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인류의 우주 탐사용 손목시계 5종
상태바
인류의 우주 탐사용 손목시계 5종
제프 베조스가 민간 우주 탐사에 나서기 전 여러 제조사가 우주용 손목시계를 제작했다. 와이어드 팀이 최종적으로 우주여행에 활용하기 가장 좋은 시계 5종을 선정했다.
By JEREMY WHITE, TIM BARBER, WIRED UK

현재 구매할 수 있는 수많은 시계 중 가장 유명한 제품은 오메가 스피드마스터(Omega Speedmaster)라는 점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사실, 매우 유명한 만큼 시계 애호가뿐만 아니라 즉시 대중적인 인지도를 누리는 몇 안 되는 상징적인 제품이기도 하다.

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극단적인 테스트가 스피드마스터 시계를 통해 진행됐다는 사실이다. NASA는 1961년 제미니(Gemini) 프로그램 시작 당시 우주비행사에게 우주 비행 도중 극한의 기온과 중력 변화를 견딜 시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이에, 1964년 10월, 여러 시계 제조사와 계약을 맺고 우주 탐사 도중 제 기능을 할 시계 제공을 요청했다. 결국 ‘해밀턴’과 ‘롤렉스’, ‘론진’, ‘오메가’ 단 네 곳만이 우주용 시계 개발에 뛰어들고자 NASA에 직접 연락하는 과감한 모습을 보였다.

NASA는 즉시 해밀턴의 우주 시계 개발을 거절했다. NASA가 원한 손목시계가 아닌 회중시계를 개발하는 다소 황당한 전략을 펼쳤기 때문이다. 결국 우주와 달의 환경을 모방한 조건을 설계한 11차례의 테스트를 통해 롤렉스와 론진, 오메가 세 곳이 우주 시계 개발을 진행하도록 했다.

우주 시계 내구성 테스트 과정에는 기온이 70°C인 환경에서 48시간 버틴 뒤 93°C인 환경에서 30분, 그리고 영하 18°C에서 4시간을 견디는 과정이 포함됐다. 그리고, 71°C 환경과 영하 18°C 환경 사이를 45분 단위로 15차례 오가는 내구성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다음에는 세 개의 중심축을 두고 중력이 7.25g인 환경에서 5분, 중력이 16g인 환경에서 30초 버티도록 했다. 그리고, 대기 상태가 10-6인 무중력에 가까운 환경에서 90분간 감압 테스트를 진행했다.

롤렉스와 론진 모두 고온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으나 오메가는 11차례의 테스트를 통과하고는 그에 따라 NASA의 인증을 받았다. 따라서 우주 탐사 관련 기업이 출시한 가장 우수한 우주용 시계 5종을 아래와 같이 선정한다.
 
[사진=Omega]

오메가 스피드마스터 문워치 프로페셔널
2021년 7월, 제프 베조스가 11분간 지구를 떠날 때, 착용한 특정 손목시계가 지닌 매우 뛰어난 성능을 입증했다. 베조스는 미래 세대는 물론이고 달 탐사 계약을 체결한 NASA 우주비행사 모두 주목했으며, 우주 시대의 가장 유명한 손목시계인 오메가 스피드마스터 문워치 프로페셔널(Omega Speedmaster Moonwatch Professional)을 착용했다. 바로 아폴로 달 탐사 당시 암스트롱(Armstrong)과 울드린(Aldrin) 등이 착용한 전설적인 시계이다.
 
겉으로 1960년대와 달라진 바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문워치는 여전히 아마추어 우주비행사와 부유한 우주 관광객 모두가 일반적으로 채택할 수 있는 훌륭한 제품이다. 그리고, 2021년에는 수동 조작 기능을 크게 강화했다. 그와 동시에 오메가 마스터 크로노미터가 정한 오늘날의 가장 엄격한 시간 정확성, 반자성 특성에 걸맞은 기능을 지원한다.

다음의 흥미로운 사실에도 주목해볼 수 있다. 문워치는 유일하게 우주 활동에 적합한 비행 능력을 갖춘 손목시계다. 석영 시계, 그중에서도 LC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시계는 기온 변화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우주 이동에 전혀 적합하지 않다.

가격: 5,370파운드 | 오메가
 
[사진=Bulova]
[사진=Bulova]

부로바 루나 파일럿 50주년 한정판
오메가의 문워치가 우주여행과 관련된 유일한 손목시계라고 말하기에는 거리가 멀다. 사실, 오메가 문워치는 달 탐사용으로 제작된 유일한 시계가 아니다. 1971년, 아폴로 15 미션 당시 미국 우주비행사 데이브 스콧(Dave Scott)은 부로바(Bulova) 시계를 착용했다. (이전 달 탐사 당시 오메가 시계 유리가 갑자기 파손돼, 우주 탐사 보조 시계로 사용한 제품이었다) 스콧이 착용한 시계 덕분에 부로바는 멋진 레트로 헌정 제품인 ‘루나 파일럿(Lunar Pilot)’를 출시하는 훌륭한 아이디어를 얻게 됐다. 루나 파일럿은 과거 와이어드가 500파운드 미만 시계 중 최고의 시계로 선정한 제품이기도 하다. 2021년, 아폴로 15 탐사 50주년을 맞이해 출시한 부로바가 골드 악센트가 조합된 타이타늄 소재를 채택해 과감하게 출시한 한정판 제품이 출시됐다. 석영 무브먼트로 작동하는 부로바 루나 파일럿 50주년 한정판은 오메가의 우주용 시계에 대적할 만한 특이하면서도 저렴한 시계이다.

가격: 795파운드 | 부로바
 
[사진=Seiko]
[사진=Seiko]

세이코 5 스포츠 커스텀 워치 비트메이커 2021년 한정판
오메가 문워치와 견줄 만한 또 다른 저가 제품으로 세이코 5 스포츠 커스텀 워치 비트메이커 2021년 한정판(Seiko 5 Sports Custom Watch Beatmaker 2021 Limited Edition)를 선택할 수 있다. 부로바 제품과 가장 큰 차이점은 자동으로 작동하여, 공학적이면서도 자동으로 태엽이 감긴다는 점이다. 또한, 착용 후 최대 41시간 동안 작동한다.

와이어드 팀은 세이코 5 스포츠 제품을 매우 좋아하며, 다이버 모델을 고급스러운 인상을 주는 저가 손목시계 제품으로 선정했다. 전체 컬렉션은 착용 후 41시간 동안 작동하며 수심 100m에서의 방수 기능을 지원한다. 1973년, NASA 스카이랩 4(NASA Skylab 4) 미션 도중 우주비행사 윌리암 R. 포그(William R. Pogue)가 착용한 ‘포그 시계’를 우주 탐사용으로 현대화한 제품이다. 포그 시계처럼 시간을 정확하게 기록하지는 않지만, 포그 시계만큼 가치가 뛰어나면서 강철 소재의 미학을 살렸다.

실제 디자인은 전문 시계 디자이너가 아닌 대중의 손에서 탄생했다. 세이코가 선택한 디자인은 다수 경연 참가자에게 세이코의 웹사이트에서 단 5가지 부품만 사용해 시계 디자인을 요청한 세이코의 커스텀 워치 비트메이커 캠페인 우승작이다. 2021년 8월, 2,021 한정판으로 출시되어 완판됐다. 그러나 이베이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재판매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

가격: 687파운드 | 이베이
 
[사진=Fortis]
[사진=Fortis]

포티스 아마디-20
달 탐사도 달 탐사지만, 화성 탐사는 어떤가? 내구성이 우수한 파일럿 손목시계로 명성이 있는 역사적인 스위스 브랜드인 포티스(Fortis)는 1990년대부터 러시아 로스코스모스(Roscosmos) 우주국이 미르(Mir) 우주정거장과 국제 우주정거장(ISS) 미션용으로 사용한 손목시계를 납품했다.

포티스의 최신 우주 테마 시계인 아마디-20(Amadee-20)은 2021년 10월, 이스라엘 네게브 사막에서 진행된 한 달간의 화성 탐사 현장 시뮬레이션에서 사용한 제품으로도 알려졌다. 당시 시뮬레이션 참여 인원 6명이 아마디-20을 착용했다. 모래 분사가 된 타이타늄이 적용된 강력한 시간 기록 기능과 함께 미션 컨트롤(Mission Control) 베젤을 포함해 현대적인 디자인을 신중히 담아내고 12시를 기준으로 훌륭한 시간 측정 기록을 지원한다. 

가격: 3,800유로 | 포티스
 
[사진=Urwerk]
[사진=Urwerk]

위르베르크 UR-100V P0.2
달, 화성과는 전혀 다른 공간에서 착용한 시계로 스위스 소재 미래 지향적 시계 인디 브랜드 위르베르크(Urwerk)의 최신 시계 UR-100V P0.2를 언급할 수 있다. 위르베르크의 시계는 UR-100V P0.2는 위르베르크의 복합적인 디자인 접근 방식에 NASA의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우주 왕복선 비행 제어 능력에서 받은 영감을 결합했다.

위르베르크의 통상적인 궤도 시간 기록 디스플레이 주변 구멍은 엔터프라이즈 이착륙 관련 주요 사건 시간을 세도록 설계됐다. 만약, 위르베르크 UR-100V P0.2 구매를 원한다면, 시계 제작자를 위한 온라인 시계 수집가 클럽인 컬렉티브 호로로지(Collective Horology)에 가입하라. 단, 위르베르크 UR-100V P0.2는 단 20개만 한정 출시됐다는 사실을 참고하라. 물론, 우주여행 자체는 전혀 단독이 아니더라도 말이다.

가격: 6만 2,500달러 | 골드스미스 & 컴플리케이션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5 Space Watches That Are Out of This World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