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NFT 거래, 필요하다면 이대로 따라하라
상태바
NFT 거래, 필요하다면 이대로 따라하라
암호화폐 지갑 생성과 NFT 시장 상황 확인, 사기 피해 예방 방법 등 NFT 거래에 필요한 몇 가지 요령을 전달한다.
By REECE ROGERS, WIRED US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에 대해 한 번 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쩌면, NFT라는 말만 듣고 더 자세한 내용을 얻고자 행동을 멈추었을지도 모르겠다. 2021년 3월, 비플(Beeple)의 ‘매일: 첫 5,000일(Everydays: The First 5,000 Days)’이 6,900만 달러가 넘는 가격에 판매되면서 디지털 예술 작품과 지속 가능성을 지닌 미디어를 둘러싼 관심이 폭넓게 확산되었다. 와이어드 수석 기자인 케이트 닙스(Kate Knibbs)는 자신이 게재한 트윗 하나를 NFT로 판매했으며, 에디터 산드라 업슨(Sandra Upson)은 크립토펑크 NFT 몇 개를 프로필로 등록했다.

디지털 소유권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며, 많은 이들이 NFT를 강력하게 외치며 투자한다는 점에서 누구를 신뢰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더리움과 같은 핵심 주제를 더 깊이 논의하고자 한다면, 와이어드의 블록체인 가이드와 함께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NFT 세계에 발을 들이고자 할 때는 신중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금융 투자 금액이 러그풀 사태로 한순간에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정 예술 작품이 IP 주소 노출과 같은 보안 위험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거래 과정의 에너지 소모량이 기후변화 문제에 한몫한다. 이 모든 단점을 염두에 두고도 NFT 거래를 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정보를 먼저 알아두어야 한다.

NFT 거래 방법
직불카드로 향하기 전 NFT를 암호화폐로 구매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독보적인 입지를 차지한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씨(OpenSea)에서 진행되는 대다수 NFT 거래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거래를 위해 암호화폐 지갑이 필요하다. 현재 오픈씨 경쟁 플랫폼으로 슈퍼레어(SuperRare), 니프티 게이트웨이(Nifty Gateway), 레어러블(Rarible) 등을 언급할 수 있다.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암호화폐 지갑은 코인베이스 월렛(Coinbase Wallet)과 메타마스크(MetaMask)이다.

오픈씨 로그인 페이지에 접속한 뒤 암호화폐 지갑을 연결하여 거래 준비를 시작하라. 커뮤니티 구성원이 NFT 수집품을 볼 수 있는 프로필에 접속하라. 프로필 페이지는 사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NFT와 마켓플레이스 활동을 보여준다.

이제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작품을 검색하고 구매하고자 하는 작품을 찾는다. 특정 작품에는 ‘지금 구매하기(Buy Now)’ 옵션이 있으며, 다른 작품에는 소유자에게 가격을 제안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한다. ‘제안하기(Make Offer)’를 선택한다면, 구매하고자 하는 금액과 구매 의사 만료일을 입력한다. 거래가 완료되었다면, NFT는 구매자의 지갑으로 이체되며, 프로필 페이지의 ‘수집한 품목(Collected)’ 탭에 등장한다. 오픈씨는 전체 마켓플레이스 거래의 2.5%를 차지한다.

시장에서 기존 NFT를 두고자 한다면, 프로필로 이동해 원하는 NFT를 선택한다. 그리고, 화면 우측 상단의 푸른색으로 제작된 ‘판매’ 버튼을 클릭한다. 만약, 특정 가격에 구매하고자 한다면, ‘고정 가격(Fixed Price)’을 선택하면 된다. 혹은 타인이 NFT 구매 희망 가격을 제안하면서 입찰하는 것을 원한다면, ‘한정 경매(Timed Acution)’을 선택하면 된다.

오픈씨는 첫 번째 NFT 발행을 시행한 계정에 대한 거래 수수료 없이 NFT 발행을 지원한다. 이러디움 거래는 이른바 ‘가스비(거래 수수료)’가 발생한다. 만약, 판매자가 NFT 거래 제안을 받아들인다면, 가스비를 지급해야 한다. 고정된 가격으로 NFT를 판매한다면, 구매자는 추가 발생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프로필 사진 NFT, 거래 1순위 차지
프로필 사진 프로젝트는 가장 인기 있는 NFT 수집품 유형이 되었다. 일련의 디지털 예술 작품은 원숭이나 외계인 등 하나의 주제를 두고 제작된다. NFT 수집품의 객체는 종종 프레임 한가운데 있으며, 다양한 표정이나 피부톤, 액세서리 등의 조합으로 반복되었다.

크립토펑크를 사용하는 것을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1만 종의 컬렉션으로 구성된 NFT는 각각 모호크족의 모습과 분홍 립스틱, 3D 안경 등을 보유한 고유의 그림이 담겨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스타일은 즉시 대규모 프로젝트의 일부분으로 인식된다. 디스코드와 트위터 암호화폐 그룹에서 유명 컬렉션의 NFT 프로필 사진은 단명하는 지위를 나타낸다.

2021년, 가장 흥미로운 프로필 수집품은 유가랩스(Yuga Labs)의 보어드 에이프 요트 클럽(BAYC)이다. BAYC의 가장 비싼 원숭이는 #2087로, 오픈씨 마켓플레이스이 마지막 판매가는 769ETH (약 230만 달러)였다. 토큰 소유자 중에는 스눕독과 로건 폴, 스테판 커리 등이 있다. 게다가 토큰 소유권을 강화하는 것 이외에도 구성원은 맞춤형 모바일 게임과 비공개 디스코드, 뉴욕 파티 등에 참석할 수 있다.

멤버십의 기본 하한가가 오르면서 BAYC 발행 팀은 2021년 8월, 뮤턴트 에이프 요트 클럽(MAYC)을 출시했다. BAYC NFT 소유자는 자신이 소유한 NFTF를 기이한 영태로 복제할 세럼을 받았다.  예술작품의 막대한 판매 수익은 자매 컬렉션인 MAYC가 오픈씨의 거래 차트 1위에 가까운 실적을 기록할 정도로 영향을 주었다. 보어드 에이프의 최소 거래 가격은 25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가장 저렴한 뮤턴트 원숭이의 가격은 5만 달러 이상이었다.

인도의 19세 학생 카쉬비 파레크(Kashvi Parekh)는 아티스트 얌 카카이(Yam Karkai)가 제작한 월드 오브 우먼(World of Women) 커뮤니티 매니저이다. 아마도 월드 오브 우면을 보면서 동시에 화면을 내려 리암 페인(Liam Payne), 리스 화이터스푼(Reese Witherspoon), 숀다 라임스(Shonda Rhimes) 등의 트위터를 보고자 할 것이다. 파레크는 와이어드 팀에 커뮤니티가 다양성과 포괄성을 강조하며, 아티스트가 대가를 돌려받는 것에 중점으로 둔다는 점이 다른 프로젝트와는 차별화되었다는 견해를 밝혔다. BAYC와 월드 오브 위민의 대표는 마돈나와 U2를 관리했던 가이 오시어리(Guy Oseary)이다.

NFT 마켓플레이스, 안전한가?
NFT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누구의 조언을 참고할 것인지 구분해야 한다. 킴 카다시안과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관련해 집단 소송을 당했다. NFT 규제가 최소화됐다는 의미는 유명인이 무엇이든 홍보할 때,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파레크는 “NFT 구매 후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수준으로만 투자하라. 실제로 투자 당시 자신의 행동을 인지하지 못한 채로 전 재산을 NFT에 투자한 사례도 보았다”라고 말했다. 파레크는 다른 이들에게 NFT 구매를 사전 계획하는 대신 구매하고자 하는 NFT를 이끄는 기관을 자세히 조사할 것을 독려한다.

시바 라자라만(Shiva Rajaraman) 오픈씨 부사장은 NFT 세계에 입문한 투자자에게 현실 세계의 경험을 알고 있는 이에게 투자할 NFT 선택을 위한 조언을 얻는 것을 추천한다. 라자라만 부사장은 “친구를 찾고, 투자할 NFT를 함께 찾아보아라. 고립감을 느끼는 상태에서 혼자 NFT 정보를 찾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오픈씨 웹사이트는 자체 플랫폼과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비밀 복구 문구 공유 금지, 의심스러운 링크 연결 피하기 등 몇 가지 안전 유지 요령을 제공한다.

NFT 등록 작품 무엇이든 보유하고자 할 때, 블록체인에 폐쇄된 상태로 보관하도록 확인해야 한다. 제대로 취소하지 않은 스마트 계약 때문에 NFT 보유자는 오픈씨에서 오래된 작품을 저가에 판매하도록 할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에서 디지털 예술 작품을 구매하지만, 많은 커뮤니티가 디스코드에서 유망한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그러나 훌륭하게 관리하는 서버도 악명 높은 사기꾼이 기승을 부리는 곳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라자라만 부사장은 “디스코드와 같은 커뮤니티에서 NFT를 거래하고자 한다면, 서버에서 다이렉트 메시지를 비활성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서버 다이렉트 메시지 차단 조언은 오픈씨의 공식 디스코드 채널에서도 공지하는 사항이다.

NFT 마켓플레이스 내 사용자 안전은 중요하게 해결해야 할 사안이지만, 동일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오픈씨는 아티스트 안전 보호와 복제된 예술품 판매를 금지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MEL 매거진의 퀸 마이어스(Quinn Myers) 기자는 NFT 형태로 무수히 많은 디지털 아티스트의 작품 탈취가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아티스트 RJ 팔머(RJ Palmer)는 생물 그림 디자인 활동에 집중하면서 디텍티브 피카추(Detective Pikachu)에서 활동한다. 과거, RJ 팔머는 데비언트아트(DeviantArt)에 불법 복제된 자신의 작품이 판매되었으며, NFT로 발행되어 오픈씨에서도 도난 작품 거래가 이루어진 것을 발견했다. RJ 팔머는 와이어드와의 인터뷰를 통해 작품 도난으로 누군가가 부당한 이익을 취한다는 사실이 절망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픈씨에 문제 보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면, 불법 복제 작품을 블랙리스트로 등록하여 같은 작품이 마켓플레이스 거래 품목으로 다시 등장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라자라만 부사장은 와이어드에 오픈씨의 초기 특성과 작품 저작권을 효율적으로 보호하는 데 헌신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복제 작품을 없앨 자동화 기술의 잠재적인 특성과 함께 검색 순위 개선이 검증된 거래 품목 강화를 향상할 방법을 언급했다. 또한, 커뮤니티 신호를 불법 프로젝트 탈취에 활용하는 방안에도 초점을 맞춘다고 덧붙였다.

그는 “누군가의 작품 자체를 불법 복제할 수 있다. 그러나 커뮤니티를 그대로 복제할 수 있는가? 아니다. 따라서 커뮤니티의 신호를 오픈씨의 작품 순위 평가와 불법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얻는 데 활용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라자라만 부사장이 와이어드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며칠 뒤 오픈씨 트위터에는 그동안 오픈씨가 무료 NFT 발행 과정 악용 사례가 널리 퍼진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NFT 시장에 스팸이 넘쳐난 탓에 곧 등장할 구매자 상당수가 NFT 구매 속도를 늦추고 안전성을 더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다. 미래의 NFT 거래 수익과 관련된 수많은 약속과 비정상적인 수준의 풍부한 혜택은 항상 경계해야 한다. 오픈씨는 불법 복제품 거래와 사기를 막기 위해 IP 차단 요청을 하도록 돕는 에어테이블(Airtable)을 두고 있다.

복잡하고 양극화된 미래 직면
특정 NFT 프로젝트가 러그풀 사태와 관련이 있지만, NFT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은 하루아침에 사라지지 않을 듯하다. 암호화폐와 웹 3.0 프로젝트가 주류가 되면서 여러 측면에서 집단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일례로, 암호화폐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악영향은 지속 가능성 우려를 불러일으킨다. 많은 게이머가 게임 속 NFT 포함 전망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의 NFT 프로필 사진 등록 기능에 분노를 드러내는 트윗을 게재했다.

시그널 전직 CEO 목시 말린스파이크(Moxie Marlinspike)는 널리 공유된 트윗을 통해 오픈씨와 코인베이스, 이더스캔(Etherscan) 등 플랫폼 특징 강화에 의문을 제기했다. 말린스파이크는 오픈씨에서 보유한 NFT가 플랫폼에서 차단된 후 자신의 지갑에서도 사라졌다고 밝혔다. 이 부분에서 NFT 게재를 위해 오픈씨에 의존하는 암호화폐 지갑의 잠재적인 문제에 의문을 제기했다.

말린스파이크는 “오픈씨에서 NFT가 삭제되면, 해당 NFT가 지갑에서도 사라질 수 있다. 보유한 NFT가 블록체인에 존재한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다는 기능적인 문제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지갑과 갈수록 증가하는 생태계 내 무엇이든 오픈씨 API를 사용해 NFT를 게재한다는 점에서 결과적으로 소유자 개인 지갑 주소에 보유한 NFT가 사라지면서 관련 정보를 전혀 볼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암호화폐 관련 비판 여론과 매우 약한 안정성 수준 문제가 있지만, 필자는 여전히 오픈씨와 다른 여러 NFT 마켓플레이스가 계속 존재할 것으로 예측한다. 결과적으로 아티스트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거부한 이들의 맹렬한 비난의 목소리가 더 강력해질 것이다. RJ 팔머는 인터뷰를 위해 통화하던 중 “나에게 NFT는 스캠을 기반으로 구성된 스캠을 바탕으로 등장한 또 다른 스캠일 뿐”이라고 말했다.

2021년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했으나 오픈씨의 미래 시장 장악이 불가피한 일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메타를 포함한 여러 테크 업계 대기업이 NFT 마켓플레이스를 설립할 예정이며, 코인베이스는 곧 서비스 운영을 시작할 NFT 마켓플레이스 출범을 기다려왔다는 점에서 오픈씨는 2022년에도 시장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게임스탑(GameStop)도 NFT 시장에 뛰어들고자 한다.

존경하는 아티스트 지지 혹은 개인 디스코드 서버 접속을 위해 NFT를 구매하고자 할 수 있지만, 시간을 들여 불법 거래나 사기 위험성이 없는지 깊이 조사해보아야 할 것이다. 실제 구매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 자칫하다 투기성 투자 상품의 과장 홍보에 넘어가 초기 예상한 것보다 더 큰돈을 지출하기 십상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Buy and Sell NFTs (If You Mus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