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카브 디지털 스키 코치 리뷰
상태바
카브 디지털 스키 코치 리뷰
와이어드 팀이 센서가 가득 내장된 스키 부츠 인솔을 테스트해 실제로 완벽한 평행 회전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했다.
By JEREMY WHITE, CHRIS HASLAM, WIRED UK
 

장점

사용자 스키 실력에 맞춘 조언 제공

훌륭한 데이터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간편한 훈련 팁 제공

스키 실력 향상 도움

단점

설치 과정의 문제

겨울에만 즐기는 스포츠에 부담하기에는 비싼 연간 구독료

(인간 코치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

하루 동안 사용한 뒤 피로감 느낄 수 있음

총점(10점 만점)

8점


최신 장비에 만족하지 못하는 취향을 고려하면, 웨어러블 테크는 동계 스포츠에 매우 매력적인 요소가 아니다. 특별히 유용하거나 혁신적이라고 생각한 기능은 없지만, 다양한 앱과 스마트워치 설정이 피스트에서 속도와 높이, 원거리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러나 카브(Carv)는 센서를 가득 탑재한 스키 부츠 인솔과 앱과 함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총 72종의 압력 센서와 모션 센서를 통한 실시간 코칭과 움직임 분석 약속을 제공한다. 스키를 탈 때, 센서는 균형과 엣징(edging), 회전, 압력 등을 바탕으로 13가지 라이브 지표로 분리한 뒤 성능 점수인 스키 아이큐(Ski:IQ)와 함께 맞춤형 힌트와 팁, 훈련 방식을 제공해 스키 실력 향상을 돕는다.

미국 전문 스키 강사 협회(PISA), 캐나다 스키 강사 협회(CSIA), 영국 인터스키(Interski)와 공동 개발한 카브의 코칭 앱은 수백만 회의 회전을 분석해 사용자에게 가장 훌륭한 조언과 함께 사용자가 인간 강사에게 받을 수 있다고 기대할 만한 검증된 훈련 방식을 제공한다. 그러나 와이어드 팀이 카브 앱을 사용하면서 단 일주일 만에 스키 실력을 향상할 수 있을까?
 
카브 인솔 설치 과정에는 스키 부츠 라이너 제거와 박스에 동봉된 개퍼 테이프를 이용한 케이블 고정 작업이 포함된다. 설치 방법이 멋지거나 간단하지는 않지만, 앱을 통해 단계별 설치 방법 설명 영상을 보면서 한 단계 더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유통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구매한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발에 맞도록 설치할 것을 추천한다.

라이너를 제대로 교체하고 배터리 팩을 부츠 외부에 제대로 부착했다면, 움직임을 측정할 수 있다. 즉, 블루투스를 통해 연동한 앱과 동기화하여 화면에 등장하는 몇 가지 조언을 따라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두께 3mm인 부츠 외부에 부착한 인솔과 배터리 팩은 한 번 고정하면, 움직임을 방해할 일이 없다. 와이어드 팀이 테스트할 때도 인솔과 배터리 팩이 움직임을 방해한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설치 완료 후 부츠 각각의 무게는 총 296g이다. 필수 장비를 추가하고 헤드폰을 착용하면, 스키를 즐길 준비가 완료되었다. 헤드폰(와이어드 팀은 에어팟 프로를 사용했다)을 착용하면, 스키를 타면서 실시간 코치를 받을 수 있으며, 리프트에서 다른 이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심층 분석 조언을 들을 수 있다. 이때, 헤드폰과 함께 헬멧을 착용하면 불편할 수도 있으므로 저가 이어버드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스키 탑승 시 사용하기 가장 좋은 헤드폰은 블루투스 스피커가 내장된 리드가 있는 이어버즈 제품이다.

카브 시스템은 스키 아이큐의 판단을 기반으로 한다. 스키 아이큐는 사용자의 스키 실력을 수치로 계산하고 시스템이 제공하는 훈련을 따르면, 시간에 따라 점수가 높아질 것이다. 평균 스키 실력자의 스키 아이큐 점수는 100점 안팎이며, 중급자의 실력은 110~125점, 전문가는 125~140점, 프로의 점수는 140점 이상이다.
 
[사진=Carv]
[사진=Carv]

와이어드 팀은 사용자의 스키 실력을 관찰하지만, 특정 훈련을 강요하지 않는 앱인 프리 스키(Free Ski)를 설치한 뒤 쉽고 안정적으로 스키를 탈 수 있었다. 그리고 앱이 사용자가 리프트에 탑승할 때를 인식할 수 있으며, 리프트에 탑승하면 스키 아이큐 수치와 함께 다음 스키 탑승 훈련 팁을 제공한다. 앱이 제공하는 조언은 몸을 앞으로 더 기울여 에지 간 균형 유지하기부터 에지 대칭과 회전, 다른 변수 관리까지 다양하다. 스키 강습을 받은 적이 있다면, 강습에서 기대할 수 있는 바를 정확히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앱은 지나치게 많은 조언을 건네는 대신 전문 코치처럼 한 가지 특정 조언을 제공하며, 리프트에서 전달한 조언을 잊었을 상황에 대비하여 다시 스키를 탈 때 반영해야 할 움직임을 간편하게 전달하는 짧은 리마인더를 제공한다. 다시 리프트에 탑승하면 업데이트된 스키 아이큐 점수와 함께 다른 훈련 팁을 받게 된다. 그리고 같은 과정이 반복된다.

경쟁심이 강하며 향상된 점수에 짜릿함을 느낀다면, 카브에 매우 만족할 것이다. 스키 아이큐 점수 향상과 함께 순식간에 카브에 중독될 것이며, 코칭 조언은 사용자가 더 낫고 빠른 움직임에 실제로 도움이 된다.

카브가 개발한 기술이 스키 왕초보를 가르치지 않는다는 점과 기본 평행 회전을 할 수 있는 이의 실력 향상에 최적화되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카브 앱은 현재 경사가 매우 심한 프로용 코스보다는 인기 있는 중급자용 트레일과 상급자용 트레일에 최적화되었다. 그러나 카브는 2022-23 시즌에 활강 코스를 벗어난 곳에서도 유용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하고자 한다.

훈련 모드는 스키의 특정 측면 개선을 위해 설계된 다양한 모드가 구성되었다. 그중에는 사용자의 스키 실력 향상을 근본적으로 게임화하는 흥미로운 도전과 스키 가장자리 각도, 대칭, 리듬 측정 모드 등이 포함됐다. 와이어드 팀은 훌륭한 움직임 표시 때문에 자극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훌륭한 스키 기술의 기본은 아마추어와 전문가 모두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점에서 카브의 훈련 과정은 모든 실력에 따라 적합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카브의 첨단 훈련 방식의 게임화 요소 덕분에 스키를 즐기면서 배울 수 있으며, 스키장에서 반복하여 새로이 집중한 채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하루 중 30분간 카브 앱을 사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2시간 이상 연속으로 사용한다면 쉽게 지칠 수 있다. 특히 피로해진 다리에 나쁜 습관이 배어 있다면 피로감을 느끼기 더 쉬울 것이다. 하지만 매번 몇 차례 스키를 타면서 눈에 띄게 실력이 향상되는 부분을 이야기하자면, 전반적으로 보람이 있다.

그러나 스키 아이큐는 초보자에게 이상할 정도로 매력적이다. 사실 와이어드 팀의 실제 스키 실력이 스키 아이큐 점수만큼 뛰어나지는 않다. 그러나 스키 기술을 하나라도 익히며, 시간이 지나면서 안정적인 수준으로 실력이 향상되었다. 카브 앱의 모델이 의도적으로 신규 사용자를 기쁘게 하면서 앱 사용을 원하도록 하면서 사용 동기가 클수록 실력 향상을 위해 더 열심히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듯하다.

카브와 비교할 만한 디지털 스키 코치 앱인 스트라바(Strava)에 중독됐다면, 카브 앱이 하루 동안 스키 경사로에서 생성하는 다량의 데이터에 크게 만족할 것이다. 아마추어 스키 탑승자에게 평균 경사로 각도와 외부 압력 수치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이동 속도와 주행 완료 횟수에만 집중한다면 데이터를 무시하기 쉽다.

카브는 평소보다 계속 스키를 열심히, 빠른 속도로 오래 타도록 유도했다. 코스에서 어정쩡한 자세로 내려와 경치를 감상하면서 다음 움직임을 생각하는 대신 주행 중 움직임, 그리고 결정적으로 실력 향상 수준에 집중했다. 게다가 훈련과 스키 아이큐 점수 향상에 집중한 덕분에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같은 코스를 무수히 반복하여 이동했다. 스키 실력 향상 이외에 카브의 가장 큰 장점은 혼자서 스키를 즐기도록 하는 것이다.

게다가 부츠 트랜시버는 에너지 소모량이 낮은 블루투스를 사용하면서 1회 충전 시 산에서 최대 3일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이어폰과 카브 앱을 하루 동안 착용해도 배터리 소모량(아이폰11과 아이폰13 기준)이 매우 적었다는 사실이다. 확실히 배터리 소모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일은 없었다.

카브 앱의 기술은 창립자이자 CEO인 제이미 그랜트(Jamie Grant)가 대학 시절 옥스퍼드대학교 스키 여행 중 스키 실력이 최악이었다는 점에 분노한 덕분에 등장했다. 임페리얼칼리지런던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 취득 후 물리학을 전공했던 그랜트는 옥스브리지(Oxbridge) 대학 스키팀을 데이터 저장소로 활용하면서 훌륭한 스키 기술과 형편없는 실력을 구분할 알고리즘을 개발하면서 스키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집중하기 시작했다

그랜트가 개발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재 영국과 오스트리아에 사무실을 둔 카브는 수익성이 뛰어난 미국 동계 스포츠 산업을 주요 고객층으로 삼고, 미국 콜로라도주 아스펜 지사 설립과 스키 장비 대여 기업 및 리조트와의 다양한 관계를 확보하고자 한다. 매년 미국 경제에서 스키 관광 산업이 기록하는 실적은 200억 달러에 이르며, 전 세계 스키 장비 부문은 약 14억 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하지만 기존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을 확고하게 차지한 탓에 시장 진입이 어렵다.

카브는 화려한 휴양지에서 인간이 가르치는 비싼 스키 강습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디지털 스키 코치 앱 사용을 쉽게 결정할 요소라고 생각한다. 다만 사용자는 1년 중 단 몇 주 동안만 사용할 앱과 장비에 연간 구독료와 함께 초기 하드웨어 구매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아스펜의 스키 개인 강습료가 최대 816달러로 지정됐으나 반나절 동안의 강습 비용 기준이다. 이를 고려했을 때, 카브의 디지털 스키 코치가 비용 측면에서 매우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모든 요소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카브가 독점 기술을 주요 브랜드에 판매하지 않고 자체 빌트인 스마트 스키 부츠 제작에 나서는 이유에 의문을 제기하도록 한다. 그랜트는 와이어드 팀이 의문을 제기한 부분을 설명하는 데 신중한 태도를 보였으나 피셔(Fischer), 노르디카(Nordica), 테크니카(Tecnica) 등 다른 스키 브랜드와의 협력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또한, 카브가 우수한 스마트 스키 웨어러블 장비 설계 및 제공 능력을 갖추었다면, 대형 스키 브랜드의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확신할 수 있다. 일례로, 아토믹(Atomic)은 코로나19 때문에 지연된 프로젝트인 순토(Suunto) 압력 센서를 특징으로 한 스마트 스키 부츠 출시를 발표했다. 또, 엘란(Elan)은 2018년부터 스마트 스키 개념을 생각했다. 아토믹, 엘란 등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위해 등장한 스노 쿠키(Snow Cookie)의 스키에 탑재된 센서는 카브와 비슷한 양의 스키 실력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실시간 훈련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그랜트는 다른 여러 브랜드가 카브가 출시한 디지털 스키 코치 앱과 경쟁할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더라도 다른 기업이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분석 측면에서 카브 앱보다 뒤처졌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시장 상황은 더 지켜봐야 하지만, 카브가 지금까지 거둔 성과는 매우 인상적이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Carv Digital Ski Coach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