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방위 산업의 변화...세계를 바꿀 6가지 과학·기술 트렌드
상태바
방위 산업의 변화...세계를 바꿀 6가지 과학·기술 트렌드
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부터 프로그램으로 제작할 수 있는 물질까지 알아 두어야 할 6가지 동향을 설명한다.
In Partnership with QINETIQ

1999년, 브랜드 대행사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당시 무선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공식 명칭이었던 IEEE 802.11b 다이렉트 시퀀스(IEEE 802.11b Direct Sequence)를 ‘와이파이’라는 명칭으로 변경했다. 이는 무선 통신이 드디어 소비자 서비스의 주류로 등장했음을 나타냈다. 그 해 애플은 에어포트(AirPort) 라우터를 출시했다. 스티브 잡스는 승리감에 고취한 채로 에어포트 라우터 출시를 훌라후프를 통해 아이북(iBook)을 건네며, “전선이 없다!”라고 감탄했다.

그 후 와이파이가 등장하기까지 20년이라는 오랜 시간을 거쳤으며,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데이터양을 빠른 속도로 내려받도록 했다. 와이파이는 개인과 전문적인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는 물론이고, 사물인터넷(IoT)을 실행하는 요소가 되었다. 현재 전 세계의 네트워크 연결 기기 수는 총 200개가 넘었으며, 인간이 존재하는 모든 곳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처럼 빠른 속도로 성장한 사례는 미국 투자자 겸 미래학자인 레이 커즈웨일(Ray Kurzweil)이 주장한 수익 가속화 법칙(Law of Accelerating Returns)의 완벽한 예시이다. 커즈웨일은 2001년에 출판한 에세이를 통해 기술 변화 속도가 매우 놀라울 정도로 빨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21세기에는 100년에 걸친 진화와 같은 일을 경험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의 속도를 기준으로) 2만 년에 달하는 진화가 발생할 것이다”라고 작성했다.

지난 30년간 거둔 다양한 혁신은 스마트폰과 암호화폐, 증강현실(AR), 유전자 편집, SNS 편집 등 모두 나열하자면 모두 길다. 대다수 혁신 기술이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컴퓨팅 등 획기적인 근본 기술의 지지를 받는다. 또한, 로봇학과 나노 기술, 생화학 기술 등 다양한 영역도 놀라운 수준으로 도약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그렇다면, 다음에는 무엇이 혁신을 이루게 될까? 신기술 발전을 향해 나아가는 주요 인물 중 한 명인 일론 머스크는 인간이 50년 이내에 화성 여행을 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지구와 더 가까운 곳에서 인간이 보게 될 혁신은 무엇일까? 수십 년 후 가시적으로 드러날 혁신과 추세는 무엇일까? 다국적 방위 산업 기술 기업 키네틱(QinetiQ)의 최고 기술 관리자 마이크 시워트(Mike Sewart)가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첨단 과학과 기술이 방위 산업에서 파생되는 것을 보았으며, 과거에 필요했던 자본 예산 거액을 투자했다. 방위 산업이 기술 혁신의 중심이 되었다는 사실과 함께 방위 산업체와 안보 기관이 전 세계 추세를 파악하면서 이를 방위와 안보 주요 지식에 결합하고는 미래 국익 보호에 사용하게 될 것이다.

키네틱의 보고서는 6가지 핵심 발전 영역에 집중하면서 그 뒤에 존재하는 기술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용도를 탐색한다. 그와 동시에 국방 및 안보 부분에 제기할 수 있는 기회나 문제를 추측하기도 한다.
 
1. 뇌와 컴퓨터 인터페이스
뇌파로만 기계를 제어하면서 근본적으로 인간이 기술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변화할 것이다.

2. 양자 기술
아원자 입자 과학이 컴퓨팅과 센서 등과 같은 영역의 혁신을 이루면서 인간의 삶의 여러 영역에 대대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3. 프로그램 가능 소재
각종 새로운 물질 개발 기법이 증가하면서 스마트 능력을 주변 사물에 통합할 수 있을 것이다.

4. 에지 컴퓨팅
IoT가 주류가 되면서 데이터를 소스와 최대한 가까운 곳에서 처리할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질 것이다.

5. 생체 모방
수백 년 동안의 진화에서 얻은 심층 분석을 기반으로 한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기술인 생체 모방 기술은 다양한 영역에서의 혁신이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향할 길을 열어줄 것이다.

6. 전자기 간섭
세계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새로운 위협은 갈수록 증가하는 센서와 무선 통신 기술 의존도이다.

이는 모든 목록을 포함한 것이 아니지만, 6가지 주제 모두 방위 산업과 안보 부문 종사자를 위해 깊이 고려할 만한 요소를 담고 있다. 따라서 방위 산업을 넘어선 영역에서 미래에 적용할 새로운 의견에 영감을 주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ransforming Defence: Six Science and Tech Trends Set to Change the World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