oak Offshore) 시계, 고무 스트랩, 가죽 스트랩, 팔찌 스트랩 옵션과 함께 출시된 바쉐론콘스탄틴(Vacheron Constantin)의 오버시(Overseas)시계, 까르띠에(Cartier)의 파샤(Pasha)산토스(Santos) 모델 등을 언급할 수 있다.

슈퍼카 디자인의 미학으로 현대의 제약이 없는 최고급 시계를 제작하는 시계 제조사 로저드뷔(Roger Dubuis)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했다. 로저드뷔가 이탈리아 타이어 제조사와 협력하여 제작한 최신 엑스칼리버 스파이더 피렐리(Excalibur Spider Pirelli)는 스트랩은 물론이고 베젤과 크라운도 변경할 수 있다. 특허 출원된 락 앤 릴리즈(lock-and-release) 시스템이 스트랩과 베젤, 크라운을 모두 확실히 보호한다.

그레고리 브루틴(Gregory Bruttin) 로저드뷔 제품 총괄은 "로저드뷔 고객은 손목시계 관련 지식을 더 많이 학습하면서 새로운 디자인을 위해 더 많은 모험을 한다. 요즘에는 스스로 시계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 제공을 상상할 수 없다. 시계 제조사가 단순히 해당 브랜드의 방식을 만든다"라고 말했다. 시대가 바뀌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ey Make the Watches. You Change the Strap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