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숙면을 위한 현명한 전자기기 전원 종료 방법
상태바
숙면을 위한 현명한 전자기기 전원 종료 방법
고음과 함께 울리는 시끄러운 알림 소리를 차단하고 기분 전환을 위해 휴식을 취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라.
By DAVID NIELD, REECE ROGERS, WIRED US

많은 이들이 일상에서 의존하는 기기는 사용자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친구가 대화를 원할 때나 넷플릭스에 새로운 작품이 등록됐을 때, 동료가 슬랙으로 멋진 밈을 보낼 때 등 끊임없이 알림이 울리면서 끊임없이 소리가 이어진다. 소리 알림은 낮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나 밤에는 그리 반갑지 않다. 속보나 지구 반대편의 동료가 보낸 메시지, 팟캐스트 다운로드 알림 등이 수면을 방해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수면 도중 침대에서 들리는 기기를 다음 날 아침까지 조용한 상태로 전환할 방법을 설명한다.

앱 알림 무음 전환
스마트폰 설정 변경 전 설치한 앱을 살펴보아야 한다. 특히 수면을 방해하는 앱 1~2개를 집중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스마트폰 전체 무음 전환보다는 앱 자체에서 알림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슬랙을 대표적인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직장 동료가 여러 경로와 시간대를 초월해 숙면을 방해하는 알림을 울리도록 메시지를 보낸다면, 우측 하단의 'You' 탭을 열고 '알림 중단(Pause notifications)'을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알림 중단 설정 제시 시간대를 선택하거나 원하는 중단 시간을 별도로 설정한다. 알림 추가 변경과 일정 생성을 원한다면, 'You' 탭으로 돌아가 '알림(Notification)'을 선택한다.

종종 그룹 채팅을 취침 시간까지 활성화했을 수도 있다. 대다수 앱은 개인 메시지 알림에 무음 설정을 지원한다. 일례로, 메타의 메신저는 대화를 열고 상단의 이름을 누른 뒤 무음 설정을 안내하는 종 모양 아이콘을 선택해 알림을 중단하도록 지원한다.

만약 틱톡의 끊임없는 스크롤링이 아닌 알림이 수면을 방해한다면, 개인 프로필에 접속해 우측 상단의 점 3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클릭한다. '설정과 프라이버시(Settings and privacy)'를 열고는 '푸시 알림(Push notifications)'을 선택한다. 다이렉트 메시지와 기타 상호작용을 설정할 수 있다.

밤에는 전체 알림 무음 설정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앱 1~2개만이 문제를 일으킨다면, 앱마다 따로 알림 설정을 해야 할 것이다. 문제 앱만 별도로 알림을 중단한다면, 설정 시 타인이 거는 전화를 포함해 다른 앱의 알림은 평소처럼 받을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스마트폰 방해 금지 모드 적용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스마트폰에 전송되는 알림을 무음 설정할 수 있는 방해 금지 모드를 지원한다. 간혹 필요에 따라 예외 설정도 가능하다. 방해 금지 모드는 스마트폰이 한밤중에 불필요한 알림으로 숙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할 가장 쉽고도 수월한 방법일 것이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설정’ 아이콘을 선택한 뒤 ‘집중(Focus)’를 클릭하고 ‘방해 금지’ 설정을 하면 된다. 방해 금지 설정 페이지에서 방해 금지 모드 설정을 제외할 앱과 사용자를 선택하고는 일정을 생성할 수도 있다. 집중 모드 중 ‘수면(Sleep)’ 모드도 취침 시간에 맞추어 일정을 선택하기 위해 확인할 만한 옵션이다.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라면, ‘설정’ 아이콘을 선택한 뒤 ‘소리와 진동(Sound & vibration)’을 클릭하고 ‘방해 금지’에 접속하고 ‘일정(Schedules)’을 선택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방해 금지 시간을 자동 지정할 수 있다.

방해 금지 설정 상단에서 몇 가지 추가 툴을 사용할 수도 있다. iOS 사용자라면 ‘설정’을 선택한 뒤 ‘스크린타임(Screen Time)’에 접속하고 ‘다운타임(Downtime)’을 지정할 수 있다. 특정 앱만 작업을 실행하거나 알림 전송, 혹은 작업 실행 및 알림 전송을 제한하도록 밤의 특정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다. 방해 금지 모드보다는 더 상세한 조건 설정이 필요하다면 유용하다.

반면 안드로이드는 ‘취침 모드(Bedtime mode)’라는 이름으로 아이폰의 다운타임과 같은 기능을 지원한다. 설정 아이콘에 접속하여 ‘디지털 웰빙 및 부모 통제(Digital Wellbeing & parental controls)’을 선택한 다음 ‘취침 모드’를 설정하면 된다. 취침모드는 기본적으로 특정 취침 시간에 스마트폰 화면 색상을 회색으로 변경하며, 방해 금지 설정을 기본 설정으로 함께 적용할 수 있다.

스마트스피커 소음 줄이기
하루 중 대부분 시간대에는 사용자가 말을 걸 때만 소리를 낸다. 타이머나 알람을 설정할 때를 제외하고 야간에 스마트스피커가 갑자기 수면을 방해할 일이 없다. 따라서 이른 새벽에 최신 뉴스 헤드라인 알림을 울리면서 잠을 깨울 일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구글 스마트스피커와 아마존 스마트스피커 모두 경고 알림을 잠금 설정 기능과 음성 명령에 조용히 응답하도록 특정 모드를 설정하도록 지원한다. 사용자가 집 안의 다른 사람의 잠을 깨우는 것을 원하지 않을 때, 저소음 모드를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구글 스마트스피커의 저소음 모드 설정을 원한다면, 구글 홈 앱을 실행한 뒤 설정 변경을 원하는 스피커를 선택한다. 그리고 우측 상단 구석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하고, ‘알림 및 디지털 웰빙(Notifications & digital wellbeing)’을 클릭한다. ‘야간 모드’를 찾아 ‘야간 모드 활성화’를 선택한다면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대에 오디오 볼륨이 줄어들 것이다. 또한, 방해 금지 모드를 선택해 밤에는 리마인더 알림 등 모든 알림 소리를 차단할 수 있다. 방해 금지를 설정해도 알람과 타이머 자체는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에코 스피커에서 저소음 모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기기’를 선택한 뒤 ‘에코와 알렉사(Echo & Alexa)’에 접속하고 스피커 이름을 선택한다. 이후 방해 금지 모드를 선택한다. 방해 금지 모드는 수동 설정할 수도 있고, 정해진 시간에 실행되도록 지정할 수도 있다. 모든 리마인더나 타이머, 알람 차단을 방해 금지 모드에서 설정할 수 있다.

음성 반응을 더 조용하게 지정할 알렉사의 저소음 모드 활성화를 원한다면, “알렉사, 저소음 모드 실행해줘”라는 명령어를 말하면 된다. 혹은 알렉사 앱에 접속해 ‘설정’, ‘계정 설정’, ‘알렉사 음성 대응(Alexa Voice Responses)’을 선택할 수도 있다.

애플 홈팟은 지금까지 설명한 것과 비슷한 방해 금지 모드나 야간 모드가 없다. 다만, 다른 모든 스피커와 마찬가지로 소음을 줄일 수 있다. 시리를 호출해 볼륨을 낮추도록 명령할 수 있다. 혹은 1부터 100까지 숫자 설정을 이용하거나 기기 상단의 볼륨 제어 버튼을 사용할 수도 있다.

노트북·데스크톱 음소거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을 머리맡에 두고 자는 일은 스마트폰을 옆에 두고 자는 것만큼 흔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침실에 컴퓨터를 설치했다면, 어쩔 수 없이 컴퓨터를 옆에 두고 자야 할 것이다. 밤에 컴퓨터 전원을 종료하는 방법 이외에도 컴퓨터 소음을 줄여 숙면을 방해하는 성가신 한밤중의 알림이 울리지 않도록 할 방법을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윈도 환경을 사용한다면, 시작 메뉴에서 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하고는 ‘설정’을 실행하라. ‘집중 지원(Focus Assist)’에 접속하여 방해 금지 설정에서 ‘알람만(Alarms only)’을 선택한다. ‘해당 시간 동안(During these times)’ 옵션을 사용해 주기적으로 밤마다 방해 금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혹은 아침에 확인할 때, 밤에 놓친 알람 요약을 받아볼 수도 있다.

알림 설정에서 앱마다 별도로 조건을 설정하고자 한다면, ‘설정’을 선택한 다음 ‘시스템’, ‘알림 및 접근(Notifications & access)’을 선택한다. 혹은 그 대신 ‘시스템’에서 ‘소리(Sound)’를 선택해 시스템의 오디오 무음 설정을 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한밤중에 수면을 방해받을 일은 없을 것이다.

맥OS 사용자라면, ‘옵션 키(Option key)’를 사용하여 메뉴 바의 가장 오른쪽에 있는 ‘알림 센터 아이콘(Notification Center icon)’을 선택한 뒤 일시적으로 방해 금지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다. 기기에 전송되는 알림이 소리를 내거나 화면에 등장하지 않지만, 알림 센터에서 선택할 수는 있다.

방해 모드 사용 시간을 정하고자 한다면, ‘애플 메뉴(Apple menu)’를 열고 ‘시스템 우선순위(System Preferences)’를 클릭한 뒤 ‘알림(Notifications)’을 선택해 원하는 방해 금지 설정 시간을 지정한다. 알림 화면에서 특정 앱의 알림을 비활성화할 수도 있다. 윈도 환경에서는 취침 시 메뉴의 오디오 아이콘을 클릭하여 맥OS 알림 음소거를 선택하면 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Shut Up Your Gadgets at Night So You Can Sleep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