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마이애미 비트코인 컨퍼런스, 희롱의 흔적 남겨
상태바
마이애미 비트코인 컨퍼런스, 희롱의 흔적 남겨
일부 여성에게는 다른 컨퍼런스 참석자의 부적절한 행동이 온라인에서 계속 지울 수 없는 고통을 남길 것이다.
By ARIELLE PARDES, WIRED US

마이애미에서 매년 열리는 비트코인 옹호론자의 모임의 시작은 매우 낙관적이었다. 프란시스 수아레즈(Francis Suarez) 마이애미주 시장이 2만 5,000명이 넘는 2022년 비트코인 컨퍼런스 참석자를 반겼으며, 월가의 동상에서 영감받아 철로 제작한 무게 3,000파운드짜리 황소 동상도 등장했다. 황소는 암호화폐 수도가 되고자 하는 마이애미의 입지를 나타내고자 한다. 그리고 비트코인 강세 시장을 강조하려는 듯했다. 하지만 동상의 유일한 흠으로 일부 컨퍼런스 참석자가 불만을 제기한 바와 같이 남근과 고환이 없어, 동상의 황소는 암컷인 듯하다.

레이첼 시걸(Rachel Siegel)은 비트코인 컨퍼런스 참석을 위해 마이애미로 향했다. 시걸은 이자농사와 암호화폐 거래로 생계에 필요한 돌을 벌며, @CryptoFinally라는 가명으로 활동하는 온건한 온라인 암호화폐 활동가이다. 시걸은 컨퍼런스 현장에서 “이번 컨퍼런스가 매우 즐겁다”라고 말했다. 시걸은 일부 파티와 행사의 VIP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고래 손목밴드를 착용했다. 시걸은 다른 비트코인 강세론자 여러 명과 어울리면서 엑스포 현장에 설치된 기계 황소를 탑승했다.

비트코인 컨퍼런스가 이어지던 주 막바지에 시걸은 트위터 언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bitcoin_fuckboi라는 계정 운영자가 시걸의 뒷모습을 호의적이지 않은 관점에서 담은 사진을 게재했다. 사용자 수백 명이 해당 트윗에 답글을 달고는 시걸의 신체 관련 사진을 공유했다. 온라인 희롱 행위를 넘어 일부 남성은 성매매 제안을 하기도 했다. 어느 한 누리꾼은 시걸의 사진을 보고 “지금 봐도 흥분된다”라는 반응을 남겼으며, 또 다른 사용자는 “대박이다”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시걸은 @bitcoin_fuckboi가 게재한 셀카를 보고 컨퍼런스에서 만난 사람 중 한 명임을 확인했다. 컨퍼런스에서 촬영한 사진임이 분명하다. 사진 속 모든 인물이 비트코인 2022 손목 밴드를 착용한 상태였기 때문이다. 시걸은 온라인 양식으로 비트코인 컨퍼런스 측에 희롱 피해를 신고했다. 시걸은 “어느 한 사용자가 컨퍼런스에서 촬영한 사진을 이용해 희롱했다. 이 때문에 결국 온라인 희롱 피해로 이어졌다”라고 작성했다. @Chairforce라는 계정으로 신원을 밝힌 비트코인 2022 컨퍼런스 관계자가 답변을 보내고는 시걸에게 웹사이트 연락 양식을 안내했다. 시걸은 컨퍼런스 관계자의 문제 회피에 분노해, @Chairforce의 트위터 계정을 검색했다. 그리고 @Chairforce의 트위터 계정에서 희롱으로 신고한 문제와 같은 트위터 게시글을 여러 건 발견했다.

비트코인 컨퍼런스는 개인 외모와 관련된 공격적인 발언을 금지하는 등 공식적으로 희롱 반대 정책을 두고 있다. 그러나 시걸을 포함한 일부 여성은 컨퍼런스 주최 측이 정책을 제대로 시행하거나 여성 안전을 제대로 보호하기 위한 조처를 하지 못했다고 비판한다.

어느 한 여성은 필자에게 비트코인 컨퍼런스 도중 프라이빗 파티에 참석한 어느 한 남성이 가슴을 더듬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여성은 암호화폐 투자자가 많은 애프터 파티에 참석한 뒤 누군가가 파티 도중 가방 안에 에어태그를 몰래 넣어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두 여성 모두 불쾌한 일을 겪었으나 두 사건 모두 컨퍼런스 측이나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다. 신고 후에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두 여성 모두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보복을 우려해 익명을 요청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또 다른 두 여성은 컨퍼런스 연설자 중 한 명이 2019년, 성범죄 때문에 기소된 적이 있는 비트코인 개발자 피터 토드(Peter Todd)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번 컨퍼런스에는 참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토드는 성범죄 의혹을 부인했다.) 어느 한 여성은 “암호화폐 세계 내 여성 커뮤니티 소문을 보았을 때, 토드의 성범죄 의혹은 100% 사실이다. 다른 여성이 참석하지 않도록 경고한 곳으로 발길을 옮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컨퍼런스는 비트코인만 단독으로 집중하여 다루는 최대 규모 모임이자 ‘4일간의 광범위한 자유 및 개인 주권을 위한 성지순례’로 널리 홍보되었다. 2019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됐으나 2021년, 마이애미로 행사 장소를 변경하면서 인기가 급격히 증가했다. 2021년부터 규모가 두 배로 커지면서 캐시 앱(Cash App), 소파이(SoFi), 마스터카드(MasterCard) 등 이전보다 더 규모가 큰 협력사를 찾았다.

비트코인 컨퍼런스 홀은 탈중앙화 금융 시스템과 함께 더 즉각적으로 막대한 부를 추구하는 비트코인 옹호론자로 가득했다. 비트코인은 더 큰 암호화폐 생태계 중 하나이지만, 가장 유명하면서 주류 채택을 향한 관문이다. 그런데도 비트코인 지지 세력은 놀라울 정도로 균등한 특성을 지녔다. 2021년,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Gemini)가 공개한 암호화폐 실태(State of Crypto) 보고서는 비트코인 보유자 75%가 남성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비트코인 컨퍼런스와 같은 행사서는 참석자나 발표자 중 여성보다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비트코인 컨퍼런스는 정통성이 꽤 높지만, 방탕한 분위기를 유지했다. 비트코인 컨퍼런스에 참석한 많은 기자가 자유로운 에너지를 지닌 미혼 남성의 음주 현장이라고 설명했다. 참석자도 반복하여 모두 막대한 부를 얻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상기했다. 이 때문에 일부 참석자는 컨퍼런스 참석자가 규정이 없는 곳에서 원하는 행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웹 3.0 전자상거래 기업을 운영하는 엘리아스 무스(Elias Moose)는 “리눅스 개발자 컨퍼런스와는 매우 다른 형태이다”라고 말했다. 무스는 2022년에 처음 비트코인 컨퍼런스에 참석해, 컨퍼런스의 활기가 부적절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부의 수준을 거듭 이야기하면, “왕이라도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세계 최고라고 생각하며,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일부 여성은 비트코인 컨퍼런스 일부 참석자의 태도가 너무 지나치다고 말한다.

컨퍼런스 참석자 인구 집단의 지나친 불균형 문제는 암호화폐 업계 여성을 지지하기 위한 여러 옹호 단체 단계의 노력을 충족하지 못했다. 2022년 초 설립된 단체인 레이디스 인 비트코인(Ladies in Bitcoin)은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는 여성 교육 워크샵을 마련했다. 위민 인 블록체인(Women in Blockchain)블랙 위민 블록체인 위원회(Black Women Blockchain Council)는 광범위한 암호화폐 영역에서 여성을 위한 모임을 제공한다. 2022년 초, 기네스 팰트로와 밀라 쿠니스가 새로운 암호화폐 클럽 BFF의 이벤트를 주관했다. 팰트로는 워싱턴포스트에 “많은 이들이 행사에 함께해, 큰 돈을 벌어들였다. 여성도 똑같이 암호화폐 산업에 발을 들일 자격이 충분하다”라고 말했다.

블랙 위민 블록체인 위원회 창립자인 올라인카 오데니란(Olayinka Odeniran)은 2018년, 비트코인 이벤트 참석 이후 직접 암호화폐 모임을 형성했다. 수십 차례의 대화 중 여성 연설자는 단 한 명이었으며, 애프터 파티에 참석한 컨퍼런스 관계자 한 명은 스트립 클럽에 얼굴을 드러났다. 이후 오데니란을 포함해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는 여성 몇 명이 텔레그램 그룹을 형성해 서로를 지지하기 위한 텔레그램 그룹을 형성했다. 오데니란은 “여성을 위한 행사는 이미 충분하다는 인상을 주었다. 암호화폐 커뮤니티 남성이 여성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여성이 직접 자체적인 길을 마련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제 여성 전문 암호화폐 조직을 몇 가지 찾아볼 수 있지만, 오데니란은 여전히 여성을 대변할 기회가 적다고 말한다. 그는 “흑인 혹은 여성 아니면 흑인 여성은 나 혼자였던 적이 있었다”라며,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여성의 참여는 물론이고, 연대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성 비율이 압도적으로 더 높은 곳이 배타적이라고 느낄 수 있다. 혹은 안전하지 않다는 더 심각한 인상을 줄 수도 있다.

시걸이 컨퍼런스 주최자의 희롱 트윗에 가담한 사실을 알게 된 뒤 컨퍼런스 주최를 준비한 친구와 함께 컨퍼런스 참석자의 성희롱 문제를 재차 제기하였다. 이번에는 적절한 응답이 이어졌다. BTC Inc. 저스틴 두친(Justin Doochin) 총괄은 “비트코인 컨퍼런스 현장에서 발생한 일에 공식 사과한다. 그러나 문제를 일으킨 이의 이름이나 이메일 주소를 알지 못해 다음 행사 참석을 막을 수 없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에, 시걸은 @bitcoin_fuckboi가 개인 트위터 계정에 유명 비트코인 인사를 포함한 행사 현장 사진을 올린 사실을 전했다. 또한, 그가 참석자 중 단 수십 명 만 참석할 수 있는 황소 기계에 탑승한 사실을 기억했다. 

반면, 비트코인 컨퍼런스 운영 조직인 비트코인 Inc. CEO 데이비드 베일리(David Bailey)는 트위터에서 발생한 문제에 답변했다. 베일리는 @Chairforce 계정에 “심각한 질책이 필요하지만, 누구나 실수를 하므로 이번 문제를 두고 해고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라고 작성했다. 이어, 컨퍼런스 자체는 “2만 6,000명이 참석하여 일부 부정적 영향력을 지닌 이들이 커뮤니티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했다”라고 답변했다. 어느 한 여성은 더 많은 여성이 컨퍼런스의 시행 규정을 알게 된다면, 여성이 이전보다 더 안전하다고 느낄 것이라는 트윗을 작성했다. 이에, 베일리는 “이미 규정을 두고 있다”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비트코인 컨퍼런스 주최 측은 희롱이나 폭력 대응 방식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

시걸은 트위터에서 겪은 온라인 괴롭힘을 되돌릴 방법이 없다. 그러나 여전히 단체를 형성해 컨퍼런스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에 주최 측이 책임을 지도록 할 수 있다. 시걸은 “컨퍼런스에서 문제가 발생했으나 정작 주최 측은 아무 대응도 하지 않는다고 밝히는 것이 끔찍하다는 사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일종의 여성혐오주의적 농담은 피해 여성과 가해 남성이 같은 공간에 있을 때 완전히 다른 문제가 된다”라고 말했다.

컨퍼런스 종료 후 다른 이들은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여성혐오 일상화를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어느 한 누리꾼은 “비트코인 커뮤니티 구성원 1억 명의 이름을 걸고, 여성을 향한 희롱이 칭찬받을 일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에 대해 정식 사과하고 싶다. 문제의식이 없는 이들은 모든 비트코인 커뮤니티 구성원을 대표하지 않으며, 대부분 희롱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일부는 연대하여 반응을 보였으며, 간혹 고무적인 수준이 적은 이들도 있었다. @insiliconot라는 트위터 계정 사용자는 “여성은 왕따 대상이 아닌 현실 세계의 존재이다. 일부 비트코인 커뮤니티 남성을 비판한다”라는 글을 올렸다. 해당 트윗에 21명이 ‘좋아요’를 눌렀다.

“강간 미화, 여성 혐오, 성희롱” 중단을 촉구하는 블로그 게시글이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부에서 확산되었다. 해당 블로그 글 작성자 톰 맥스웰(Tom Maxwell)은 비트코인 관련 팟캐스트 진행자이다. 맥스웰은 컨퍼런스 현장에서 시걸이 겪은 일을 알게 된 후 글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어, 시걸이 당한 일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지만,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맥스웰은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부에서 여성 희롱과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또 다른 사례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블로그 글 작성 후 비트코인 트위터의 일부 사용자가 반응을 보이며, 맥스웰을 ‘베타’ 혹은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불필요한 존재’라고 비난했다. 어느 한 누리꾼은 맥스웰에게 자살하라는 말까지 남겼다.

맥스웰을 포함한 다른 여러 비트코인 옹호론자는 특정 집단의 유해한 특성이 커뮤니티 전체를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고 단호하게 주장한다. 하지만 일부 여성이 비트코인 커뮤니티를 떠날 정도로 피해가 심각하다. 컨퍼런스 도중 에어태그를 발견한 여성은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유해성을 겪은 뒤 암호화폐 업계 관련 일을 그만 두기로 결정했다. 2017년, 암호화폐 세계에 발을 들인 시걸은 지난 몇 년간 커뮤니티의 다양성 향상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시걸은 “그러나 계속 비트코인 커뮤니티가 지닌 유해성에 기대게 되면, 피해 여성에게 겁을 주게 될 것이 우려스럽다. 비트코인 커뮤니티 여성이 한 발 물러서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Miami’s Bitcoin Conference Left a Trail of Harassmen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