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에너지 위기 사태, 부유층 중심 태양열 채택 추진
상태바
에너지 위기 사태, 부유층 중심 태양열 채택 추진
영국 에너지 가격 인상 추세와 함께 지붕 태양 전지판이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저소득층이 또 다시 소외됐다.
By MATT REYNOLDS, WIRED UK

존 톱험(John Topham)이 처음 웨일스 북부 지역의 자택에 지붕 태양 전자판 설치를 생각했을 당시에는 합리적인 선택이 아니었다. 톱험이 처음 지붕 태양 전지판을 생각했던 때는 2021년 11월이다. 당시 영국 에너지 사용료가 약 12% 인상됐으나 톱험이 매달 부담하는 공과금을 아끼기 위해 자택에 수천 파운드 상당의 태양 전지판과 배터리 저장소를 설치하는 것이 합리적인 판단은 아니었다. 항공 엔지니어인 톱험은 “당시에는 비용 부담 수준이 합리적이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에너지 위기 사태가 태양 전지판 설치를 결정할 합리적인 요소가 되었다. 2022년 2월, 영국 에너지 당국이 에너지 비용 상한선을 최대 54%로 인상해, 일반 가정용 전기 및 난방 사용료를 연간 1,277파운드(1,660달러)에서 1,971파운드(2,560달러)로 인상했다. 에너지 가격 급등 전 톱험이 매달 납부하는 에너지 사용료는 평균 104파운드였다. 그러나 에너지 가격 인상 후에는 매달 납부해야 할 에너지 사용료가 300파운드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 되었다. 톱험은 “세금을 보고는 에너지 사용료를 줄여야 한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톱험은 스마트 미터기를 설치하고 가정에서 사용하던 기기를 하나씩 켜면서 기기별 에너지 소모량을 확인했다. 또, 자녀에게는 TV와 전원을 꺼둘 것을 계속 상기시켰다.

영국 에너지 비용 인상 상한선 정책은 기업이 전기와 난방을 과도한 수준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막을 것으로 가정했다. 그러나 가스 가격 급등 현상과 함께 많은 가구가 톱험의 사례와 같은 상황에 처했다. 비정상적인 수준으로 한파가 들이닥친 겨울과 아시아의 에너지 수요 증가, 우크라이나 전쟁이라는 상황이 모두 겹쳐 2022년 가스 가격이 전년도 대비 4배 폭등했다. 영국에서 이전보다 환경 친화 수준이 더 높은 전기를 공급하지만, 전체 공급량 중 35%는 여전히 천연가스를 태우면서 얻는 전기이다. 여기에 가스 난방을 사용하는 영국 가구 85%를 더한다면, 예측할 수 없는 화석연료의 변동성에 매우 취약한 에너지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다. 2년 연속 가스 가격이 인상했으나 영국 하원 의회가 제시한 연구 브리핑은 2021년 10월, 에너지 사용료가 30~50% 추가 인상될 것을 경고했다.

가격 추가 인상 전망은 톱험이 전력 그리드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는 판단에 설득력을 더하기 충분했다. 2022년 3월, 톱험은 태양 전지판 설치를 결심하고는 벽걸이형 배터리 3개와 태양 전지판 20개를 구매했다. 태양 전지판 12개는 직접 유선 연결할 수 있으며, 나머지 8개는 전력 공급이 더 필요한 상황에서 추가로 사용할 용도이다. 햇빛이 강할 때, 태양 전지판은 집안 가전제품에 전력을 공급한 뒤 벽걸이형 배터리에 잉여 전력을 전달할 정도로 충분한 전력을 공급한다. 전력 수요와 가격이 가장 높은 저녁에는 배터리에 보관된 에너지를 사용한다. 태양 전지판 설치 후에도 톱험이 납부해야 할 전기세는 인상한다. 모든 에너지 사용 고객이 전기 사용량을 떠나 무조건 일일 요금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톱험은 태양 전지판 설치 후 납부할 전기세가 일반 전력 시스템을 계속 사용하면서 납부해야 할 요금의 절반 수준이 될 것이라고 추산한다. 그는 “전기세를 당장 절약할 방법을 모색했다”라고 언급했다.

많은 주택 소유자가 톱험처럼 태양 전지판을 설치한다. 셰필드 태양열 설치 기업 올 시즌스 에너지(All Seasons Energy) 국장인 리차드 모울(Richard Moule)은 “에너지 가격 변경 첫째 주에 태양 전지판 설치 문의가 300% 증가했다. 당시에는 태양열 광고를 특별히 더 많이 게재하지도 않았다”라고 말했다. 기업용 태양 전지판 계획 및 설치 전문 기업 리뉴어블 에너지 네트워크(Renewable Energy Network) 국장 크리스 타구(Chris Tague)는 “그러나 모든 상황이 우스꽝스러웠다”라며, 2021년 여름에 처리한 전체 작업 중 85%가 난방 펌프 설치 작업이었던 사실을 언급했다. 이제 설치 문의를 하는 고객 90%가 태양 전지판 설치를 진지하게 원하는 이들이다. 타구 국장은 “기업 소유주가 환경 위기를 실제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변화가 시작하여 매우 기쁘다. 대부분 우려하는 부분이 수익과 손실, 회계이며, 에너지 부문 한 곳의 에너지 사용을 관리하면서 얻는 이익이 매우 크다”라고 설명했다.

가스 가격 위기는 결과적으로 영국의 지붕 태양 전지판 필요성 증가로 이어졌다. 2021년 영국의 전력 그리드 운영사는 영국 에너지 부문이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따라야 할 세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그중 두 가지는 2050년까지 지붕 태양 전지판 수를 10배 늘려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나머지 한 가지 조건은 지붕 태양 전지판 수를 5배 늘려야 한다고 예상한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에너지 연구소 수석 연구원인 어간 맥케나(Eoghan McKenna)는 “그 외에 대중의 태양 전지판 설치가 필요하다는 조건은 똑같다”라고 말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그러나 정부는 지금까지 지붕 태양 전지판 설치 접근방식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2019년 4월, 대중의 자체 전기 생산 보조금 지원 방안을 담은 장기 제도가 종료되면서 지붕 태양 전지판 설치 관심도가 급격히 하락하는 결과를 낳았다. 모울 국장은 태양열 관심 부재 탓에 일부 직원을 정리해고한 뒤 다른 직원의 업무 재교육을 진행해야 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기존 5%였던 태양 전지판 부가가치세를 2022년 4월까지 면제하며, 일부 지역 당국은 태양 전지판 공급을 보장하지만, 현재 개인의 태양 전지판 설치 비용 부담이 막대하다. 맥케나 연구원은 “지붕 태양 전지판 설치 시 유일하게 얻을 수 있는 혜택은 그리드 사용 비용 상쇄 효과뿐이다”라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당장 막대한 태양 전지판 설치 비용을 부담할 여유가 있는 이들만 에너지 사용료 인상 후 비용 부담을 피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톱험이 설치한 태양 전지판과 배터리 세트는 총 1만 7,500파운드(2만 2,890달러)이다. 톱험은 대출 자금으로 태양 전지판 설치 비용 일부를 충당했다. 햄프셔에 거주하는 레이첼 롬버(Rachel Rombough)는 태양 전지판 설치를 원한다면, 지방 의회 태양 전지판 구매 신청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남편의 추가 수당 수급 여부에 따라 최종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전했다. 롬버가 부담하는 월 에너지 사용료는 80파운드에서 240파운드로 인상됐다. 이에, 롬버는 태양열과 배터리 시스템 사용 시 그리드에서 생성하는 전기를 사용할 때보다 비용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롬버는 “에너지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지 않을 듯하다”라고 말했다.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에너지 연구소 박사 연구원인 니콜 왓슨(Nicole Watson)에 따르면, 현재의 태양 전지판 수요는 에너지 생성 분산화 후 발생할 수 있는 두 가지 미래를 암시한다. 왓슨 연구원은 “태양 전지판 시스템을 매우 개인적인 방식이나 더 진화된 방식으로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에너지 비용은 태양 전지판 비용이 너무 비싼 탓에 태양 전지판 소유자가 잉여 에너지를 그리드로 판매하면서 얻는 금전적 이익이 크지 않다. 이 때문에 톱험을 포함한 다수 태양 전지판 설치자가 에너지를 저장하는 배터리 시스템을 선택해, 전기료가 저렴할 때나 가정 전력 수요가 매우 많을 때만 그리드 전력을 사용한다.

스코틀랜드 에어드리에 거주하는 댄 쇼호펜(Dan Schoenhofen)은 2022년 3월, 지붕 태양 전지판을 설치했다. 쇼호펜이 얻는 잉여 전력은 1kWh당 3.5펜스(4.6센트)의 비용을 받고 그리드로 보낸다. 이 과정을 채택하면, 1kWh당 20~30펜스인 평균 전기 비용보다 더 저렴하다. 잉여 전력을 공급하면서 받는 대가는 매우 적어, 쇼호펜은 지금처럼 잉여 전력을 그리드로 보내는 대신 배터리를 두고 잉여 전력을 보관하는 방안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한다.

앞서 언급한 방법은 태양 전지판을 사용할 유일한 방법이 아니다. 또 다른 사용법으로 이웃과 전력을 거래하는 방안을 선택할 수 있다. 왓슨 연구원은 런던 남부 지역에서 한 주택 구역 거주자가 지붕 태양 전지판으로 생성한 전력을 배터리에 보관하고 이웃과 전력 공급을 거래하는 실험을 진행한 것을 언급했다. 또, 주민의 개인 간 에너지 거래에 참여하도록 지원한다면, 지역사회와 더 강력한 연대감을 느끼는 동시에 환경 위기 퇴치에 도움이 된다고 느낄 것이다. 옥스퍼드 지역에서는 지역 의회와 에너지 기업이 함께 지역 주민의 태양 전지판 및 배터리 에너지 거래 지원을 시범 도입했다.

영국의 현재 에너지 시스템은 반대 방향으로 구성되었다. 많은 주민이 단일한 전기 공급사의 전기만 사용할 수 있어 이웃의 전기를 구매할 수 없다. 또, 대다수 주민은 지붕 태양 전지판 구매가 주택 소유주와 현재 거주 중인 주택에 장기간 거주할 계획인 주민에게만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롬버는 9,000파운드에 육박하는 태양 전지판 설치 비용을 보면서 “주택에 거주할 계획이 없다면, 지붕 태양 전지판 설치가 합리적인 선택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태양 전지판을 구매할 경제적 여유가 있는 주택 소유자는 에너지 위기 여파를 완화할 수 있지만, 반대로 빈곤층이 에너지 위기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영국 자선 단체인 국가 에너지 행동(National Energy Action)은 2022년 4월 에너지 비용이 인상하면서 200만 가구가 연료 빈곤 문제에 처함과 동시에 총 650만 명이 에너지 비용 인상으로 타격을 받는다고 경고했다.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노후화된 주택이 있는 국가 중 한 곳이며, 노후화된 주택은 종종 에너지 비용이 과도하게 청구된다. 절연 처리가 부실하면서 난방 시스템이 비효율적인 탓이다. 옥스퍼드대학교 환경 변화 연구소(Environmental Change Institute) 사라 다비(Sarah Darby) 부교수는 “개인 임대 주택 거주자라면, 주택 효율성 문제를 거의 보수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주택 개선 작업이 모두에게 이득이 될 것이다. 절연 처리가 훌륭한 주택일수록 난방 비용 부담이 감소하면서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다. 2019년, 영국 정부의 기후변화 문제 자문 담당 기관은 영국 2,900만 가구의 배출량 감축 효과가 정체돼, 정부의 기후변화 목표의 위험 요소가 된다고 경고했다. 탄소 배출량은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 방안을 모색하는 주택 소유주가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다비 부교수는 “정부는 전력 수요를 에너지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 진지하게 다루어야 한다. 전력 수요 문제 중 시장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지만, 전력 수요 문제 해결 노력은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 위기를 직면한 상황에서 절실히 필요한 일이기도 하다”라고 설명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e Energy Crisis Is Pushing Solar Adoption—for Those Who Can Pa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